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가 중요하다는 것은 긴 설명이 필요없는 진리입니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습니다. 지금 우리가 하는 일련의 행동은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이고요 .. 하지만 우리는 역사를 잘 모릅니다. 뭐 잘 아는 것 같기도 하지만, 생각처럼 인지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서울 광화문 앞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우리의 근현대사를 알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광화문 앞 .. 광화문 광장 옆에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입니다. 이 건물은 문화체육관광부 청사였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세종시로 내려가면서 박물관으로 변신한 것입니다. 19세기 말 개항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근현대사 중심의 박물관입니다.

 

국립박물관이기에 관람료는 없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수요일과 토요일은 9시까지 개관시간이 연장됩니다.  1월 1일, 설날, 추석은 휴관입니다. 박물관은 4개의 상설전시실이 있습니다. 1층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3층에 있는 1전시실부터 관람하면 됩니다. 그리고 4층, 5층으로 올라가면서 관람하도록 동선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특별전시로 '자유를 향해 걸어온 길' 이라는 제목으로 헝가리혁명 60년 기념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이게 3월 12일까지였네요 .. 지금은 끝 .. ^^;; .. 사실 저는 헝가리는 알듯 모를듯 합니다. 헝가리라는 나라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헝가리의 역사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접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세계대전, 냉전시대를 거쳐 탈사회주의까지 헝가리의 현대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박물관 관람을 시작합니다. 대한민국의 태동이라는 부제가 있는 1전시설부터 찾았습니다. 개항기부터 광복 때까지의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1876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1876년은 강화도조약이 체결되고, 서구의 문물이 마구 들어오기 시작한 것입낟. 1900년대 초반은 아시다시피 일제강점기이고요 .. 일제시대 아니고 일제강점기입니다.

 

이날 토요일이었는데요. 아이들이 단체로 관람온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애국개몽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모습

 

 

 

 

 

38선으로 나뉘어지고

 

 

 

 

 

3층 기획전시실에서는 '1876년 개항 대륙에서 해양으로'라는 이름의 특별전시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 특별전시는 2017년 3월 26일까지 이어집니다. 고지도를 통해 당시의 시대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별했습니다. 사진은 '천하 대총 일람 지도(天下大總一覽地圖' 입니다. 조선 전기부터 이어지던 전통적인 천하관 아래 그려진 세계 지도입니다. 조선, 중국, 일본, 유구(오키나와) 등이 나와 있습니다.

 

 

 

 

 

2전시실로 왔습니다. 2전시실은 대한민국의 기초확립입니다. 1945년부터 1960년대까지의 대한민국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6.25전쟁이라는 우리민족의 큰 상처가 있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전후복구의 어려움이 있었고요. 1960년 대한민국 민주주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4.19혁명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이 나옵니다.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제2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삼성동에 계신분하고 그분 추종하는 분들이 이 말을 좀 잘 새겨들으셔야 하는데 .. 어째 ..

 

 

 

 

 

보온병들(?)

 

 

 

 

 

전쟁이 끝나고 1950년대의 생활모습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교복도 있고, 뺑뺑이도 인상깊었습니다. 위 사진은 1955년부터 생산을 시작한 우리나라의 첫 자동차 시발(始發)입니다.(발음주의) 미군 지프의 부속품에 새로 깍아만든 국산 부품을 결합해서 만든 자동차입니다.

 

 

 

 

 

4. 19혁명이 시작됩니다.

 

 

 

 

 

3전시실은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입니다. 1961년부터 1987년까지의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1965년 우리나라와 일본이 맺은 한일기본조약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1977년 100억불 수출을 기념하면서 만든 아치입니다. 우리나라가 10억불 수출에서 100억불 수출까지 걸린 시간은 7년입니다. 독일이 11년, 일본이 16년이 걸린것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 속도입니다. 여기에는 우리 노동자들의 피와땀이 가득 담겨 있는것입니다. 정치가와 기업가들만이 이룬것은 아니겠지요 ..

 

참고로 2014년 우리나라 수출액은 5,760억불입니다. 40년만에 57배가 늘었네요 .. 와우 ..

 

 

 

 

 

포니 자동차 ..

 

 

 

 

 

서편제, 로보트 태권V .. 시대별로 대중음악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민주화운동에 관한 내용도 절대 빠질 수 없습니다.

 

 

 

 

 

3전시실 마지막에는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저 의자에 앉아서 기념촬영도 할 수 있습니다. 창문 너머로는 경복궁과 인왕산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보시다시피 양쪽으로 대통령들의 초상화가 있습니다. 초상화가 MB까지만 있더군요 .. 그네는 없었는데 .. 파면을 예상한 것인가요? ㅠㅠ .. MB도 대통령은 아닌듯 .. 국가의 사유화 .. ㅠㅠ

 

 

 

 

 

4전시실은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입니다.

 

 

 

 

 

2002년 월드컵은 잊지 않으셨겠죠? 대~한민국 .. 짝짝짝 짝짝 .. ㅎㅎ

 

 

 


대한민국역사박물관 http://www.much.go.kr/

 

경복궁 앞 세종로 한켠에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소개했습니다. 다른 국립박물관에 비해 늦게 개관해서 그런지, 아는 분이 많지는 않으시더군요 .. ㅎㅎ ..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 중심의 박물관입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현실의 근원을 이해가기 위해서 한번쯤 관람이 필요한 곳이지요 .. 박물관에는 다양한 역사적 사료가 있습니다. 저는 인상적인 부분과 박물관의 느낌을 전해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한 것이고요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찾아가봐야 할 우리의 중요한 박물관이었습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9)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12:21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