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모바일 스탬프 투어 전통시장 코스. 평택 가볼만한곳.
평택시 모바일 스탬프 투어
대형마트와 온라인 유통이 활발해졌습니다. 전통시장이 가지고 있는 매력은 계속 이어집니다. 평택 곳곳에는 오랫동안 시민에게 사랑받는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전통시장에서 물건 구매도 하지만 여행으로 스탬프 찍으며 다녀보는 것은 어떠실는지요? 평택시 모바일 스탬프 투어 전통시장 코스를 소개합니다.
평택시는 매년 모바일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평택의 명소를 여행 코스로 만들고 스탬프를 찍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하기 위해서는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이용은 무료입니다.
2025년 평택시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3가지 코스로 운영합니다. 전통시장, 벽화, 평택섶길. 이 중에서 전통시장 코스를 소개합니다. 송탄시장, 통복시장, 서정리시장, 안중시장 4곳을 찾아다니면 스탬프를 찍습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이벤트 진행 기간인 3월부터 11월 사이에만 방문하면 됩니다.
전통시장 방문하여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 실행합니다. 휴대전화 진동이 울리면서 스탬프 존에 들어왔다는 창이 나타납니다. 눌러서 스탬프 획득을 선택하면 스탬프를 찍은 것입니다. 내가 찍은 스탬프는 애플리케이션에 저장됩니다.
스탬프 존에 도착했다는 알림은 목적지 시장 내 특정 위치에 접근했을 때 나타납니다. 넓은 곳에서 위치를 어떻게 찾느냐?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 평택시 선택 후 스탬프 탭에 들어갑니다. 목적지를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길 찾기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됩니다. 목적지 길 찾기로 스탬프 존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송탄시장은 상설시장과 정기 오일장이 함께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송탄시장은 6·25 전쟁 이후에 만들어졌습니다. 전쟁과 함께 미군이 송탄 지역에 주둔합니다. 자연스럽게 사람이 모여듭니다. 송북시장으로 불렸다가 2018년 송탄시장으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송탄시장은 아침에 농산물 거래가 이루어지는 도매시장이었습니다. 아침시장이라는 별칭이 있기도 했습니다.
송탄시장은 평택시 지산동, 송북동에 걸쳐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송탄우체국 주변의 상설시장입니다. 오일장이 열리면 송북동 행정복지센터까지 시장이 확대됩니다. 오일장은 4와 9가 들어가는 날. 4, 9, 14, 19, 24, 29일에 열립니다.
통복시장을 방문합니다. 스탬프 존에 들어왔습니다. 통복시장은 인증샷 미션이 있습니다. 통복시장과 함께 셀카를 찍습니다.
미션은 통복시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스별 랜덤으로 인증샷과 후기 작성 미션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통복시장 말고 다른 시장에서 미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기 작성하고 스탬프 획득합니다.
통복시장은 평택 최대 시장입니다. 상품 종류도 다양하지만 맛있는 식당도 많이 있습니다. 칼국수, 김밥, 순대국 등 소소하지만 정겨운 음식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 상설시장으로 운영하다가 오일장도 열립니다. 오일장은 5와 0이 들어가는 날. 5, 10, 15, 20, 25, 30날 열립니다. 오일장까지 더해지면 시장은 더 많은 사람으로 북적입니다.
통복시장은 평택시 통복동에 있습니다. 평택 시내로 들어가는 초입에 있습니다. 교통이 좋아서 주변 지역에서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통복시장은 중앙 통로를 중심으로 한약재 골목, 생선 골목 등이 이어집니다. 통복에 장만의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기 위해서도 방문자가 많습니다.
서정리시장은 경부선 철도와 함께합니다. 1905년 경부선 철도 개통으로 서정리역이 영업을 시작합니다. 서정리역 주변으로 사람이 모여들고 시장이 만들어집니다.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상설시장으로서 모습을 갖춥니다.
서정은 서쪽에 있는 우물이라는 뜻입니다. 서둔물이라 불리는 것이 서정리가 되었습니다. 평택경찰서 서정지구대에서 서정리역까지 이어지는 서정리시장은 평상시에 상설시장으로 운영합니다. 2, 7, 12, 17, 22, 27일에는 오일장이 열립니다. 오일장이 열리면 시장은 더욱더 활기를 갖습니다.
송북시장, 통복시장, 서정리시장, 안중시장 등 평택의 전통시장에는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평택시 공영주차장은 1시간 30분 동안 무료 주차할 수 있습니다.
2025 평택시 모바일 스탬프 투어 전통시장 코스. 네 번째 방문지는 안중시장입니다. 평택시 안중읍에 있습니다. 60년 넘게 평택시 서부 지역의 중심지로서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시장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5년 문화 관광형 특성화 시장 육성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평상시 상설시장으로 운영합니다. 1, 6, 11, 16, 21, 26일에는 오일장이 열립니다.
안중시장 캐릭터인 안이, 중이가 눈길을 끕니다. 안이, 중이가 안중시장 고객센터에서 손님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시장이 있었기에 황소 모양의 캐릭터 안이, 중이가 탄생하였습니다. 안중시장 고객센터 앞에서 스탬프 도착 알림이 뜹니다.
전통시장 코스 4곳 송탄시장, 서정리시장, 통복시장, 안중시장 스탬프를 모두 완성했습니다. 하나의 코스 스탬프를 완성하면 후기를 작성합니다. 선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은 1만 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입니다. 대통령 선거라는 변수가 생겼습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모바일 스탬프 투어 선물은 대통령 선거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1인 1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위대한 국민의 수준에 어울리는 리더를 뽑아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차승원씨가 연기했던 못되고 못난 선조, 그런 사람 말고 진짜 국민을 무서워할 줄 아는 그런 사람을 뽑아야겠습니다.” - 박찬욱 영화감독.
스탬프 투어 4개 시장 이외에도 팽성시장, 평택국제중앙시장도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시장입니다. 스탬프라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여행을 즐기면 목적의식이 생겨서 더욱더 재밌습니다. 예전에는 종이에 스탬프를 찍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휴대전화 스마트폰을 이용합니다. 기록 및 저장도 쉬워졌고요. 평택의 여러 전통시장을 다니면서 만나는 평택의 풍경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