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진 솔뫼성지

 

충청남도 당진여행 이어집니다 .. 서해대교를 지나 당진으로 들어섭니다 .. 소설 상록수의 무대가 되었던 필경사 .. 그리고 상록수의 작가 심훈의 기념관을 둘러봤습니다 ..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솔뫼성지'입니다 .. 천주교 성지입니다 .. 우리나라 첫 번째 천주교 신부이신 김대건 신부의 생가가 있는 곳입니다 ..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다녀가신 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필경사에서 솔뫼성지까지 자동차로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 초겨울의 찬바람이 차창 밖으로 느껴지지만, 오랜만에 유유자적 떠나는 여행길 드라이브길이 좋습니다 .. 그렇게 성지 앞에 도착합니다 .. 주차장이 넓어서 좋네요 .. ㅎㅎ .. 성지 입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 김대건 신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성지 곳곳에 교황님이 다녀가신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솔뫼성지는 한국최초의 천주교 사제 聖김대건 안드레아의 생가가 있는 곳입니다 ... '솔뫼'라는 것은 소나무가 d우거진 언덕ㅇ라는 뜻입니다 .. 솔은 소나무 .. 뫼는 산 .. 성지 안에 소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 소나무 관리를 잘 하였더군요 .. 성지 들어가는데 입장료는 없습니다 .. 주차비도 없고요 .. 성지 개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

 

 

 

 

 

솔뫼성지 입구 ..

 

 

 

 

 

솔뫼성지에 들어와서 먼저 찾아간 곳은 김대건신부기념관입니다 .. 건물 가운데 통로로 들어가서 오른쪽 문을 열고 들어가면 기념관입니다 .. 왼쪽은 솔뫼성당입니다 .. 솔뫼성당에서는 매일 매일 미사가 있습니다 .. 미사시간은 오전 7시, 오전 11시입니다 ..

 

 

 

 

 

기념관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솔뫼성지에 오셨을 때 사진이 있습니다 .. 사진 옆으로는 김대건 신부님이 십자가를 품고 있습니다 .. 기념관 내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우리나라에 왔을 때의 모습을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내포(당진) 지역에서의 천주교의 역사도 알 수 있고요 .. 물론 김대건 신부님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선종하신 사제들을 기억하는 공간 ..

 

 

 

 

 

김대건 신부님 집안에서 충청도 일대의 관리가 되면서, 토지와 벼슬을 받게 됩니다 .. 그런 인연으로 김대건 신부님 가문은 당진 일대에 계속 머물게 됩니다. 이후 김대건 신부님의 백조부, 증조부, 조부가 천주교에 입교하였고, 김대건 신부님도 천주교와 함께 하게 됩니다 ..

 

천주교 조선교구가 만들어지고, 모방(Maubant, P.)신부에 의해 신학생으로 발탁됩니다. 마카오로 가게 됩니다. 마타오에서 중등과정의 교육을 마치고 철학과 신학을 배웁니다. 이후 우리나라로 들어오려 했으나 쉽지 않았습니다. 1844년 부제(副祭)가 되었습니다. 1845년 서울로 돌아와서 우리나라 천주교를 수습하였고, 중국 상해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 서품을 받습니다.

 

다시 서울로 들어와서 전교하였다, 체포되었고, 군문효수형(軍門梟首刑)을 선고 받습니다. 1846년 9월 .. 서울 서소문 밖 새남터에서 처형됩니다. 경기도 안성 미리내 성지에 김대건 신부님의 묘가 있습니다. 1925년 복자로 선포되었고, 1984년 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천주교의 역사를 얘기 할 때 내포지역이 빠질 수 없습니다. 내포지역은 충청남도 서북부지역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보령, 서산, 태안, 당진, 홍성, 예산, 아산 등이 속합니다 .. 넓게는 경기도 평택까지도 포함됩니다. 이중환의 택리지에는 내포지방이 충청도에서 가장 살기 좋다고 했고요 .. 바다와 접해있기에 외국문물을 받아들이기 쉬웠습니다. 프랑스 사제들이 바다로 들어왔고, 천주교를 전파하게 됩니다.

 

내포지역은 한국 천주교가 시작된 곳이며, 많은 순교자를 낸 곳입니다 .. 어느 동네를 가도 순교자가 있다고 할 정도니까요 .. 내포지역에는 천주교 성지가 많습니다 .. 교황께서도 이 점을 알아주시고 방문해 주셨고요 .. 그 때 .. 여기 솔뫼성지하고 서산에 해미성지를 가셨지요 ..

 

 

 

 

 

기념관 끝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동상이 있습니다 .. 어린 소녀에게 꽃을 받는 모습입니다 .. 교황님의 따뜻해 보이는 미소가 보기 좋습니다 ..

 

 

 

 

 

2014년 8월 15일 솔뫼성지를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족흔 ..

 

 

 

 

 

아레나 원형극장 주변으로 성인들의 동상이 있습니다 ..

 

 

 

 

 

십자가의 길 ..

 

 

 

 

 

김대건 신부님 동상 .

 

 

 

 

 

솔뫼성지에는 소나무가 가득입니다 .. 이렇게만 보면 천주교 성지라기 보다는 한적한 공원처럼 보입니다 .. 이날 쌀쌀한 기운이 맴돌기는 했어도, 따사로운 햇살이 비추는것이 온화한 기분이었습니다 .. 새들이 어찌나 반갑게 울어대던지 ..

 

 

 

 

 

위에서도 전해드렸지만 .. 솔뫼성지에서 4대에 걸쳐 신앙을 받아들였습니다 .. 1821년 8월 21일에 김대건 신부님이 이곳에서 태어나신 것입니다 .. 당시 모습 그대로 있는 것은 아니고요 .. 2004년에 복원한 것입니다 ..

 

1906년 김대건 신부 순교 60주년을 맞이하여, 합덕성당 주임신부가 주변 사람들의 증언을 통해, 생가터를 고증하였습니다. 1946년에 순교 100주년을 맞이하여 동상과 순교기념비를 세웁니다. 소나무 군락지를 중심으로 성지가 만들어집니다. 2004년에 안채가 복원 된 것이고요 ..

 

 

 

 

 

생가지 앞에 기도 올리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님을 볼 수 있습니다 ..

 

 

 

솔뫼성지 http://www.solmoe.or.kr

 

충청남도 당진시로 떠난 나들이 두 번째 장소는 솔뫼성지입니다 ..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사제인 김대건 신부님이 태어나신 곳입니다 ..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님도 다녀가셨고요 .. '성지'이기에 넓고 어려운 공간이라는 선입견이 살짝 있었는데요 .. 부담없이 편안한 모습의 공간이었습니다 .. 물론 성지 그 자체의 엄숙함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고요 ..

 

다음은 합덕으로 갑니다 .. 합덕수리박물관, 합덕성당을 차례로 찾아갑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10)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2)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5 14:3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