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난계국악박물관(http://nangye.yd21.go.kr)

예로부터 우리민족은 뛰어난 음악 실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디를 가더라도 음악이 빠지지 않습니다... 음악적 수준도 높습니다.. 우리 국악 한 번 들어보십시오 .. 국악을 연주하는 악기들을 보십시오 .. 인간의 희로애락을 이렇게 음악적으로 제대로 표현해 내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의 음악 .. 우리의 훌륭한 국악이 오늘날까지 전해오기까지 혁혁한 공을 세우누 사람이 있습니다.. 그 이름하여 난계 박연 .. 우리나라 최고의 천재 음악가라고 불리기에 전혀 손색이 없는 박연의 음악을 찾아 영동으로 향합니다..


뚱뚜둥 뚱뚱 만나면 조~은 친구우우우 랄랄라 라오니스 .. ㅋㅋ


국악


그러면 박연과 충청북도 영동이 무슨 관련이 있느냐 하면 .. 박연의 고향이 충청북도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입니다.. 호가 '난계' 입니다. 난계라는 호는 박연의 정원에 난초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어린시절 영동향교에서 공부하여 과거에 급제하였습니다.. 박연의 묘 도 이곳에 있구요..



북

 


난계국악박물관에서 만나는 북 '천고(天鼓)' 입니다. 천고를 두드리면 청명하고 웅장한 소리가 하늘로 퍼져 소원을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북 크기가 엄청 납니다... 북지름이 5.54m 무게는 7톤 입니다.. 세계 최대의 북으로서 기네스북에 인증도 받았습니다.. 소나무 24000재(15톤 트럭 4대 분량), 소 40여 마리의 가죽이 사용되었습니다.. 
.


박연


 

박물관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근엄한 분위기의 흉상이 있습니다.. 누군지 아시겠죠? 난계 박연의 모습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난계의 생애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 우왕 4년(1378년)에 태어났고 조선 세조4년(1458년)에 돌아가셨습니다.. 1405년 28세에 생원이 되었고 34세에 문과에 급제하여 집현전 교리를 거쳐 사간원정언, 사헌부지평, 세자시강원문화을 지냈습니다.


작곡, 연주 뿐이 아니고 악기의 제작, 음악 이론의 연구와 조율 그리고 궁정음악의 정립과 혁신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뛰어난 음악적 업적으로 인해 고구려의 왕산악, 신라의 우륵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악성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세종실록 악학궤범

 


세종실록과 악학궤범 입니다.. 진품은 아니구요... ^^ .. 박연이 우리나라 3대 악성으로 불릴 정도로 음악적 업적을 쌓은데는.. 세종대왕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왼쪽에 있는 것이 '세종실록'입니다.. 박연이 음악을 체계화하였고 그 악보를 세종실록에 적어 놓은 것입니다.. 오른쪽은 '악학궤범' 입니다.. 당시 음악을 총 정리 해 놓은 책입니다..



악기


악기 만드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편종과 편경을 만들고 있군요...




제례악


제례악 연주 모습입니다... 제례악은 궁중에서 연주되던 음악입니다...




 

 

타악기

 


박물관 안에서 다양한 악기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타악기만을 모아봤습니다.. 위에 왼쪽은 방향(철향)입니다. 16개의 철조각으로 만든 것입니다.. 철편이 두꺼우면 소리가 높고.. 얇으면 소리가 낮습니다. 위에 오른쪽은 편종입니다.. 오른쪽 아래는 북이구요.. 고방고, 노고, 삭고, 응고 등으로 불립니다..

아래 왼쪽은 편경입니다... 돌로 만든 것이지요.. 편경과 관련해서 세종대왕의 일화가 전해집니다.. 당시 세종은 박연이 편경을 시연하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그중 이칙음(12율의 아홉번째 음)의 음정이 맞지 않음을 지적합니다.. 그래서 박연이 살펴보니 이칙음의 경 뒤에 먹줄이 남아 있었다는군요.. 결국 먹줄을 갈아 바른 음정을 얻었다고 합니다..




관악기

 


관악기입니다...

왼쪽 위에 있는 것은 율관입니다.. 율관은 엄밀히 말하면 악기는 아니구요.. 음을 조율하고 음이 높낮이를 조절하던 기구입니다.. 위에 오른쪽은 '소' 입니다.. 길이가 다른 관을 통해 다른 소리를 냅니다.. 고구려 벽화에도 보이지만.. 문헌상으로는 고려 때부터 사용되었구요.. 현재 문묘제례악에서 사용됩니다.

왼쪽 아래는 대금, 중금, 소금 등이구요.. 오른쪽 아래는 독특한 관악기입니다.. 나각, 나발, 훈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악기

 


현악기도 있습니다...

위에는 현악기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거문고와 가야금의 모습이 보입니다... 거문고는 6줄, 가야금은 12줄 입니다.. 금, 슬 이라는 악기도 있더군요..  금은 7줄, 슬은 15줄입니다.. 부부사이가 좋은 것을 두고 금슬이 좋다고 하지요.. 두 악기의 조화를 이루면 그 소리가 무척이나 아름답다고 합니다..  금슬 좋아지고 싶네요.. ㅋㅋ


위에 오른쪽은 비파와 해금.. 아래 왼쪽은 익공후, 수공후 등의 악기입니다..

 


난계

 


난계부부의 영정입니다...




과거

 


왕지입니다.. 왕이 내린 문서이지요.. 난계 박연 선생이 진사과에 합격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난계


 

박연


 

난계국악박물관 옆에는 난계 박연의 사당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근처에 난계의 묘도 있다는 데 찾아가 보지는 못했습니다.. 세종시대에는 악성으로서 왕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음악에 전념을 하였습니다.. 노후에는 좋지만은 않았더군요..

1453년(단종원년) 수양대군에 의하여 김종서, 황보인 등을 죽인 계유정난 때 아들 계우가 처형됩니다.. 박연은 3조(朝)에 걸친 원로였다는 점을 참작하여 화는 면했으나 파직되었구요.. 이런 일을 겪게 된 후 고향인 영동에 내려와서 여생을 마무리 합니다.. 1458년(세조4) 3월 23일 81세에 돌아가십니다.. 영조 43년에 문헌공이란 시호를 받습니다.


 




가야금


 

박물관 옆으로는 국악기 전시, 판매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기다란 나무들이 쭉욱 늘어서 있습니다.. 거문고나 가야금을 만들기 위한 나무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무형문화재


 

건물 안으로 쑤욱 들어갑니다.. 직원분에게 구경 해도 되냐고 물어봅니다.. 흔쾌히 허락을 하시는군요.. 어느 문을 열고 들어가니 여기저기 국악기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상자에 악기를 담고 있는 저 분.. 충청북도 무형문화제 제19호 악기장 조준석 님이었습니다.. 무형문화재가 만드는 악기 .. 뭔가 다르겠죠? ㅎㅎ



해금

 


다 만들어진 악기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왼쪽은 가야금.. 오른쪽은 해금입니다.. 악기 가격을 넌지시 물어보니 44만원에서 550만원까지 한다는군요.. 이곳에서는 국악기제작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물어보니.. 상시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구요.. 국사모(국악을 사랑하는 모임.. http://cafe.daum.net/sgi67)을 통해 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들도 할 수 있대요.. 체험비가 좀 쎄네요.. ^^



체험


 

박물관 앞에는 '난계국악기체험전수관' 이 있습니다.. 전수관 1층에는 공연장이 있고.. 여러 국악기를 알아보고.. 그 소리를 들어볼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2012년 10월 6일(목) 부터 9일(일)까지 제45회 영동난계국악축제가 열린답니다... 우리문화와 국악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축제가 기대됩니다...





국악에 대한 이야기 인데... 한 곡조 들어봐야겠지요... ^^


체험


2층으로 올라가니.. 아이들이 체험을 끝마치고 나가고 있었습니다... 조금만 일찍올걸 ^^

 


박물관 입장료는 어른 500원입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 관람 가능하구요..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은 휴관입니다.. 영동읍내에서 자동차로 10여분 걸리더군요.. 박물관 옆으로 식당이 몇 곳 있습니다..

국악을 많이 들어야 한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우리의 국악은 들으면 들을수록 아름다운 선율에 저절로 빠져듭니다.. 우리 몸 속에 국악의 DNA 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국악의 DNA를 체계적으로 정립했던 난계 박연 .. 난계와 함께 국악의 아름다움에 빠져 보시지요.. ^^

뚱뚜둥 뚱뚱 만나면 조~은 친구우우우 랄랄라 라오니스 .. ㅋㅋ

보태기..
바따구따(http://blog.daum.net/dekiru1/)님 정말 반가웠어요.. 고맙습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