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전 별난집 두부두루치기

 

대전 여행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대전 떠나기 전에 밥 먹고 가기로 합니다. 대전만의 먹거리를 찾아봅니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두부두루치기' 두루치기라는 음식은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먹어봤습니다. 두부로 만든 두루치기는 대전에서 처음 봤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딱 제 스따일이네요. 두부두루치기 집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 저는 별난집을 찾았습니다.

 

대전역 부근에 있는 두부두루치기 집 검색을 해보니 3집이 유명하더군요. 백종원 씨가 왔다 가면서 인기 급상승인 광천식당은 사람이 너무 많이 가더군요. 진로집도 유명합니다. 이 집은 좀 맵다는 평이 많네요. 그래서 제가 택한 곳은 바로 여기 별난집입니다. 별난집 이름부터가 맘에 듭니다. 제가 좀 별나서. 식당 입구에서 예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식당으로 들어왔습니다. 기다란 테이블과 동그란 의자가 있고 선술집 분위기입니다. 부담 없이 맘 편하게 술 한 잔 걸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런 데서 술 마시면 맛이 없을 수 없습니다. 저 앞에 계신 할머니께서 이곳을 처음 만드신 분인가 추측해봅니다.

 

 

지금은 젊은 사장님이 총괄하시더군요. 주인아주머니의 아들이라고 하고요. 음식도 만드시고 계산도 해주시고 친절하게 신경 써주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메뉴는 딱 2가지 두부두루치기와 녹두지짐. 가격이 좋습니다. 사이즈도 하나입니다. 이런저런 잡다다한 메뉴 많은 것보다 이렇게 단출한 집이 좋습니다. 메뉴판에는 없지만 사리 추가되고 공기밥도 있답니다. 사리가 어디에 들어간다는 거쥐? 정답은 아래에

 

 

기본 반찬은 깍두기와 단무지 2개가 끝.

 

 

두부두루치기만 먹을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술 한 잔 해야지요. 두부두루치기, 녹두전하고 어울리는 술은 막걸리입니다. 저는 막걸리 좋아합니다. 막걸리를 주문하니 병막걸리를 냉장고에서 꺼내시더군요. 보니까 대전원막걸리 같던데 막걸리를 주전자에 담아서 내어주시고요. 막걸리 주전자와 잔이 맛을 살려주네요.

 

 

주문하고 5분여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제가 주문한 두부두루치기가 나왔습니다. 양이 꽤 됩니다. 두부 밑으로 당면, 우동 면이 들어 있습니다. 남자 2명이 넉넉히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여자들은 3명도 먹을 정도의 양. 이걸 혼자 먹겠다고 들이대었는데요. 결국 배불러서 마무리를 확실히 못하고 왔습니다. 다음에 한 명 더 꼬셔서 가봐야겠습니다. 누굴 꼬시나. 

 

 

 

두부를 좀 더 가까이 찍어봅니다. 두루치기라고 하니까 고기는 없냐고 물으실 수도 있을 텐데요. 고기 없습니다. '두루치기'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쇠고기나 돼지고기 또는 조갯살이나 낙지 따위를 잘게 썰어 넣고 콩나물, 버섯, 박고지 등과 함께 볶다가 양념한 국물을 조금 부어 끓여 낸 음식"이라고 나옵니다. 고기하고 채소를 넣고 국물 살짝 있게 만든 것입니다.

 

대전 두부두루치기는 고기 대신 두부가 들어간 것이고요. 두부조림이라고 하기에는 국물이 좀 많습니다. 면하고 채소가 함께 버무려진 것이 대전만의 음식인 듯합니다. 별난집은 두부가 큼직하게 들어가니 좋네요. 그렇게 맵지 않습니다.

 

 

 

 

두부 밑으로는 면이 숨어 있습니다. 당면과 우동면. 대전의 다른 두부두루치기 집은 면을 별도로 주문해야 되는 경우도 있던데, 별난집은 아예 처음부터 나옵니다. 제가 면을 좋아해서 그런지 이렇게 양념에 면을 적셔서 후루룩 먹으니 더 맛있습니다. 사리 추가도 된다는데 오히려 남기고 오다니. 혼자 여행 다니면 이게 참 불편해요. 

 

 

 

사장님 이름이 남자 이름이네요. 좀 전에 주방에서 일하시는 분인가 봅니다. 영업시간은 낮 12시부터 저녁 9시까지.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동 60-4. 042-252-7761

 

 

식당 분위기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대전에서 추억의 장소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제가 두부도 좋아하고 칼칼한 음식도 좋아해서 잘 먹었습니다. 면도 호로록 함께하니 좋고요. 대전역 바로 앞에 있어서 대전 여행길에 마지막으로 먹고 가기에도 좋을 듯합니다. 대전 부근 지날 때면 한 번 생각이 나겠더군요. 그때는 2~3명이서 모여 녹두지짐까지 클리어해야겠습니다. 같이 가실 분 손.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4:44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