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마토
 
마트에 가면 먹을거리가 넘쳐납니다. 이 많은 것 중에서 뭘 먹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비단 김준현, 유민상 씨만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먹거리들이 우리 곁에 오기까지 걸린 시간과 노력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에서 얻는 신선식품도 뚝딱하면 나오는 줄 압니다. 크기가 어쩌니? 왜 지금 그거 안 나오니? 등등 공장에서 찍어 나오는 가공식품과는 달리 신선식품은 자연의 도움으로 사람의 땀과 정성이 있어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농작물이 자라고 있는 농토를 찾아가 보려 합니다. 새싹이 움트고, 줄기가 자라고, 열매가 열리는 농토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생명이 자라는 자연과 농촌의 현장으로 향합니다.

 

비닐하우스

농토가 있는 곳은 경기도 평택. 평택은 저 라오니스가 살고 있는 곳입니다. 평택은 도농복합도시입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전철역 주변으로는 쭉쭉 뻗어 올라간 아파트들이 즐비합니다. 아파트 숲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넓디넓은 농토가 펼쳐집니다.

 

땅이 평평한 곳이고 기름진 곳인지라 농사가 잘 됩니다. 과거에는 벼농사를 많이 지었다지만 지금은 비닐하우스 유리온실 등을 통한 시설재배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라는 농작물은 서울, 수원 등의 수도권 농산물 도매시장으로 출하됩니다. 이번에 제가 찾아간 곳은 평택시 서탄면입니다. 서탄면과 진위면 일대의 비닐하우스에서는 호박, 오이, 토마토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하지만 제가 간 주협농장에서는 색다른 무엇인가가 자라고 있습니다.

 


 

농촌

푸른색의 싱싱한 줄기가 쭉쭉 뻗어 올라가고 있습니다. 줄기의 끝에는 노란 꽃이 앙증맞게 피어 있고요. 아래에는 어른 주먹만 한 열매가 큼지막하게 열려 있습니다. 과연 이것은 어떤 작물일까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고 남자들 전립선에도 좋고 지져먹고, 볶아먹고, 뿌려먹고, 쌩으로도 먹고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그것.




토마토

정답은 토마토. 
 
토마토가 이렇게 자라고 있습니다. 파란색의 토마토가 탱탱합니다. 아랫부분은 가지치기를 해서 잎이 보이질 않습니다. 토마토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주협농장에서 토마토를 재배한 것은 40년 가까이 됩니다. 1970년대부터 비닐하우스에서 토마토 재배를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 비닐하우스는 최첨단 농법이었습니다. 비닐도 외국에서 수입해서 사용했습니다. 40년 가까이 비닐하우스 농사를 지으면서 얻은 노하우가 이 속에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제가 직접 맛을 봤는데요. 맛있습니다.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토마토 품종이 뭐냐고 물어보니 '마놀리아'라고 하시네요. 우리나라에 몇 개 없는 품종이라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 대기업 중의 한 곳이 토마토 농사를 대규모로 짓겠다고 해서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대기업의 막대한 자금력으로 농사를 짓는다면 좋은 점도 있겠지요. 하지만 역효과가 크지 않을까요? 영세농민이 큰 피해를 입을 텐데 단순히 가격하락 만 생각하다가 농촌의 붕괴로 이어지는 단초가 될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앙증

앙증맞은 토마토 꽃. 솜털이 뽀송뽀송. 


 

빨강

노란색의 꽃은 빨갛게 익어갈 것입니다. 빨간색의 토마토가 열정적입니다. 지금 토마토를 한창 수확 중에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 들어가서 허리 펴지 못하고 좋은 열매를 골라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농촌체험으로 한 두 개 따는 것 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특히나 한여름에 비닐하우스 들어가면 숨이 턱턱 막힙니다.

 

기후가 따뜻해졌다고는 하지만 한 겨울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기 위한 돈과 노력은 상당합니다. 신선한 과일 먹기 전에 농부님들에게 고맙습니다라는 생각 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토마토 직접 판매도 하신대요. 농장으로 직접 와서 구입하셔도 되고요. 송탄, 오산 지역의 경우 배송도 해 주신다는군요. 가격은 토마토 5㎏에 25,000원 전후. 농산물 도매시장 시세에 따라 가격은 변할 수 있습니다.


  

 

멜론

토마토가 한창 자라고 있는 비닐하우스 옆으로 가봤습니다. 파란색의 어린잎이 자라고 있습니다. 이 모종은 무엇일까요? 크고, 달고, 초록색이고, 씨가 많고 이 정도만 말해도 아시겠죠? 정답은 멜론.
 
달콤한 멜론의 향기는 므흣하게 만듭니다. 농장에서 직접 씨를 뿌려 모종을 만든 것이라 합니다. 참고로 모종만 전문적으로 파는 곳이 따로 있습니다. 지금쯤이면 모종이 심어져서 쑥쑥 잘 자라고 있겠군요. 이 어린 생명이 잘 자라 올여름 맛있는 멜론으로 잘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블루베리

비닐하우스 옆 동으로 왔습니다. 여기는 색다른 작물이 있네요. 땅에 바로 심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라고 해야 하나? 바구니 같은 것에 심어져 있습니다. 비닐하우스 한 동 전체에는 자그마한 꽃망울이 촘촘하게 달려 있습니다. 여기서 스무고개 또 나갑니다. 과연 이 작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힌트를 드린다면 달콤 새콤하고 크기는 작고 색깔은 짙은 보랏빛. 요 근래 인기를 끄는 녀석입니다. 생으로 된 것도 먹지만 말린 것이 더 많습니다. 냉동도 많더이다. 


 


 

초롱

꽃을 좀 더 가까이 찍어봤습니다. 물방울이 촉촉하게 있는 것이 청초합니다. 이 꽃의 꽃말은 현명하고, 슬기롭고, 사리에 밝다입니다. 말장난 그만하고 정답을 알려달라는 아우성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들려옵니다. 이 꽃은 블루베리 꽃입니다. 진보라의 블루베리와는 사뭇 다른 모습의 꽃입니다. 블루베리는 열매는 좀 섹시한 느낌이 듭니다. 꽃은 순수해 보입니다. 꽃이 열렸다는 것은 열매를 만나는 시간이 가까워졌다는 이야기. 이제 새콤달콤 블루베리 맛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체험

토마토, 멜론, 블루베리에 이어 딸기 밭으로 왔습니다. 딸기 하우스는 기존의 세 작물과는 별도의 공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3월, 4월 봄철에 딸기를 맛봤던 것 같은데 지금은 딸기가 끝물이더군요. 하긴 마트에 여름 과일인 수박과 참외가 벌써 나왔습니다. 


 

순수

딸기꽃입니다. 빨간색의 딸기도 섹시한 느낌이지요. 하지만 꽃은 이렇게 순백의 순수함을 자랑합니다. 
 



딸기

 빨간색의 딸기가 앙증맞게 열렸네요. 귀엽다. 


 


못난이

딸기는 수확해서 농산물 시장으로 나가기도 하고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체험 관련 안내는 아래에서 하겠지만 중요한 포인트를 먼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딸기 체험 가면 모양이 예쁜 것만 따려고 하는데 그거 말고 모양이 좀 못생긴 것을 따세요. 그게 더 맛있어요. 진짜로. 


 

 

안내

딸기체험은 1인당 1만 원입니다. 밭에 들어가서 신나게 따고 먹으면 됩니다. 세 번째 줄에 쓰여 있는 거 보이시죠? '딸기는 마음껏 드세요' 농촌 체험 하는 곳 여러 곳 가봤지만 대놓고 맘대로 먹으라는 곳은 여기가 처음입니다. 
 
분명 마음껏 먹으라고 했고 뚜껑이 닫힐 만큼만 담으라고 했는데도 플라스틱 상자에 딸기가 가득 담겨 넘쳐흐를 정도로 담는 사람들이 많다네요. 아이와 어른들이 함께 체험을 오면 아이들은 적당히 담고 즐겁게 보내다 간답니다. 문제는 철없는 어른들. 그냥 꽉꽉 담고 딸기밭 넘어 다니고 줄기 꺾고 난리를 피운다네요. 철없는 어른은 아이들보다 위험합니다. 인간적으로 이러지 맙시다.
 

 

 

딸기 수확 체험이나 토마토 구입에 관심 있는 분은 농장 사장님에게 전화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010-3712-3924   

딸기 수확 체험은 4월 말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전에 예약을 하셔야 한대요. 그래야 체험할 딸기를 남겨놓는다고 하시는군요. 요즘 워낙 많은 사람이 찾아와서 바쁘시대요. 토마토는 5월 말까지 수확할 예정이라시네요.

딸기밭으로 가신다면 내비게이션에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회화리 156-1' 입력하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오늘은 싱싱한 농작물을 만나봤습니다. 토마토, 멜론, 블루베리, 딸기 순수한 꽃과 열정적인 열매로 가득한 농토는 생동감이 있습니다. 싱그러움이 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즐거운 농촌 그리고 체험의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1:2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