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동 석빙고

'은어' 라는 물고기를 아시는지요? 1급수의 깨끗한 곳에서만 살면서.. 먹으면 수박향이 난다는 '민물고기의 왕' 으로 불리는 녀석입니다. 주로 초여름에 잡히죠.. 텔레비전에서 은어에 관해서 방송하는 것을 봤습니다.. 은어하니.. 저는 올해 초에 찾았던 안동이 생각났습니다. 은어와 안동..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보시는 것이 은어입니다. 이 녀석은 특별히 '황금은어' 라고 한다는군요.. 영덕군청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실적으로다 저는 낚시를 할 줄 몰라요.. 은어를 먹어보지도 못했답니다. 은어도 못봤으면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냐고 물으실텐데요.. 저는 여행자 입장에서 은어의 이동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어는 그 맛이 뛰어나서 임금님들이 꼭 찾는 생선이었다고 합니다. 은어가 나오면 임금에게 먼저 진상을 하고서야 일반 백성들이 먹었다는군요.. 그렇다면 그 오래전 물고기를 어떻게 옮겼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그 해답은 저 눈 덮힌 언덕(?) 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보신 언덕은 사실 석빙고 였습니다... 석빙고.. 돌로 만든 냉장고라고 할 수 있죠.. 낙동강에서 잡은 은어를 임금님에게 진상하기 위해 보관했던 것이죠.. 안동에는 간고등어도 유명합니다.. 내륙의 안동으로 생선이 오면 특유의 염장법을 통해서 그 보관기간을 늘린 것이죠.. 이렇게 안동은 물산의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되고..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석빙고의 내부는 화강암으로 되어 있습니다. 석빙고 내의 천장구조, 환기시설, 배수로.. 그리고 석빙고 외부의 잔디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고 정교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얼음은 겨울에 석빙고로 이동하는데요.. 얼음 옮기는 것을 장빙제 라고 합니다. 석빙고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



석빙고 앞에 있는 안내판의 내용입니다. 이 석빙고는 지금의 위치에 있었던 것은 아니구요.. 안동댐 건설로 인해 현재의 위치로 옮겨온 것입니다. 석빙고뿐만이 아니고 다른 여러가지 건물들도 함께 옮겨 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성현 객사' 입니다. 쉽게 말해 '선성'이라는 마을의 관청이라는 얘기죠.. 석빙고 옆에 있는 건물입니다.조선 숙종 38년(1712)에 예안현감 김성유가 개수한 ㅡ 자형 건물입니다. 객사의 중앙건물에는 궐패를 모시고 초하루와 보름에 궁궐을 향해 절을 올렸다고 합니다.



건물에 대한 설명 봐주시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으로 객사가 보이고, 오른족으로는 석빙고가 보입니다. 아래 보이는 다리는 '월영교'라는 다리에요.. 월영교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나무다리라고 합니다.




더운 여름날 추운 겨울의 모습을 상상하니 시원하시죠? ㅎㅎ... 냉장고가 없던 시절.. 여러가지 과학적 원리를 찾아내어 한여름에도 얼음을 이용할 줄 알았던 조상님들의 지혜가 대단함을 느끼게 됩니다. 석빙고 뿐만이 아니라 다른 가옥 및 건축물을 봐도 지혜가 많이 묻어 있지요.. 이런것들이 많이 전해지고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은어.. 참 먹어보고 싶네요... ^^

더우시죠... 그러면.. 겨울을 생각해보세요.. 시원해질거에요.. 오늘도 쿨하게 화이팅..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9 16:36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