반응형

충주세계무술박물관

 

음성, 충주여행 이어갑니다 .. 음성 큰바위얼굴조각공원, 충주 중앙탑공원을 거쳐 찾아 간 곳은 충주세계무술박물관입니다. 무술을 주제로 어떻게 박물관을 만들었지? 많고 많은 도시 중에서 충주에 있을까? 등등 여러 궁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 그냥 무술박물관도 아니고 '세계'가 들어갑니다 .. 아무튼 이래저래 재밌을 것 같은 '충주세계무술박물관'으로 향합니다 ..

 

 

중앙탑공원에서 자동차로 10분 정도 달려가니 박물관이 나옵니다 .. 주차장도 잘 되어 있고요 .. 딱 보면 아시겠지만 .. 건물이 반듯합니다 .. 지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고요 .. 그만큼 더 기대가 됩니다 ..

 

박물관은 세계무술공원 안에 있습니다. 무술공원에는 세계무술축제가 열립니다 .. 축제는 199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매년 가을에 축제가 열립니다 .. 저도 몇 년 전에 와봤는데요 .. 생각보다 규모가 큽니다 .. 처음에는 충주무술축제였는데, 3회 때부터 세계무술축제가 되었습니다 . 12회(2010년)부터는 유네스코에서 후원을 시작했고요 .. 세계무술축제는 우리나라 여러 축제중에서 유네스코가 후원하는 유일한 축제입니다.

 

충주가 택견의 본고장입니다 .. 이를 바탕으로 무술이라는 테마를 잡아서, 충주만의 문화적 자원을 만들어보겠다는 심산인듯 합니다 .. 세계 37개국 42개 무술단체로 구성된 유네스코 산하 정부간위원회 자문기구인 세계무술연맹(WoMau)의 본부가 충주에 있습니다 .. 

 

무술박물관은 2010년에 개관하였습니다 ..

 

 

 

 

 

박물관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 박물관은 5층입니다 .. 전시관은 3층까지만 있고요 .. 4층, 5층은 전망대입니다 .. 우리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전망대를 먼저 보기로 합니다 .. 한층씩 내려오면서 구경하고요 .. 그래서 먼저 도착한 전망대입니다 .. 특별하게 멋진 풍경이 있다기 보다는 .. 무술공원을 한 눈에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

 

 

 

 

 

전망대를 보고 3층으로 내려왔습니다 .. 3층에는 세계무술 이모저모와 무술체험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 사실 전망대부터 아래로 내려오기로 한 것에는 무술체험 때문이기도 합니다 .. 아이들이게 뭔가를 해줘야지, 잘 따라올 것 같았거든요 .. ㅎㅎ .. 무술체험관에는 택견동작따라하기, 격파게임, 대련게임 등이 있었습니다 .. 아이디어는 좋으나, 어린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는 좀 약하더군요 .. ㅎㅎ

 

 

 

 

 

세계 여러곳의 무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2층으로 내려오니 택견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 이크 에크 이크 에크 .. 소리와 함께 움직이는 택견은 우리나라 고유의 맨손무예입니다 .. 1983년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되었고, 2011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사진에 있는 인물은 故신한승 선생입니다 .. 선생 옆에서 사진 찍도로 만든 것입니다 .. 선생은 택견의 아버지라 불리는 분입니다 .. 1960년대부터 전국에 흩어져 있는 택견기술을 모아서 체계화합니다. 1970년에 송덕기 선생에게 본격적으로 전수를 받습니다. 1973년에 충주에 택견 도장을 개설하였습니다.

 

 

 

 

 

세계의 무술과 무기 ..

 

 

 

 

 

한국 무술의 역사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한국무술도 있고요 ...

 

 

 

 

 

택견의 여러 동작을 동영상과 조형물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 택견을 보면 부드럽습니다 .. 춤을 추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요 .. 그러다가 순간적으로 상대방을 제압합니다 .. 택견 소개하는 글을 보니 .. 진정한 고수는 상해를 입히지 않고도 상대를 물러나게 하는 법을 안다고 합니다 ..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택견이라는 것입니다 ..

 

택견은 4세기 경에 그려진 고구려 벽화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택견의 중심지가 충주입니다 .. 충주에 한국택견협회가 있습니다 ..

 

 

 

 

 

국궁부터 태권도에 이르기까지 무술과 관련 된 도구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1층으로 내려오면 세계무술풍물관이 있습니다. '오천년 민족혼과 세계 무술의 만남'이라는 거창한 부제가 함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풍물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곳입니다. 세계각국의 주요무술을 소개하고,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보내 온 조각작품, 풍물 등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세계무술박물관은 충주세계무술공원 안에 있습니다.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했던 곳으로 알려진 탄금대가 바로 옆입니다. 박물관 건물을 크게 잘 지어놨지만, 그 안에 전시물들이 밀도있게 전시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각 층별로 있는 주제관별로 차별성도 좀 약하고 .. 여러 가지로 살짝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무술'이라는 테마로 자료를 모으고, 박물관까지 만든 것은 색다른 재미였습니다. 무술이라는 것이 전쟁에서 적을 제압하기 위해서만 배우고 익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술을 통해 나를 수행하고, 발전하는 수행이 되는 것이고요 .. 충주세계무술박물관에서 무술의 새로운 가치를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입장료 없음

관람시간 09시 ~ 18시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 당일 휴관

충청북도 충주시 남한강로 24 (금릉동), 043-848-8483

 

라오니스의 여행기는 카카오스토리에서 구독 가능합니다 ... http://story.kakao.com/ch/raonyss/
라오니스와 페이스북 친구도 환영입니다.. ^^.. http://www.facebook.com/raonyss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7:5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