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올림픽 뮤지엄
2022년 중국 베이징에서 새로운 동계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많이 기억나시죠? 평창 동계올림픽은 강원도 평창군과 강릉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강릉시에서 올림픽을 기념하고자 '강릉 올림픽 뮤지엄'을 개관하였습니다.
강릉에 외삼촌이 계십니다. 외삼촌 댁에 볼일이 있어 강릉으로 향합니다. 첫날 저녁 먹는데 강릉 지역 방송에서 '강릉 올림픽 뮤지엄'을 소개합니다. 올림픽 끝나고 임시로 운영하던 것을 2021년 12월 21일부터 정식 개관했다는 것입니다. 임시로 개관했을 때보다 시설을 보충했다는군요. 외삼촌도 아직 못 가보셨답니다. 다음날 집으로 향하는 길에 방문하였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왼쪽 하얀색)과 반다비가 반겨주고 있습니다. 올림픽 상징하는 오륜기는 강릉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거대한 성화봉이 보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대는 달항아리 모양이었습니다. 남북한 단일팀의 두 선수가 계단을 올라가 김연아 선수에게 성화를 전달합니다. 김연아 선수가 스케이팅해서 성화를 점화합니다. 남북한이 함께 하나가 되는 모습과 김연아 선수의 아름다운 모습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강릉 올림픽 뮤지엄 입장입니다. 별도의 관람료는 없습니다. 공짜. 무료.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합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 명절도 휴관. 문을 열고 들어가면 직원이 나와서 안내해줍니다.
강릉 올림픽 뮤지엄 안내도.
뮤지엄 안쪽으로 들어가면 역대 동계올림픽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제1회 동계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렸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동계올림픽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23회입니다. 하계올림픽, 동계올림픽 모두 개최한 국가는 우리나라 포함해서 8개 국가입니다.
동계 스포츠는 크게 설상, 빙상, 슬라이딩으로 나뉩니다. 설상은 눈 위에서 하는 스키, 스노보드입니다. 빙상은 얼음 위에서 하는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이 있습니다. 스켈레톤, 봅슬레이 같은 종목은 슬라이딩으로 구분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15개 종목 102개 세부종목에서 선수들이 경쟁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엠블럼은 '평창'의 ㅍ과 ㅊ을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ㅍ은 동양의 천지인 사상을 바탕으로 하늘, 땅, 사람이 모이는 광장이라는 뜻입니다. ㅊ은 눈과 얼음, 선수들의 빛나는 활약을 상징합니다. 조화로운 땅 평창에서 펼쳐지는 올림픽 동계 스포츠 축제에 전 세계의 사람들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대회 슬로건은 'Passion. Connected. (하나 된 열정)'
평창 동계올림픽은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렸습니다. 동계 패럴림픽은 3월 9일부터 18일까지 열렸습니다.
자크 로게 당시 IOC 위원장이 '평창' 하며 카드를 내보이던 장면 한 번씩은 다 보셨을 것입니다. 평창은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삼수했습니다. 2010년, 2014년에도 지원했으나 탈락했습니다. 2011년 123차 IOC 총회에서 평창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경쟁 도시는 뮌헨과 안시였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사용했던 성화봉입니다. 성화봉 끝을 보면 그을음이 있습니다. 진짜 사용했던 성화봉입니다. 성화봉 길이는 700㎜입니다. 평창의 해발고도 700m인 것을 상징합니다. 중량은 1.3㎏. 조선백자를 모티브로 단아하고 유려한 라인을 살렸다고 안내문에 적혀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수여 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볼 수 있습니다. 메달이 생각보다 큽니다. 금메달이 금이 아니더군요. 99% 은(銀)이고 거기에 1% 금을 도금했습니다. 재료비는 570달러(현재 시세로 68만 원).
올림픽 열리는 강릉을 소개합니다.
올림픽 참가 선수들이 싸인한 장비, 옷 등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동계 스포츠 최고의 스타를 꼽으라면 김연아 선수를 첫손에 꼽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저도 그렇고요. 김연아 선수는 동계올림픽 개최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피겨스케이트, 발 동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소치 올림픽 은메달은 정말 아쉬워요.
강릉 올림픽 뮤지엄은 다양한 게임, 체험활동이 가능합니다. 컬링을 해봅니다. 브롬(빗자루)은 없고 손으로 밀면 됩니다. 진짜 컬링처럼 돌은 아니고, 바퀴가 있어서 굴리면 됩니다. 실제 경기에 사용하는 스톤은 하나에 120만 원 정도 한다더군요. 생각보다 비쌉니다. 영미를 외치던 팀킴이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참가합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스케이팅을 배워봅니다. 빙판 위에서 스케이트 타는 것은 아니고, 화면에 나오는 동작 따라 합니다.
퀴즈 맞히고. 아이스하키도 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 것이 많습니다.
시상대에 올라가 사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시상대 옆에 메달이 걸려 있습니다. 메달을 목에 걸고, 화면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시상대에 올라가면 자동으로 사진이 찍힙니다. QR 코드를 이용하여 사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메달의 주인공이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강릉에서 열렸던 종목, 경기장 등을 소개합니다. 강릉에서는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컬링 등 빙상 경기가 열렸습니다.
여러 올림픽 기념품이 한자리에 모여 있습니다. 올림픽별, 나라별로 비교해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마지막은 자원봉사자들이 어떤 활동, 노력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만 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올림픽 구석구석에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밑바탕이 되었기에 올림픽을 성공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강릉 올림픽 뮤지엄에서도 자원봉사자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강릉 올림픽 뮤지엄은 강릉 올림픽파크 강릉아이스아레나 안에 있습니다.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는 올림픽 때 피겨스케이트, 쇼트트랙 경기가 열렸습니다. 주차장은 넓습니다. 별도의 주차비는 없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022년 2월 4일부터 20일까지 열립니다. 동계 패럴림픽은 3월 4일부터 13일까지입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우리나라에서는 금메달 1~2개 정도 획득으로 종합 15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열심히 훈련한 만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국민들도 열심히 응원할 것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환희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인제의 차가운 겨울 풍경 합강정, 매바위 빙벽. 인제 여행. (26) | 2022.01.23 |
---|---|
순백의 아름다운 겨울여행. 인제군 원대리 자작나무 숲 (32) | 2022.01.19 |
정동진에서 해돋이 만나는 우리의 자세. 강릉 여행 (50) | 2022.01.09 |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담아오다. 강릉 정동진 해돋이 해맞이 일출 (46) | 2022.01.03 |
정선 민둥산 등산 마무리. 곤드레밥나물밥 그리고 다방커피. 민둥산 맛집. (32) | 2021.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