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내내 제삿날인 안동 까치구멍집

경상북도 2010. 2. 23. 06:11 Posted by 라오니스


반응형

안동 까치구멍집 헛제사밥

경상북도 안동은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 라는 테마에 걸맞게, 유교와 양반문화가 잘 스며들어 있는 기품있는 곳입니다. 이런 안동은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나 양반네들의 식문화가 재밌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안동의 '헛제사밥' 이라는 것을 드셔보시겠습니다. 헛제사밥이라 궁금하십니까? 아니라구요. 에이~ 궁금하면서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동은 정말 볼거리가 많습니다. 하지만 먹는것 좋아하는 저 라오니스는 어느 지역을 가면 그 지역의 특색있는 먹거리를 찾아 먹어보려 노력합니다. 이런 저의 레이다망에 걸린것이 '까치구멍집' 이라는 식당의  '헛제사밥'입니다. 안동시내에서 3번버스를 타고 월령교에서 내리면 찾아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심시간이 조금 지났는데도 사람들이 꽤 있더군요. 사진에는 없다구요? 제 뒤에 있습니다. 뒤쪽 창 밖으로 낙동강이 보이거든요. 외국인들도 많이 와서 먹고 있었구요. 아래 보면 아시겠지만 외국인들도 잘 먹을 수 있을만한 음식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온통에 숭늉이 나옵니다. 뽀얀 숭늉이 구수하니 좋습니다. 보온통이지만 아주 뜨거운 것은 아니구요. 미지근합니다. 일반 숭늉과는 맛이 좀 다르더라구요. 어떻게 다른지는 딱 잘라 말하기 어렵지만 아무튼 달라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짜잔 요것이 바로 안동 '헛제사밥'입니다. '헛' 이 들어갔다는 것은 뭔가 속임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에는 몇가지 유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쌀이 귀해서 제사를 자주 지낼 수 없었던 평민들이 헛제사를 지낸 뒤 이를 핑계로 제사음식을 먹었다는 것. 두 번째는 양반들이 춘궁기에 쌀밥 먹기가 미안해서 가짜로 제사를 지낸 뒤에 제사음식을 먹었다고도 합니다. 세 번째는 
유생들이 밤중에 글을 읽다가 남의 이목을 피해 야참을 먹으려고, 제사 지내는 듯이 낭랑한 목소리로 축문을 읽고 헛제삿밥을 먹었다고 전해집니다. 세 번째 이야기가 정설로 가는 분위기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기그릇에 7 가지의 나물들이 담겨 있습니다. 제사음식은 홀수로 차린다고 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맛있는 쌀밥 역시 대기중입니다. 고슬고슬 지어진 것이 맛있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추장을 살짝 넣고 밥과 나물을 쓱쓱 비벼줍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간장을 넣고도 비빈다고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탕국이죠. 제가 탕국 먹고 싶어서 제사에 갈 정도로 무진장 좋아합니다. 무 특유의 달달한 맛과 함께 시원합니다. 한그릇 더 달라고 해서 먹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치는 무난하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것이 헛제사밥의 포인트죠. 각 종 전들을 제기 위에 올려 놓은 것입니다. 생선, 다시마, 호박도 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장은 집간장이구요. 전을 살짝 찍어먹습니다. 그렇게 짜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의 대미를 장식해 주는 안동식혜입니다. 하얀쌀밥 떠다니는 식혜는 많이들 드셔보셨을텐데요. 안동식혜는 색다를 맛이었습니다. 색깔부터가 다르죠. 붉은색입니다. 알싸한 맛이 납니다. 밥풀도 있지만 작게 썰린 무도 같이 들어있습니다. 맛이 오묘하더군요. 혼자먹기에는 양이 좀 많았구요. 2명 정도가 나눠먹으면 후식으로 좋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격표 봐주시구요.


까치구멍집은 월영공원 바로 앞에 있습니다. 낙동강 위로 2개의 다리가 보이는데요. 아래쪽에 있는 것이 월영교입니다. 바닥이 나무로 된 다리로는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긴 다리라는군요. 월영교 건너는 재미도 좋구요. 민속박물관과 그 주변을 다녀 보는 것도 좋습니다.

헛제사밥 맛있으셨습니까?  저는 아주 잘 먹었습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순수한 맛이 있는 것 같습니다. 헛제사밥도 그러했구요. 포스팅하려고 검색하다가 안 것인데요. 헛제사밥은 안동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진주와 대구에도 있다는 군요. 한 낮에는 따뜻한 기운이 마구 올라오더군요. 봄이 오나 봅니다. 오늘도 행복한 날들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 맛있는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1:54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