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주 계림 첨성대 그리고 벚꽃

 

봄맞이 경주 여행길입니다. 경주의 봄은 벚꽃입니다. 경주의 벚꽃 명소인 흥무로, 대릉원 주변을 살펴보고 포스팅도 했습니다. 경주의 봄 이야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신라와 경주를 상징하는 첨성대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계림에서 첨성대를 거쳐 대릉원까지 이어지는 길을 소개합니다. 

 

교촌마을에서 계림으로 가는 길에 비단벌레 전기자동차를 만납니다. 첨성대를 중심으로 동부사적지 일원 약 3km 정도를 관광객들이 이용합니다.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타면 유적지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요금은 어른 4천 원. 벌레를 이동 수단으로 만들었나? 하겠지만 비단벌레는 보통 벌레가 아닙니다. 

 

비단벌레는 옥충(玉蟲)이라고도 합니다. 천연기념물로도 지정되어 있습니다. 초록색, 금록색의 화려한 날개가 아름다운 벌레입니다. 신라 황남대총, 금관총 무덤에서 발견된 유물에서 비단벌레 날개를 사용한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천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본래의 색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계림을 지나갑니다. 계림은 경주 김씨 시조 김알지가 태어난 숲입니다. 시림(始林)이라 불렸던 곳을 김알지가 태어나고서 계림(雞林)으로 부릅니다. 삼국유사에 계림에 관해서 나옵니다.  

 

60년(탈해왕 4년) 때입니다. 호공(사람이름)이 시림에서 닭 우는 소리를 듣고 환한 빛이 가득한 것을 봅니다. 가까이 가보니 금 궤짝이 나뭇가지에 걸려 있고 흰 닭이 울고 있습니다. 왕이 궤짝을 열어보니 총명하게 생긴 사내아이가 있습니다. 하늘에서 보낸 아이라 생각하여 태자로 삼습니다. 금궤에서 나왔으니 성을 김씨라 했고, 아기라는 뜻의 알지를 이름으로 했습니다. '알지'에 관해서는 해석이 많습니다.   

 

 

 

 

 

 

계림비각

 

왕은 알지를 태자로 삼았습니다. 알지는 파사에게 왕위를 양보합니다. 알지의 7대 후손 미추왕이 왕위에 오릅니다. 이후 내물왕부터 신라가 망할 때까지 김알지의 후손이 나라를 다스립니다. 신라 초창기 때는 신라를 계림국으로도 불렀습니다. 1803년(순조 3년) 김알지 탄생에 대한 비를 남겼습니다. 계림에서 신성한 기운이 느껴집니다. 

 

 

 

 

 

반응형

 

 

 

 

 

계림에서 첨성대로 가는 길 황남동 대형 건물지를 지나갑니다. 돌이 올려진 것이 건물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게 합니다. 연구 결과 15동의 건물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출토된 유물로 보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7세기 말에 건물지로 추정합니다. 문헌, 구전으로만 전해오던 황금빛 황칠 안료가 발견되어 주목받았습니다. 신라의 성장과 발전과정에서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첨성대가 보입니다. 첨성대 뒤로 꽃이 핀 벚나무도 보이고요. 2013년까지 첨성대 입장료를 내고 들어갔습니다. 지금은 무료 관람입니다. 멀리서도 첨성대가 보이기 때문에 입장료 내는 의미가 없긴 했을 것입니다. 경주의 랜드마크라 불리기에 첨성대 앞에서 사진 찍는 분들이 많습니다. 첨성대는 국보 제31호입니다. 

 

 

 

 

 

 

첨성대의 유려한 곡선미는 정말 멋있습니다. 첨성대에 관해서 자세히 몰라도 보통의 건물이 아님은 느낄 수 있습니다. 삼국유사 기이편 지기삼사를 보면 선덕여왕(재위 기간 632~647년) 때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지기삼사(知幾三事)는 선덕여왕이 예측한 세 가지 신비로운 일입니다. 첫째는 당나라 태종이 보낸 족자에 나비가 없는 것을 보고 모란에 향기가 없다고 것을 알았습니다. 둘째는 연못에서 개구리가 운다는 얘기를 듣고 여근곡에 백제군이 매복했음을 알아냅니다. 셋째는 자신이 죽을 날을 예측한 것입니다. 지기삼사 끝부분에 첨성대를 쌓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지기삼사는 선덕여왕이 지방 권력을 다스리기 위한 책략이라고도 해석합니다. 

 

 

 

 

 

 

첨성대를 왜 만들었는지에 대한 의견은 다양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천문대입니다. 첨성대를 쌓아 올린 361개 돌은 음력으로 1년에 해당합니다. 첨성대 아래 기단의 대각선이 동지 때 해 뜨는 방향과 일치합니다. 28단으로 쌓은 것은 별자리 28수와 같습니다. 중간 네모난 창은 정확하게 남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첨성대에서 천문을 관측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첨성대가 천문대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별을 관측하기에 부족한 부분도 있다는군요.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한 제단, 해시계, 24절기를 나타내는 규표, 불교의 수미산을 상징하는 상징물, 수학적 상징물, 선덕여왕의 권위를 상징하기 위한 연구물 등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제가 간 날이 4월 5일입니다. 첨성대 주변으로 튤립을 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녀온 지 열흘 정도 되었네요. SNS에 올라온 사진 보니 튤립을 많이 자랐습니다. 5월까지는 튤립과 함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4~5월에 봄꽃으로 튤립 심는 곳이 많더군요. 첨성대 주변은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습니다. 여름이면 황화코스모스가 피고, 가을이면 핑크뮬리가 가득합니다. 

 

 

 

 

 

 

첨성대 북쪽 도로(첨성로)에는 벚꽃이 한창입니다. 지금부터는 벚꽃 구경입니다. 첨성로를 따라 벚나무가 줄지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대릉원 입구까지 약 400m 정도 걸으면서 꽃놀이를 즐깁니다. 4월 5일 모습이니까 지금 꽃은 다 떨어지고 푸른 잎이 반짝일 것입니다. 

 

 

 

 

 

 

 

 

 

 

집에서 새벽에 경주에 도착한 후에 계속 걸으며 경주 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피곤할 법도 한데 피곤하지 않습니다. 예쁜 꽃을 보고 다니니 걸을수록 힘이 납니다. 우와~라는 감탄사가 계속 나옵니다. 어쩜 이리도 곱고 예쁠까? 감동과 감탄을 이어가며 발걸음을 옮겨 봅니다. 

 

 

 

 

 

 

제가 처음으로 경주에 온 것은 중학교 수학여행 때입니다. 수학여행에 대한 기억은 거의 없습니다. 그 뒤로 경주 사는 친구도 있고, 경주에서 모임도 있어서 몇 번 더 왔습니다. 그때도 유적지만 돌아보곤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경주 여행하면 어렵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경주 여행의 트렌드가 변했습니다. 부드러운 여행지가 되고 있습니다. 계절마다 변하는 꽃과 자연을 만나러 오는 여행자도 많습니다. 계절별로 경주의 예쁜 꽃 배경으로 사진 찍은 피드가 SNS에 많이 올라옵니다. 황리단길부터 해서 분위기 좋은 카페, 재밌는 체험도 많습니다. 

 

 

 

 

 

 

대릉원 정문이 보입니다. 대릉원 정문 주변은 북적북적합니다. 대릉원 들어가려는 사람이 일단 많습니다. 대릉원에서 황리단길로 이어지면서 맛집도 많습니다. 경주 시내, 역사 유적지와는 다른 분위기가 있습니다. 북적북적하니까 진짜 여행 온 것 같아 재밌습니다. 

 

 

 

 

 

 

2000년 11월에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경주는 신라 1천 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신라인의 생활문화와 예술 감각을 잘 보여주는 도시입니다. 경주역사유적지구는 남산, 월성, 대릉원, 황룡사, 명활산지구 등 5개로 나뉩니다. 총 52개의 지정문화재가 세계문화유산지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야말로 경주 전체가 박물관입니다. 

 

 

 

 

 

 

 

경주 김씨 시조 김알지가 태어난 계림부터 첨성대를 지나 벚꽃 구경까지 이어갔습니다. 신라는 1천 년을 이어온 대단한 나라입니다. 많은 문화유적이 있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 찾아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2천 년 전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는 것도 신기합니다. 경주의 랜드마크인 첨성대도 유심히 바라봅니다. 신라시대 사람들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왔을지 상상의 나래를 마구 펼쳐봅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채널 추가해주세요. 라오니스의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8 12:21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