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성 3.1운동 기념관

 

올해는 3.1독립운동이 일어난지 99주년 되는 해입니다 .. 지난 3.1절에 서대문형무소에서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 3.1운동은 한 지역에서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 독립의 열망을 담아 전국 각지에서 있었습니다 .. 경기도 안성에서도 3.1운동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났습니다. 안성 3.1운동 기념관에서 당시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안성 3.1운동 기념관은 안성시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관람료가 있었는데, 요즘은 무료관람입니다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당일, 추석당일은 휴관입니다 ..

 

 

 

 

기념관 안으로 들어가면 광장(?)이 있습니다 ..  당시 모습을 재현한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 광장에는 독립운동을 기념하고 상징하는 조형물이 있습니다. 광복사가 보입니다. 안성 독립운동가의 넋을 위로하고 그 뜻을 기리기 위한 사당입니다. 현재 231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

 

 

 

 

 

전시관으로 들어왔습니다 ..

 

안성의 3.1운동은 전국 3대 실력항쟁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참고로 3대 실력항쟁지는 평안북도 의주군 옥상면, 황해도 수안군 수안면 그리고 안성의 원곡, 양성의 만세운동을 말합니다 ..

 

안성 3.1운동은 1919년 3월 11일에 시작합니다. 양성공립보통학교에서 학생들이 만세를 부릅니다. 만세운동은 원곡, 양성 곳곳으로 확산됩니다. 산발적인 만세운동은 연합적으로 하게됩니다. 4월 1일 밤 8시 만세고개에서 독립만세를 부르고, 주재소, 우편소 등을 공격합니다 .. 그래서 안성의 3.1운동은 4.1운동이라고도 부릅니다 ..

 

 

 

 

 

 

안성의 3.1운동은 농민이 주축이 되었고, 2천여명이 조직적으로 독립 항쟁을 전개하였습니다. 당시 면사무소, 주재소 등 일제의 통치기관을 무력화시켰습니다. 일본인을 몰아내어 2일간의 해방을 쟁취하였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례가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안성에서는 순국 24명, 피검 361명, 옥고 127명, 태형 40명, 민가소실 9동 외에 배상 취학방해 등 큰 희생을 강요당했습니다.

 

 

 

 

 

독립운동가 건국훈장 ..

 

3.1운동 이후 안성의 청년들은 청년운동, 민족운동, 사회운동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야학을 조직하고, 토론회, 강연회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농민운동, 노동운동으로 확산됩니다. 그리고 의열투쟁에도 많은 안성출신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임시정부, 광복군 등에 속해서 활발한 독립운동을 이어갑니다. 3.1운동은 대한민국 독립의 초석을 다진 것이었습니다.

 

 

 

 

 

지하로 내려가면 체험장이 있습니다 .. 당시 옥고를 치른 독립운동가를 생각하며 체험하는 것입니다 .. 수형기록표를 만들고 수형복을 입어볼 수 있습니다 .. 독립운동가들이 당한 고통을 느껴볼수도 있습니다 .. 일제는 이렇게 좁은 틀 안에 사람을 넣는 고문도 하였다지요 .. 잔인합니다 ..

 

 

 

 

 

고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잔인합니다 .. 가해자인 일본은 아직도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 오히려 더 당당합니다 .. 우파 정치인들의 모습이라 볼 수도 있겠지만 .. 이들이 정권을 잡고 있는한 일본은 게속 기세등등 할 것입니다 .. 우리나라 내부에서도 일제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으니 .. 창살을 잡으면 불이 반짝반짝하면서 고문의 고통이 더 강해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

 

 

 

 

 

 

광장으로 나와 언덕을 올라갑니다 .. 3.1운동 기념탑이 있습니다 .. 안성 3.1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표현하였습니다. 태극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었으며, 이는 우리민족의 영원성을 의미합니다 ..

 

 

 

 

기념관은 고갯마루에 있습니다 .. 이 고개를 만세고개라고 합니다 .. 기념관 옆에 터널이 만세터널입니다 .. 기념관 주변 도로로 많은 자동차가 지나갑니다. 자동차 운전자들은 휴게소에서는 쉬어가는데, 기념관은 잘 찾지 않습니다 .. 아마도 3.1운동 기념관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듯 합니다 .. 휴게소에 카페도 좋지만, 3.1운동 기념관도 한번은 찾았으면 합니다 ..  

 

독립운동은 독립투사 한 사람만의 일은 아닙니다. 우리 국민 모두의 힘입니다 .. 3.1운동의 정신을 잊지말고, 독립의 의지를 일깨워야겠습니다 .. 일본이 더이상 헛소리 못하도록 우리가 더욱 힘을 내야합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1:2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