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철원 삼부연폭포, 직탕폭포

일요일 저녁이면 기다려지는 오락프로그램이 있습니다. KBS에서 방송하는 1박2일입니다. 우리나라 방방곡곡 숨겨진 명소들을 보여주기에 여러 가지로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입니다. 1박 2일에서 여름을 맞이하여 폭포 특집을 준비했습니다. 그 중에서 은지원씨가 철원에 있는 삼부연폭포와 직탕폭포를 소개했습니다. 두 폭포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삼부연 폭포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아담해 보이지만 높이가 20m에 달하는 폭포입니다. 폭포수 떨어지면서 수면과 닿아 펼치는 물보라는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합니다.




삼부연에서 '부'는 가마솥을 뜻합니다. 가마솥과 같이 생긴 연못(물 떨어지는 곳)이 세 개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폭포 위에 연못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3개의 연못은 이무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후삼국시대 궁예가 철원을 도읍으로 삼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당시 이무기 네 마리가 도를 닦고 살았습니다. 그 중 세 마리가 하늘로 올라가면서 3개의 바위구멍을 만들었고 이 3개의 바위구멍에 물이 고이면서 노귀탕, 솥탕, 가마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용이 되지 못한 이무기 한 마리는 어찌 되었을까요? 용으로 승천할 기회를 놓친 이무기 한 마리는 가끔씩 심술을 부려 비를 못 오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뭄이 심할 경우 삼부연 폭포 밑에서 기우제를 지내고 대풍을 기원했다고 합니다. 



 

삼부연폭포는 물이 마를 날이 없이 계속 흘러내린다고 합니다. 주변의 멋진 바위 덩어리들과 조화를 이루어 신비로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폭포 상단에는 철원군민의 상수원보호지역인 용화 저수지가 있습니다. 물이 정말 청명해 보입니다.

 
 
 



 

 


철원 갈말읍내에서 멀지 않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에 힘듭니다. 자가용 이용한다면 폭포 바로 앞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은지원 씨가 두 번째로 찾은 직탕폭포입니다. 방송에서는 물이 많아서 폭포의 본모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강 전체가 폭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좀 썰렁하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듯싶습니다. 실제로 보면 높이도 제법 있고 물살도 강한 것이 웅장함이 느껴집니다. 그 증거는 맨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가까이 폭포를 바라봅니다. 폭포의 너비는 약 80m 높이는 약 3m 정도 됩니다. 요렇게만 보면 나이아가라 폭포와 규모에서는 조금 차이가 나지만 모양은 비슷합니다.  


 
 
 

 
 

 

나이아가라 폭포와 직탕폭포와 모양이 비슷하죠? 



 

철원일대는 현무암으로 뒤덮인 용암대지입니다. 용암이 굳으면서 절리(갈라짐)가 생깁니다. 절리를 따라서 물이 들어가고 수직으로 절벽도 생길 것이고요. 수직으로 생긴 절벽이 주상절리가 되는 것이고 하천도 만들어지게 됩니다.



 

침식작용이 계속 진행되면 폭포는 조금씩 뒤로 후퇴를 합니다. 전문용어로 '두부침식'이라고 합니다. 두자는 頭(머리 두)에요. 두부침식이 계속 진행되면 아주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는 직탕폭포를 지금의 북한 땅에서 만나게 될 수도 있답니다.



 

어렵고 재미없는 이야기는 뒤로 하고 맛있는 거나 먹으러 가시지요. 직탕폭포 주변으로 음식점들이 몇 군데 있습니다. 우리는 폭포가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매운탕을 기다립니다. 매운탕 먹기에는 환상의 분위기입니다. 잡어매운탕 中 이 45,000원 정도 합니다. (공깃밥 별도) 어른 4명이 먹기에 적당해 보입니다.



 

밥을 먹고 폭포 가까이 다가갑니다. 물줄기가 가열차게 내려옵니다. 요렇게 보면 진짜 나이아가라 폭포 같습니다. 





 

 


삼부연폭포, 직탕폭포 규모는 크지 않지만 시원스러운 폭포의 에너지는 기분을 좋게 합니다. 색다른 매력도 느껴지고요. 폭포 만나서 시원스럽게 스트레스 날려 보내는 것은 어떠할는지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7)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38)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6)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3)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