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주 맛집 ..  대장군 꿩 코스 요리

지인들에게 꿩고기 먹으러 갈까? 그러면.. 잠깐 멈칫합니다.. "꿩? 그거 어떻게 먹냐?" 뭐 이런 반응이 많은 편입니다.. 닭고기는 잘 먹으면서.. ㅋㅋ .. 육질이 연하면서 소화가 잘 되어 근육도 키우고.. 피부미용에도 좋다는 꿩고기.. 오늘 찾아갈 충주의 꿩고기 집에 가면.. "그거 어떻게 먹냐?" 가 아니고.. "그거 먹으러 가자" 로 바뀔 것입니다..

꿩고기는 임금님들만 드셨던거래요..
오늘.. 여러분이 임금님입니다.. ㅎㅎ




오늘 찾아갈 곳은 충북 충주에 있는 꿩고기 전문점 '대장군' 입니다..  꿩고기 기능보유자의 집 이라는 타이틀이 붙어있군요.. 식당 사장님의 말에 의하면.. 충주 수안보 일대의 여러 꿩고기집 중에 이 집이 원조라더군요..

온천으로 유명한 수안보.. 1970년대부터.. 농민 소득증대와 수안보 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해서 일대에서 꿩사육을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 꿩요리가 개발이 되어 오늘까지 이어졌다는군요... 충주에서 꿩을 아니먹을 수 없을 꿩.. ^^





기본적인 반찬이 나옵니다.. 반찬이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꿩고기 먹다보니.. 반찬이 필요 없더군요..




그 반찬들 중에서 주목해야 할 한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동치미.. 살다살다 이런 동치미는 또 처음 먹네요... 꿩육수를 이용해서 만들었다는 동치미 맛이 정말 좋습니다... 함께 한 일행들 모두.. 동치미 맛에 푹 빠져 듭니다.. 동치미로 2002년 김치대축제에서 상 받았다고 사진도 걸려 있던데.. 상 받을 만 합니다..




꿩으로 할 수 있는 요리가 이렇게 다양합니다.. 회, 생채, 꼬치, 불고기, 만두, 수제비 등등.. 그러면 이것들을 따로따로 먹어야 하는가? 뭘 먹어야 하지? 하는 고민이 옵니다만..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곳은 풀코스로 갑니다.. 메뉴가 꿩코스요리 하나뿐이에요... 요것을 다 먹을 수 있는 찬스.. 꿩코스요리 1인분 25,000원..




첫 번째로 들어오는 것은 육수가 가득담긴 냄비입니다...  꿩 샤브샤브를 먹기 위해서이지요.. 위에 코스요리에는 샤브샤브가 없습니다.. 꿩 육회를 못 먹는 분들이 샤브샤브 해 드시라고 나온 것이라네요.. 꿩뼈로 우러낸 국물입니다..

그리고 코스별로 꿩 요리가 나올 때 마다 사장님이 친절하게 먹는 방법을 설명 해주시더군요.. 꿩고기에 대한 자부심 같은 것이 있더라구요.. 맛있는 꿩고기를 맛없게 먹는 모습을 볼 수 없다는 그런 의지(?)로 보이더군요..  요리 하나를 다 먹어야 다음 요리가 나옵니다.. 그러니 천천히 맛을 느껴 보면서 드셔요..



 


꿩 육회 들어갑니다...  사장님 말에 의하면.. 꿩 육회의 맛이 100점이라면.. 샤브샤브는 10점 이라고 합니다.. 어지간하면 육회로 그냥 먹으라는 이야기죠.. 육회도 먹어보고, 샤브샤브도 먹어봤지만.. 역시.. 육회 맛이 훨씬 좋네요.. 맛을 표현하면.. 연어맛 비슷하기도 하구요..

꿩 육회는 꿩의 앞가슴살로 한 것이라는군요..



샤브샤브한 모습입니다...  뜨거운물에 들어갔다 나오면.. 질겨지더군요.. 육회가 더 좋아요... ^^




다음으로 맛 볼 음식은 꿩생채입니다... 꿩의 속가슴살을 양파소스에 버무린 것입니다...

옛 문헌을 보면 꿩은 몸의 기력을 높이고 설사를 멎게 하며, 간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꿩은 양질의 단백질 급원으로 당뇨 식이요법에 좋다고 합니다.. 당뇨.. 저희집안이 당뇨 가족력이 있어서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육질이 연하고 소화가 잘 되어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근육세포를 윤택하게 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대도 효과적구요.. 다른 고기보다 단백질과 인이 많고, 고혈압·심장병·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오메가-3지방산이 많아 성인병을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고기입니다..




 



꿩꼬치.. 꿩의 허벅지살로 만들었다네요.. 간장소스에 찍어서 한꺼번에 뽑아 먹어야 더 맛있어요..





꿩불고기..  불고기에는 여러가지 부위가 들어 있습니다.. 종아리살 날개살, 등살, 염통, 모래주머니 등등




이렇게 몸에 좋은 꿩고기를 먹는대.. 술 한 잔이 빠질 수 없습니다... 이전에 소주도 한 잔 했지만.. 그래도.. 뭔가 특별한 술을 마셔야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찾은 장군주..  주인 할아버지(아버지 던가?)께서 직접 담근 술이라 합니다.. 100일 동안 30병 정도만 나온다는.. 우리나라 6대 명주에도 꼽혔다네요..

쌀, 과일, 한약재를 이용하여 13도의 도수를 갖고 있습니다.. 은은한 풍미가 있는것이 근육이 불끈불끈 솟아나는 장군이 됩니다.. 으라차차.. ㅋㅋ..




꿩 만두에요...  꿩만두는 산후요통에 좋다고도 합니다.

사장님이 알려 준 꿩만두 진짜, 가짜 구별법이 재밌네요.. 꿩고기로 만든 만두 소는 풀어지지 않는답니다.. 어디가서 꿩만두라고 해 놓고 소가 풀어지면.. 그것은 가짜라는 것.. 진짜로.. 소가 풀어지지 않네요.. ㅋㅋ





꿩 수제비로 마무리를 합니다.. 수제비의 색이 살짝 달라요.. 호박, 당근, 검은콩을 갈아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저는 맑은 육수의 수제비를 먹었는대.. 얼큰하게 붉은 국물의 수제비도 있습니다...




 밥을 시키니 나오는 반찬들..



꿩고기 코스 요리를 먹기 위해서 대장군에 가시려면..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매일 그날 필요한만큼의 고기를 잡기 때문입니다... 식당에서는 꿩 사육장을 같이 하고 있는대.. 2만 마리 정도의 꿩이 자라고 있답니다.. 꿩은 1년에 한번만 산란 한다네요..

육회로 시작해서 수제비까지.. 사실적으로다 음식 양이 많은 편은 아니었어요.. 그래도 영양덩어리 고기를 맛있게 먹어서 그런지.. 포만감이 오래가더군요.. ㅎㅎ .. 꿩대신 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꿩요리의 맛은 일품이었지요..

월악산, 수안보온천, 충주호 등 대한민국 중원의 땅 충주도 들러보시고.. 특별한 풍미와 영양도 함께 느껴 보시지요..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