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양 이끼터널,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

충청북도 단양여행입니다 .. 도담삼봉, 카페 산, 온달관광지까지 돌아봤고요 .. 마늘 한정식도 먹었습니다 .. 남한강가 작은 카페에서 커피 한 잔 하기도 했고요 ..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으로 향합니다 .. 선사유물전시관 이러니 .. 좀 딱딱한 분위기 아니냐? 하실 수 있습니다만 .. 전시관과 함께 반짝반짝 한 것들이 있습니다 ..

단양 시내에서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으로 향합니다. 터널을 지나가야합니다. 문제는 이 터널이 차 한 대만 지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터널 앞에서 일단 정차합니다. 터널 차량 통제하는 분이 있습니다. 신호등도 있고요 .. 양쪽 사인이 맞으면 그때 통과합니다 .. 터널 안에 조명 시설을 해두었습니다 .. 예쁘네요 ..

 

 

그렇게 계속 달리면 이끼터널이 나옵니다 .. 터널이라고해서 천장이 막혀있는 것은 아닙니다 .. 길 양쪽 벽면에 푸른 이끼가 올라오고, 도로 위에는 나무가 우거진 것이 터널을 연상시킨다해서 이끼터널이라 불립니다 .. 이끼라고하면 음습한 느낌도 있는데, 단양 이끼터널은 산뜻한 면이 있습니다 ..

 

 

원래 이곳은 기찻길이었답니다 .. 레일을 걷어내고 도로를 만든 것이라는군요 .. 배경이 푸릇푸릇 한 것이 인생사진 하나 정도는 건져 올릴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 독특한 분위기로 커플사진, 웨딩사진 명소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졌습니다 .. 그런데 사람들이 이끼에 낙서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 안타까웠습니다 .. 제발 좀 하지말라구요 ..

 

 

이끼터널은 시속 30㎞로 운행하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 그렇다고 과속카메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삼각대 놓고 커플 사진 찍는 분들이 많던데 .. 양방향에서 차가 오는지 잘 확인하고 사진 찍으셔야겠습니다 .. 주말에는 차가 많이 다녀서, 차 없는 이끼터널 배경으로 사진 찍기는 힘들겠습니다 .. 더 유명해져서 차 많이 다녀라 .. (어느 솔로의 외침 .. )

이끼터널 가실 분은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을 찾으시면 됩니다. 주차도 전시관에 하시면 되고요 .. 전시관에서 이꺼터널까지는 걸어서 3분 거리입니다 ..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선사(先史)라는 것은 역사시대 이전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구석기, 신석기 시대를 말하는 것이지요 .. 단양 수양개 지역에서 발견된 선사유물을 전시하는 곳입니다.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은 전시관과 빛터널, 비밀의정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모두 관람하는데 9천원입니다 .. 전시관만 따로 입장권 판매한다고 되어 있긴한데, 실제로는 빛터널까지 보는 표를 팔더군요 ... 비밀의정원은 밤에 조명이 켜지면서 야경을 보는 곳입니다. 낮에는 야경을 볼 수 없겠죠 .. 그래서 낮에가면 야경 못 보는 만큼 관람료가 쌉니다 .. 6천원만 받습니다 .. 밤에 예쁘겠더군요 ..

매주 월요일 휴관 .. 낮 9시부터 밤 11시까지 관람가능(동절기는 10시까지)

 

 

전시관 입장합니다 .. 거대한 매머드가 서 있습니다 .. 코끼리와 비슷하게 생겼지요 .. 몸길이는 약 4m .. 온몸에 털이 있습니다. 매머드는 약 4만년에서 1만년 전까지 살았던 동물입니다. 구석기시대를 약 250만년에서 1만년 전이라 보고 있으니, 구석기인들은 매머드를 보지 않았을까? 라는 상상을 해보게 됩니다 ..

 

 

구석기인들의 생활모습

남북한 합쳐서 한반도에는 1천여 곳의 구석기유적이 있습니다. 한반도 전역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됩니다. 한반도 전역에 구석기인들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구석기 유적은 장소에 따라 한데유적( (野外遺蹟, Open site)과 동굴유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데유적은 큰 강가나 해안가의 단구지역에 형성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구석기 유적은 한데유적입니다. 수양개유적도 그렇고요 .. 한데유적이 있는 곳은 석기제작을 위한 돌을 구하기 쉽고, 사냥감이 많고 물을 구하기 쉬운 곳에 발달합니다.

 

 

수양개에서 생활하는 구석기인들의 모습을 상상 ..

수양개 선사유적은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에 남한강 단구면에 있습니다. 단구라는 것은 강가나 해안에 있는 계단형 지형을 말합니다. 1983년 충주댐 건설하면서 수몰지구 조사하던 중 발견하였습니다. 중기 구석기시대부터 원삼국시대까지 유물이 나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한 구석기 유적 중 가장 넓습니다. 수양개 유적은 후기 구석기시대의 전형적인 석기가 다량으로 출토되었습니다. 세계적인 구석기 유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양개라는 지명은 수양버들이 많이 강가라는 뜻입니다.

 

 

Ⅰ지구 발굴장

Ⅰ지구에서는 후기 구석기시대 사람들이 50곳의 석기제작소에서 만든 3만 점의 석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 된 주먹도끼는 대영박물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유물로 소개되었습니다. 슴베찌르개, 좀돝날몸돌은 아시아 후기 구석기연구에 큰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수양개유적은 Ⅰ~Ⅵ지구까지 있습니다.

 

 

Ⅱ지구에서는 마한시대 26기의 집터가 발견되어, 당시 생활상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얻었습니다. 약 3만평에 걸쳐 대규모의 취락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구석기유적 ..

 

 

Ⅰ지구 석기제작소 복원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은 수양개빛터널, 비밀의정원과 연결됩니다. 수양개빛터널과 비밀의정원까지 하나로 담으려니 포스팅이 길어지는군요 ..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구석기유적을 대표하는 단양 수양개유적 .. 수양개유적을 소개하는 수양개선사유물전시관을 다녀왔습니다. .. 구석기인들은 어떻게 생활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전시관 근처에 있는 이끼터널은 사진 포인트로서 인기가 많은 곳이고요 .. 이곳은 해질녘에 방문하면 좋겠습니다 .. 밝을 때 이끼터널에서 사진 찍고, 어두우면 빛터널에서 야경보고요 ..

수양개빛터널이 궁금하시면 클릭 .. http://raonyss.tistory.com/1835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9)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1 00:01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