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주 PNB풍년제과

 

전라북도 전주 여행 이어집니다 ..

아침일찍 전주로 출발합니다 .. 직행버스를 타고 전주까지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 삼백집에서 콩나물국밥을 맛있게 먹고, 한옥마을로 갑니다 .. 한옥마을은 전주 여행의 중심이지요 .. 가는길에 빵집 2곳을 가봤습니다 .. 1곳도 아닌 2곳?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고요 .. ㅎㅎ

 

진짜 초코파이를 만나러 PNB풍년제과로 갑니다 .. ㅎㅎ

 

 

 

지도검색을 해보니 삼백집에서 한옥마을까지는 걸어서 20분 정도 걸리더군요 .. 20분 정도면 가볍게 걸어줘야 합니다 .. ㅎㅎ .. 여행은 걸어야 합니다 .. 그래야 그 지역만의 느낌을 좀 더 가깝게 볼 수 있지요 ... ^^ ... 그렇게 5분 정도 걸었나 .. 큰 현판이 걸려있는 웅장한 건물을 만납니다 ..

 

'풍패지관(豊沛之館)'

 

이곳은 전주객사입니다 .. 객사는 전주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전국 곳곳에 있습니다 .. 객사가 뭐냐면 지방으로 출장 온 관리, 사신들이 머무는 숙소입니다 .. 전패(왕을 상징하는 나무패)가 있었고, 멀리 떨어져 있는 왕에게 절을 올리기도 했던 곳입니다 ..

 

전주의 객사는 '풍패지관'이라는 이름으로 소개가 됩니다 .. 그 뜻은 차치하고, 어감이 좀 멋있습니다 .. 풍패는 중국 한(漢)나라 고조가 태어난 곳입니다 .. 전주가 태조 이성계의 본향인것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 그래서인지 다른지역의 객사보다 규모가 확실히 큽니다 .. 시민들이 자유롭게 앉아서 쉬는 것도 보기 좋습니다 .. 보물 제 583호입니다 ..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빵집으로 향합니다 .. 전주에서 제일 유명한 빵집이라면 풍년제과입니다 .. 사전에 검색을 통해 풍년제과 위치를 파악했습니다 .. 풍년제과 본점이 2곳이네요 .. 'PNB풍년제과 경원동 본점' 그리고 '풍년제과 본점' .. 

 

'풍년제과 본점'이 더 본점같아 보였습니다 .. 긴 설명없이 그냥 본점이라고 해서요 .. 그래서 풍년제과 본점으로 갑니다 .. 그렇게 지도 보면서 가는데, 'PNB풍년제과 경원동 본점'이 보입니다 .. 사진 속 건물 .. 저기가 뭔가 그럴싸해보였지만, 일단 패스 합니다 ..

 

본점 얘기 계속하니 헛갈리네요 .. ㅎㅎ

 

 

 

 

 

풍년제과 본점에 왔습니다 .. 그런데 큰 빵집의 본점치고는 자그마합니다 .. 그래도 since1969를 보아하니 역사가 있어 보이고, 풍년제과의 대표메뉴인 초코파이 소개하는 현수막도 있고요 .. 일단 들어가봅니다 ..

 

 

 

 

 

들어가니까 흔한 동네빵집 분위기입니다 .. 밖에서 보듯이 실내도 그렇게 크지 않았고요 .. 저 앞쪽에 초코파이가 나란히 있습니다 .. 종류도 4종류나 되네요 .. 콩나물국밥의 무게가 아직 남아있는 상태지만, 초코파이를 아니먹을 순 없지요 .. 빵집안에 앉아서 먹을 곳이 있었습니다 .. 초코파이 2개와 바나나 우유 하나를 샀습니다 ..

 

 

 

 

 

짜잔 .. 먹음직스럽쥬? ㅎㅎ

 

빵을 계산하면서, 물어봤습니다 .. '저쪽에도 본점이고, 여기도 본점이라는데 .. 어디가 진짜에요?' .. 눈치를 보니 저처럼 질문하는 사람이 많은가봅니다 .. 위에서 본 곳은 PNB고 .. 여기는 풍년제과고 .. 거긴 거기고, 여긴 여기다 .. 이런 형태의 답변이 옵니다 ..

 

초코파이 먹으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 그랬더니 .. 제가 위에서 본 'PNB 풍년제과 경원동 본점' 여기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풍년제과더군요 .. 저 PNB풍년제과 경원동 본점 .. 저길 다시 가봐야하나 .. 말아야 하나 .. 살짝 고민이 되더군요 .. 빵이 뭐라고 .. 그 본점이 뭐가 중요하냐고 .. 하지만 저는 결정했습니다 .. 다시 되돌아가기로 .. ㅋㅋ

 

어찌되었든 .. 풍년제과 초코파이는 맛있었습니다 ... 특히 안에 떡 들어간거 .. ㅎㅎ

 

 

 

 

 

 

 

 

 

그렇게 빽해서 'PNB 풍년제과 경원동 본점'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 PNB쪽이 매장이 확실히 큽니다 .. 인터넷 상에는 빵 사기위해 줄 길게 서 있던데 .. 제가 갔을 때는 썰렁하네요 .. 평일 오전이라 그런가 생각도 했지만, 유명세에 비해서 조용하니 이상하더군요 .. ㅎㅎ .. PNB 풍년제과 분위기는 빵공장 같았어요 .. 곳곳에 박스쌓여 있고, 빵이 박스에 담기고, 직원들은 포장하기 바쁘고요 ..

 

 

 

 

 

PNB 풍년제과는 초코파이가 유명합니다 .. 센베과자도 인기가 많은 품목인가 봅니다 .. 국내최초로 센베를 만들었다는 홍보문구도 많이 보이고요 .. 센베과자는 전병을 말하지요 .. 일본식 수제과자라고 볼 수 있고요 .. 시장에서 싸게 먹었는데, 여기는 좀 가격이 있어 보이더라는 .. ㅎㅎ

 

 

 

 

 

초코파이가 한가득가득 쌓여 있습니다 .. 종류도 많네요 .. 미니초코파이는 본점에서만 판매한다고 합니다 .. 초코파이를 구입해서 먹을까 하다가 .. 전에 풍년제과에서 먹은 초코파이가 남아서, 배가 아직 꺼지지 않은 상태이고, 앞으로 먹을게 많아서 .. 패스 .. 대신 세트로 구입해서 가기로 합니다 ..

 

 

 

 

 

우리가 일반 빵집에서 볼 수 있는 빵들도 많이 있고요 ..

 

 

 

 

 

선물세트는 카운터에서 판매합니다 .. 세트 하나 주세요 하면, 카운터에서 바로 봉투에 담아서 줍니다 .. 가격은 위에 보시는데로 .. 초코파이 10개들이 세트가 16,000원입니다 .. 붓세라는걸 이때는 몰랐는데, 포스팅하면서 보니 .. 맛있겠던데요 .. 옥수수 카스테라에 견과류하고 딸기잼하고 들어있다네요 ..

 

빵 계산하면서 물어봤습니다 ... 저쪽도 본점이고, 이쪽도 본점이라는데 .. 어디가 진짜에요? .. 제가 그렇게 집요한 아이가 아닌데 .. 이번에는 잘 물어보네요 .. ㅎㅎ .. 이분도 귀찮은 듯이 .. 자기쪽이 본점이라고만 합니다 ..

 

결론은 뭐냐 .. 'PNB풍년제과 경원동본점'이 진짜 본점이 맞습니다 .. IMF때 사정이 안 좋아서, '풍년제과'라는 상표를 팔았다네요 .. 제가 처음 간 곳이 인수한 곳의 본점이 되는것이고 .. PNB쪽이 장사가 잘 되면서, 확장하게 됩니다 .. 풍년제과라는 상표를 쓸 수 없으니 PNB라고 하는 것이고요 ..

 

 

 

 

 

초코파이만 사들고 나오기는 뭔가 아쉬웠습니다 .. 보아하니 2층에 카페가 있더군요 .. 카페에서 아이스크림을 판매한다기에 올라가봤습니다 .. 2층으로 올라가는데 PNB풍년제과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네요 ..

 

PNB풍년제과는 1951년에 故강정문 선생이 오픈했습니다 .. 일본인가게에서 어렵게 기술을 배웠고, 센베과자점을 만든것이 PNB풍년제과의 시작이랍니다 .. 처음에는 전주 중앙동에 있었고, 현재 경원동은 1970년대에 옮겨 왔답니다 .. 초코파이는 2대 강현희 선생 때 만들어서 히트를 친 것이라네요 .. 지금은 故 강정문 선생의 손자들이 경영하고 있고요 .. 3대째 이어오는 것이죠 ..

 

 

 

 

 

2층에 넓직하게 자리가 있고요 .. 음료는 커피, 핫초코, 인삼차, 매실차, 생과일주스 등이 있습니다 .. 단호박죽, 팥빙수, 밀크쉐이크도 있습니다 .. 저는 아이스크림 하나 샀어요 .. PNB 풍년제과가 전국최초로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판매했다고 합니다 .. 그래서 그런지 .. 아이스크림이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 ㅎㅎ

 

 

 

 

 

집에와서 포장 된 케이스를 열어봅니다 .. 케이스가 생각보다 큽니다 .. 꽤 무겁습니다 .. 손으로 들고다니기 번거로워서, 백팩에 넣을라 했는데 잘 안들어갔다는 ... ㅎㅎ ..

 

 

 

 

 

초코파이를 먹어봅니다 .. 오리온에서 나온 초코파이와는 또 다른 느낌이네요 .. 상대적으로 겉이 단단합니다 .. 크기는 크고요 .. 안에 크림과 딸기잼이 들어가 있습니다 .. 사이사이 견과류가 숨어있어서 톡톡 터지네요 .. 얼핏보면 굉장히 달 것 같지만, 그렇게 많이 달지는 않습니다 .. 1,600원 값어치 충분히 합니다 ..

 

몇 개는 냉장고에 두었다 먹었습니다 .. 차갑게해서 우유랑 먹으니 더 맛있네요 .. ㅎㅎ

 

 

 

 

PNB풍년제과가 전국적으로 매장이 많더군요 .. 전주에만해도 여기 본점이 있고, 한옥마을과 전주역에도 있습니다 ..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에도 입점이 되있고요 .. 택배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택배는 홈페이지에서  http://www.pnb1951.com

 

빵집소개하는데 .. 빵맛이 어떻다고 하기 보다는, 빵집 왔다갔다 한 얘기만 했네요 .. ㅎㅎ .. 수제 초코파이가 곳곳에 많습니다 .. 한옥마을가니 죄다 초코파이에요 .. 그중에서 진짜 원조를 찾아가서 먹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 1951년에 오픈했으니, 거의 60년이라는 세월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 PNB풍년제과의 맛있는 빵을 앞으로도 계속 먹고 싶습니다 ..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9)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12:21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