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경비 아저씨 ..

아파트에 가면 경비 아저씨들이 있습니다... 첨단을 내세우면서 기업적으로 경비 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하지만,그래도 경비 아저씨들 있는 곳이 더 많습니다..  저는 단독주택에 사는지라 아파트를 찾을 때에 경비 아저씨가 반갑게 맞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 전 어느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가 내려오는 사이.. 엘리베이터 옆에 있는 안내문을 보게 되었습니다.. 경비 아저씨들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안내문을 읽다보니, 뭔지모를 뻑뻑함을 느끼게 되더군요.. 괜히 욱하게도 만들고요...



안내문은 크게 3단락으로 되있습니다.. 첫 번째는 경비 아저씨들에게 휴식시간을 주겠다는 말입니다.. 하루종일 근무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식사도 하시고 휴식시간도 필요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요..

경비 아저씨들은 격일제 근무를 합니다.. 24시간 일하고.. 24시간 쉬고.. 말이 쉽지.. 결코 쉬운 일 아닙니다.. 하루 중 일하는 시간, 쉬는 시간, 자는 시간 이렇게 사람은 신체리듬이라는게 있는데.. 격일제 근무는 이런게 모두 엉켜버립니다. 격일제 맞교대 근무면 2명이 한 팀인데.. 한명이 사정상 못 나오면.. 다른 분이 대체근무를 하게 되구요.. 그러면 장기간 혼자 근무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뻑뻑함을 제대로 느낀 것은 두 번째 단락입니다.. 경비 아저씨들에게 휴식시간을 주는데.. 그 이유가 '돈'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휴식시간을 안주면 돈이 나가니까.. 어쩔 수 없이 휴게시간을 줘야 한다는 뉘앙스로 보였습니다.. 그놈의 '돈' 이 뭔지.. 아파트 경비일을 하는 근로자.. 즉 '사람'에 대한 배려가 아닌 '돈'이 우선이라는것이 씁쓸해집니다..

사실 휴게시간을 임금에서 제외하고 주는 것은 법적으로도 잘못된 것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어느 매체에서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에 관한 글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글에 의하면 휴게시간도 근무시간에 포함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신공을 발휘해 보니.. 대법원 판례도 있더군요. (대법원 2006.11.23. 선고 2006다 41990판결)


블로그 이웃분께서 제가 쓴 휴게시간과 임금에 관한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법에 대해서 명확히 알지 못하고 쓴 것 같더군요.. 잘못된 내용을 올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그분이 알려주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야기 드리고 싶은 점은 글 내용 중에 휴게시간도 임금지급을 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라오니스님이 올리신 판례는 휴게시간이라는 것이 외관상으로만 휴게시간이고, 실제적으로는 근무하는 경우에는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판례입니다. 휴게시간은 무급으로 처리되는 것이 맞습니다.
 

 
세 번째 단락도 썩 반갑지는 않습니다.. 근무태도를 보고 근무연장을 하겠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서도.. 누군가의 눈초리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감시하는 그런거... 


 



우리나라 노동자 평균 근무시간은 월 160시간이라 합니다.. 이에 비하여 아파트 경비 아저씨들의 월 평균 근무시간은 300시간이라고 합니다. 경비 아저씨들의 평균임금이 100~120만원이지만.. 경비노동자는 법적으로 최저임금에서 20%를 감할 수 있다네요.. 무슨 이런 법이 있는지.. (연합뉴스 2011년 12월 25일 자 인용, 관악정책연구소 '오늘', 나경채 관악구 의원실, 노무법인 기린, 노동과 삶 등이 공동연구한 내용)


급속한 경제발전,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노동환경이 점점 나빠지는 것 같습니다..  아파트 경비 아저씨들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곳곳에는 법적으로 대우 받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쉴 때 못쉬고, 받을 돈 제대로 못 받고.. 오히려 법적으로 따지면.. 뭐 그런것 같고 그러냐.. 그렇게 하기 싫으면 나가라는 무대뽀들도 많습니다...

일하고 싶은 사람 열심히 일할 수 있고, 법적으로도 당당히 대우받고, 국민 모두가 행복하게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그려 봅니다.. 오늘같은 일요일도.. 야심한 밤에도 경비아저씨가 당신의 아파트를 지키고 있습니다.. 내일도 그 자리에 아저씨들이 있을 것입니다.. 경비 아저씨들에게 '수고하세요' 라고 인사라도 해보는 것은 어떨지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7:5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