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양사 가는 길

전라남도 장성군에 있는 백양사로 가을 단풍 나들이 다녀왔습니다. 11월 중순의 백양사는 단풍이 지고 있을 시기였습니다. 조금 늦게 찾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백양사 단풍 모습은 먼저 포스팅을 올렸고, 이번에는 백양사까지 가는 여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오랜만에 기차여행이 것이 기분 좋았습니다.

호남선 백양사역까지 기차를 타고 갑니다. 시내버스를 타고 백양사까지 갔습니다. 제가 사는 평택역에서 광주행 무궁화호 7시 26분 기차(서울 용산역에서 6시 27분 출발)가 백양사로 가는 첫 번째 기차입니다. 백양사역은 무궁화호만 정차합니다. 새마을호와 고속열차는 정차하지 않습니다.

승객보다 빈자리가 더 많이 보입니다. 아마도 이날이 평일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덕분에 조용히 저만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책도 좀 보고 음악도 듣습니다. 천안을 지나면서 농촌 풍경이 이어집니다. 논은 가을걷이를 끝내고 내년을 준비합니다. 가을걷이가 끝낸 논 위에 마시멜로(곤포사일리지)는 익숙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3시간 정도 달린 기차는 백양사역에 도착합니다. 백양사 전역은 정읍역, 다음역은 장성역입니다. 정읍과 장성에서도 백양사 가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그래도 백양사역이 가깝습니다. 정읍, 백양사, 장성은 가을이면 바쁜 곳입니다. 가을 단풍의 성지로까지 불리는 내장산이기 때문입니다. 백양사도 크게 보면 내장산 줄기에 있습니다.

백양사역입니다. 오랜만에 작은 기차역을 바라봅니다. 작은역이 주는 정겨움이 있습니다. 기차여행은 이렇게 작은 역을 찾아다니는 게 더 재밌고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백양사역 앞에 택시가 몇 대 있습니다. 기사님에게 백양사까지 택시 요금을 물어보니 미터기대로 간다시더군요. 대략적으로는 14,000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백양사역 앞에는 쌍계루 사진이 보입니다. 쌍계루를 보기 위해 백양사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백양사는 천년고찰입니다. 632년(백제 무왕 33)에 창건했다고 하니 1,400년 가까이 된 고찰입니다. 창건 당시의 전각이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8교구 본사입니다. 보통 광역지자체 하나에 본사가 하나, 둘인데, 전라남도에는 고찰이 많아서 본사가 많습니다. 화엄사, 송광사, 대흥사도 본사입니다.

백양사 가는 버스를 타려면 백양사역을 나와 쭉 직진하면 됩니다.

3~4분 정도 걸어가면 장성사거리버스여객터미널이 나옵니다. 장성터미널이 아닙니다. '사거리'가 들어갑니다. 여기 터미널에서 시내버스나 직행버스가 백양사까지 갑니다.

장성사거리터미널에서 백양사까지는 가는 시간은 주황색 박스로 표시했습니다. 군내버스가 시내버스입니다. 군내버스 11시 버스를 타기로 합니다. 버스표를 구매합니다. 백양사까지는 1,500원입니다. 교통카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성사거리여객터미널 내부.

버스가 오기까지 20여 분 남았습니다. 터미널 주변을 돌아보기로 합니다. 백양사역이 있는 곳은 장성군 북이면입니다. 기차역, 터미널, 고속도로 톨게이트도 있으니 교통의 요지이고 백양사라는 유명한 관광지가 가까이 있기에 면 단위 행정구역이지만 시내가 꽤 큽니다.

입도 심심하고 출출해서 붕어빵을 사 먹었습니다. 1천 원에 3개. 맛은 쏘쏘. 붕어빵을 나중에 먹어야지 하고 한 개를 가방에 넣었는데, 깜빡 잊었습니다. 다음날 먹었습니다.

11시 출발 버스인데, 10시 50분쯤에 버스가 터미널로 들어왔습니다. 이른 시간에 버스가 들어와서 백양사 가는 버스가 맞는지 몰랐습니다. 잠시 두리번거리는데 어디선가 백양사 가는 버스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버스 앞 상단 전광판에 백양사 간다고 쓰여 있습니다. 장성터미널에서 백양사 가는 36번 버스입니다. 버스 기사 아저씨가 친절하셨습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슬로건을 겁니다. 장성의 슬로건은 'Yellow city'입니다. 색으로 표현한 것이 특색 있습니다. 노란색 꽃과 나무가 가득하고 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자연 친화적 도시를 나타낸 것이라는군요. 장성을 가로지르는 황룡강의 황룡 전설을 모티브로 해서 노란색을 대표로 설정하였다 합니다.

터미널을 출발한 버스는 장성호를 지납니다. 장성댐을 만들면서 생긴 호수입니다. 장성호가 엄청나게 크더군요. 총 저수용량 8,970만t, 유역 면적은 6.87㎢에 달한답니다. 장성호 주변으로 산책로도 있고 출렁다리가 유명하답니다. 출렁다리를 사진으로 봤는데 상당한 크기더군요. 출렁다리 길이가 154m랍니다. 그나저나 앞에 언니 3명 너무 크게 떠든다.

백양사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백양사 경내까지는 걸어서 30분 정도 올라가야 합니다. 쌍계루 봐주시고요.

백양사 구경하고 장성 가는 버스 타려고 내려왔습니다. 다음 일정은 광주광역시를 거쳐 남원을 가는 것입니다. 머리가 복잡해졌습니다. 예상보다 교통편 연결이 딱딱 맞지 않습니다. 그래도 제가 누굽니까? 여행블로거 12년 차입니다. 늦지 않게 무사히 남원에 도착합니다. 장성터미널까지는 40분 정도 걸립니다.

백양사에서는 광주와 정읍까지도 버스가 다닙니다.

버스 여행할 때는 맨 앞자리에 앉아 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앞 유리창으로 풍경을 감상하면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절정의 단풍은 아니지만 백양사의 가을은 아름답습니다. 백양사는 가을뿐만 아니라 어느 계절에 가도 아름답습니다.

제가 하는 여행은 이렇게 기차 타고 버스 타고 걷고 하는 여행입니다. 차 시간에 늦으면 뛰기도 하고 에이 모르겠다 하고 다음 차 타기도 하고요. 차 시간이 맞지 않으면 이것도 여행이겠거니 하면서 망중한을 즐깁니다. 오랜만에 저만의 즐겁고 재미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이번에 올린 버스 시간표와 요금은 2020년 11월 기준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백양사의 모습이 궁금하시면 https://raonyss.tistory.com/2282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