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황간 원조동해식당 올뱅이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으로 떠난 당일치기 기차여행입니다. 황간역에서 내려 월류봉 구경하고, 월류봉 둘레길도 걸었습니다. 점심 먹어야 할 때입니다. 황간 오기 전부터 결정한 메뉴가 있으니 올뱅이입니다. 올뱅이가 황간 명물이더군요. 올뱅이 음식 잘하는 곳 몇몇 집을 알고 갔습니다. 그중에서 원조동해식당을 방문합니다.

 

 

원조동해식당은 황간역 근처 작은 식당입니다. 식당 이름 검색하는데 '원조'가 꼭 들어가야 하더군요. 이 집이 진짜 원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삭당 외부에 40년 전통이라 적고 있습니다. 전통의 맛을 기대하며 식당으로 들어갑니다.




아주머니 두 분이 골뱅이 손질에 바쁘십니다. 저를 정겹게 맞아 주십니다. 연탄난로에서 따뜻한 온기가 전해집니다. 개인이 뚝딱뚝딱 만들었을 법한 테이블과 의자가 눈길을 끕니다. 노포 하면 생각나는 대폿집 분위기입니다. 저는 이런 작은 식당을 좋아합니다.




올뱅이 고장이어서 그런지 다양한 올뱅이 음식이 있습니다. 가격을 지우고 다시 쓰신 것을 보니 최근에 가격을 올렸나 봅니다. 저는 올뱅이국밥 보통. 올뱅이전 하나, 막걸리 주문합니다. 혼자 먹기에는 많을 것 같지만 도전합니다. 메뉴판에는 없는데 2만 원짜리 올뱅이능이버섯국밥도 있습니다.








올뱅이 손질하던 아주머니들은 주방으로 들어가 음식 준비를 합니다. 아주머니에게 올뱅이 사진 찍어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작은 올뱅이 살을 하나씩 꺼내고 있습니다. 진한 초록색의 올뱅이가 반짝반짝 빛납니다. 올뱅이 살 빼내는 도구가 독특합니다. 바늘 달린 주사기입니다. 주사기로 빼시는 거에요? 물으니 주사기로 하는 게 잘 빠진다고 합니다. 작은 올뱅이 빼는데 주사기가 유용하겠습니다.




올뱅이가 뭐지? 하는 분도 있겠습니다. 올뱅이의 표준어는 다슬기입니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다슬기를 볼 수 있었기에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 전라도는 대사리, 경상도는 고디, 강원도는 꼴뱅이, 충청도는 올갱이라 합니다. 같은 충청도인데도 영동에서는 올뱅이라 부릅니다.




집에서 먹을 수 있는 스타일 반찬입니다. 반찬이 제 입맛에 맞습니다. 기본 음식 솜씨가 있는 분이라는 생각에 올뱅이에 대한 기대가 더욱더 높아집니다. 고추 다진 것은 나중에 올뱅이국에 넣을 것이고요.








반찬 중에서 취나물이 인상적입니다.




곧이어 올뱅이전이 나왔습니다. 올뱅이전이 생각보다 큽니다. 사이사이 검은 점처럼 보이는 것이 올뱅이입니다. 올뱅이가 꽤 넉넉하게 들어 있습니다. 구수한 전의 향기가 식욕을 상승시킵니다.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서가원 착한막걸리가 나왔습니다. 처음 보는 막걸리입니다. 병 디자인이 예쁩니다. 대기업 회사에서 신제품이 나온 줄 알았습니다. 뒷면을 제품 설명서를 보니 영동 지역 막걸리입니다. 충청도에서 이름 있는 막걸리라는군요. 알코올 함량 6%. 우리가 익히 아는 막걸리 맛이지만 좀 더 깔끔하다고 할까요? 막걸리 맛이 괜찮습니다.




반응형





올뱅이전과 막걸리 이 조합 칭찬합니다.




막걸리와 올뱅이전 먹고 있는 사이 올뱅이국이 나왔습니다. 된장 베이스의 구수한 올뱅이국 향기가 좋습니다. 국 안에 여러 가지 푸성귀가 담겨 있고, 화룡점정으로 올뱅이가 가운데를 장식합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것이 따뜻합니다.




근사한 올뱅이 한 상이 완성되었습니다.








올뱅이국 여러 재료가 조화롭습니다. 국물이 개운합니다. 올뱅이 내장에서 나오는 쌉싸롬함이 맛을 돋웁니다. 올뱅이 톡톡 씹히는 맛도 재밌습니다. 수제비도 들어 있습니다. 국밥이지만 밥은 나중에 말았습니다. 초반에는 막걸리 안주로만 먹습니다. 막걸리 한 모금 넘깁니다. 수저로 올뱅이국 푹 떠서 푸성귀와 올뱅이를 건져 올려 먹습니다. 그리고 올뱅이전을 먹습니다. 환상의 코스입니다.




국을 어느 정도 먹고 나서 밥을 말았습니다. 올뱅이국밥을 완성합니다. 국에 밥 꾹꾹 말아서 먹는 이 맛. 아침 일찍 나와 계속 걸어 다니느라 지친 몸에 큰 힘을 줍니다. 고추 다진 것을 살짝 넣으니 칼칼함이 더해져 또 다른 올뱅이국밥이 만들어집니다.




황간에서 영동읍내로 넘어가려 합니다. 황간역에서 영동역까지 기차 시간이 붕 떴습니다. 기차 타는 것은 포기. 시내버스 타고 영동역으로 가야겠습니다. 식당 아주머니에게 영동 가는 버스 어디서 타나요? 여쭤보니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식당 길 건너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 기다립니다. 영동은 스마트폰으로 버스 시간 조회가 안되네요. 시간표도 없습니다. 멍하니 기다립니다. 너무 늦지 않게 버스가 왔습니다.



국밥, 전, 막걸리까지 클리어하니 심하게 배부릅니다. 버스 안 공기는 따뜻하니 졸음이 옵니다. 꾸벅꾸벅 졸다 보니 어느새 영동역에 도착합니다. 영동와인동굴로 향합니다. 영동역에서 20분 정도만 걸어가면 됩니다. 영동와인동굴에서 와인 시음까지 이어집니다. 애초 계획은 영동역 주변에 저녁 먹는 것이었습니다. 너무 배불러서 못 먹었습니다. 구수하고 든든한 원조동해식당 올뱅이입니다.

https://raonyss.tistory.com/2520

 

달도 머물고 내 마음도 머물고. 당일치기 영동 황간 기차여행

영동 황간 기차여행 저는 기차를 좋아합니다. 종종 기차 타고 여행을 떠납니다. 빠르게 달리는 고속열차도 좋지만, 덜컹거리는 무궁화호로 떠나는 기차여행이 좀 더 낭만적입니다. 충청북도 영

raonyss.tistory.com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9)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20:4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