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주도와 녹차

제주도에도 차를 재배한다고 하면 의외라고 하는 분들이 꾀 있으시더군요...
제주도에서도 차를 재배합니다... 중국 황산, 일본 후지산과 더불어 세계 3대 녹차 재배지로 불릴만큼 재배 조건도 좋습니다. 전국 총 생산량의 25%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양도 꾀 됩니다.
 
제주도의 녹차밭 중에서 오설록 녹차 박물관으로 유명한 서광다원과 숨겨진 또다른 명소인 제주다원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오설록 서광다원 그리고 제주다원은 제가 블로그를 하고 있지 않을 때 다녀온 곳들입니다. 이번에 잠자고 있던 녀석들을 깨워 블로그에 담아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도는 녹차가 자라기 적당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연평균기온은 (15도 내외), 강수량(1300㎜ 정도)의 기후, 녹차 재배에 알맞은 토양(화산회토)와 완만한 경사의 지형등 지리적 조건이 잘 맞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도에서 차밭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곳은 서광다원입니다. 흔히들 오설록이라고도 불리는 곳입니다. 아모레퍼시픽(태평양)에서 서광다원, 한남다원, 도순다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록차는 들어보셨겠죠... 그 설록차가 여기서 만들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잠깐 공부하나 하고 가겠습니다.  녹차밭으로 보면 중간중간 바람개비들이 높게 솟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바람개비들은 공기 순환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공기는 땅바닥이 가장 따뜻하고 위로 올라갈 수록 기온이 낮아지는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어딘가에서 찬 바람이 흘러들어와 땅바닥은 차가운 공기가,  그 위에는 따뜻한 공기가 분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공기 순환이 안되어, 아래에 찬공기가 계속 남게되어 녹차들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fan을 이용하여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설록 앞에 있는 녹차밭에 들어가도 됩니다... 대신 녹차나무를 훼손시키면 안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설록 설록차 뮤지엄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입장료는 없습니다.. 오설록 설록차 뮤지엄에 관한 정보는
http://www.osulloc.co.kr/museum/mu_intro.jsp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다기(茶器) 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물 안으로 쑥 들어가면 녹차가 들어간 먹을거리를 판매합니다. 사진속에 보이는 녹차아이스크림도 있고, 녹차케익도 있구요, 당근 녹차도 있지요... 맛이 괜찮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쌉니다... 아이스크림을 들고 건물 위 전망대로 갑니다... 엘리베이터 타고 가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망대에 오르면 다원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물 밖으로 나와서 한 바퀴 돌아봅니다. 저는 맨발로 휘젓고 다닙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설록 설록차 뮤지엄 앞에 보면 녹차빛 공장이 하나 있습니다. 녹차잎을 따면 여기서 1차 가공을 하고, 가공 된 것을 육지로 보내어서 우리가 마시는 설록차가 되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설록 서광다원은 많은 분들이 가십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제법 많이 와서 좀 시끄러울 때도 있습니다...  서광다원을 피해서 조용히 녹차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제주다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2007년 12월의 모습입니다. 제주다원은 아는분만 가는 좀 숨겨진 곳이라고 할까요? 서광다원은 기업의 홍보적인 성격이 있어 다소 번잡하지만 제주다원은 고요하기까지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다원에서도 녹차를 시음할 수 있습니다.  다기와 녹차도 판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와 닮았다는 소리를 듣는 주몽 송일국도 왔다갔군요.. 제가 송일국 닮았다는 소리는 오며가며 5~6개월에 한번씩은 듣습니다....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다원의 모습입니다. 제주다원 홈페이지는 http://jejugreentea.co.kr/ 입니다. 제주도에서 눈으로는 푸르고 시원하게, 입으로는 쌉싸름하면서도 따뜻한 녹차와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