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화호 달전망대

 

인천 소래포구에서 생새우를 샀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 고속도로로 빠르게 오지 않았습니다. 시화호쪽으로 돌아왔습니다. 시화방조제 중간에는 국내최초, 세계최대의 '시화호조력발전소'가 있습니다. 발전소 옆에는 달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 시화호 주변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은근 재밌는 곳입니다.

 

 

소래포구에서 차를 끌고 30분 정도가면 달전망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시화방조제 중간에 있습니다. 중간은 아니고 대부도쪽으로 조금 더 가야합니다 .. 시화방조제가 계획 될 때 시흥군 군자면(현재 시흥시 정왕동)과 화성군 대부면(현재 안산시 대부북동)을 연결한 것입니다. 시흥의 시, 화성의 화를 붙여서 시화방조제가 되었습니다.

 

1987년부터 1994년까지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방조제 길이는 12.6㎞ .. 시화호라는 거대한 담수호가 만들어졌습니다. 방조제 중간에는 조력발전소를 만들게 됩니다. 방조제는 도로가 되었습니다. 주차는 시화나래휴게소에 합니다. 주말이라 사람이 엄청많습니다. 주차할 곳이 없어서 한창 고생했습니다 ..

 

사진 오른쪽은 전시관입니다. 조력발전에 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전시관은 매주 월요일, 명절은 휴관입니다. 왼쪽 전망대는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전망대는 연중무휴 .. 전시관과 전망대 합쳐서 조력문화관이라 합니다. 관람료는 없습니다 ..

 

 

 

 

 

전망대 높이는 75m입니다 .. 아파트 25층 정도 됩니다. 엘리베이터 2대가 계속해서 사람을 실어 나릅니다 .. 엘리베이터 1대당 정원이 10명입니다 .. 전망대는 선착순으로 올라갑니다 .. 예상대로 줄이 상당히 깁니다 .. 20여분 기다려야 했습니다 ..  전망대 1층, 2층에는 카페와 식당이 있습니다 ..

 

 

 

 

 

전망대에 올라왔습니다. 역시 사람이 많습니다. 전망대에는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에서 주변 조망하면서 차 한잔해도 좋겠습니다. 밤에 오면 제법 분위기 있겠습니다 .. 커피, 주스, 젤라토 등이 있습니다 .. 식사할거리는 없더군요 .. 그런데 좀 덥습니다 .. 에어컨을 돌리긴 하는듯 한데 .. 사람이 많아서 그런것인지 .. 이날만 그런것인지 ..

 

 

 

 

스카이워크도 있습니다 .. 바닥을 투명하게 만든것입니다 .. 전망대 한부분을 이렇게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 신발벗고 가야합니다 .. 저는 이런거 썩 좋아하진 않는데 .. 아무렇지도 않은척 걸어갑니다 .. 가운데 받침있는쪽 살살 .. ^^ .. 6살 조카는 여기가 신기했나봅니다 .. 유치원가서 엄청 자랑했다는 후문입니다 .. 겁도 없는 ..

 

 

 

 

시화호 방조제와 조력발전소를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세계최대, 국내최초의 조력발전소라 불립니다. 조력을 이용한 것입니다. 조력이란 조수간만의 차를 말합니다. 밀물과 썰물에 의해서 터빈을 돌려 전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밀물 때 바닷물이 시화호로 들어오면서 발전을 합니다. 썰물때는 수문으로 물을 내보냅니다 .. 시화호 조력발전소 시설용량은 254MW ... 

 

제가 학교 다닐 때 .. 친환경에너지의 하나로 조력발전소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아산만, 가로림만 등이 최적지라고 배운 기억이 있습니다 .. 아산만, 가로림만 쪽은 발전소 건설을 계획했으나 .. 환경문제로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 바다를 막으면 주변 생태계에 문제가 있겠지요 ..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조력을 이용한다는 것도 있지만 .. 한편으로 물의 순환을 위한 것도 있습니다. 시화호는 죽음의 호수로 불릴정도로 오염이 심했습니다. 조력발전을 통해 물을 순환시키는 것입니다 .. 시화호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

 

 

 

 

 

저멀리 송도국제도시가 흐릿하게 보입니다 ..

 

 

 

 

 

큰가리기섬 .. 무인도 ..

 

 

 

 

 

전망대에서 내려와 전시관으로 왔습니다. 전시관에서는 조력발전이 어떤것인지 ..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조석현상은 달과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힘에 의하여 해수면이 규칙적으로 오르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달과 관련 깊습니다 .. 그래서 '달전망대'라 이름 지은 것이고요 ..

 

 

 

 

 

조력발전이 청정에너지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청정에너지에는 조력, 풍력, 태양열 등이 있습니다 .. 화석연료는 환경오염을 불러올 수 있고, 자원이 유한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원자력은 위험성이 높고요 .. 친환경적 청정에너지에 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집니다 .. 우리가 에너지를 아끼는게 더 중요합니다 ..

 

 

 

 

시화호 조력발전소에서 발전이 이루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

 

 

 

 

 

 

시화호 모습 .. 뭔가를 얻기 위해 바다를 막고 방조제를 만들었겠지요 .. 도로도 만들고, 조력발전소도 만들고 .. 덕분에 간석지가 육지도 되었습니다 .. 제 블로그에서 얼마전 소개했지만 .. 공룡알도 나왔고요 .. 반대로 주변 환경, 생태계가 변하면서 잃어버린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

 

 

 

 

시흥과 대부도를 잇는 시화방조제가 있습니다. 방조제 중간에 시화나래휴게소가 있습니다 .. 조력발전소가 만들어졌습니다 .. 휴게소 주변으로 공원이 넓게 있고요 .. 공원 끝에 조력발전소가 있고 발전소 옆에 조력문화관이 있습니다 .. 전망대에 올라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전시관에서는 조력발전에 관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소래포구 거쳐서 달전망대 찍고 대부도 투어로 이어지는 코스도 좋겠습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