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택농악 상설공연

농악은 우리의 음악입니다. 모두 모여 함께 즐기고 느끼면서 화합으로 이끄는 음악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곳곳에서 농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평택농악은 우리 곁에 조금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주말이 되면, 평택 곳곳에서 평택농악 상설공연이 이어집니다. 그 현장을 찾아보았습니다.

분수에서 시원하게 물놀이하는 .. 저도 들어가고 싶었습니다 .. ㅎㅎ

 

 

평택호 관광단지의 시원스런 모습 ..

 

 

저는 평택호예술관 잔디밭에서 진행되었던 공연을 찾았습니다. 공연은 1부, 2부로 나누어서 진행됩니다. 시간대별로 공연 내용이 다릅니다. 1부는 개인놀이를 중심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공연입니다. 2부는 고사굿, 판굿과 평택농악의 백미인 무동놀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1부 공연하고 1시간 쉬고 2부 공연이 이어집니다. 1부는 2시부터, 2부는 4시부터 진행합니다.

저는 시간관계상 1부만 보고 왔고, 이번 포스팅에서도 1부의 내용만 소개합니다. 사실 2부가 더 재밌습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제가 평택농악 공연 한 두번 본것도 아니고 .. ㅋㅋ .. 무동놀이 저게 히트입니다 .. 1부, 2부 다 보면 좋겠지만 하나만 고르신다면 2부를 선택하세요 .. ^^ ..

1부, 2부 전체적인 공연 내용은 다르지만, 길놀이로 시작하는 것은 같습니다. 길놀이는 행사를 알리면서 공연장 주변을 도는 것입니다. 공연장 일대의 나쁜 기운을 쫓아내고, 관객들에게 좋은 기운을 주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사회자의 진행으로 공연이 시작됩니다.

평택농악은 서울, 경기, 충청, 강원지방을 대표하는 농악으로써,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농악입니다. 민간 성격과 전문 연희적 성격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빠르고 경쾌한 장단, 상모놀음, 버나놀이, 무동놀이가 특징입니다.

평택농악은 1985년 중요무형문화재로 등록되었습니다. 전국에 농악 잘하는 지역이 있으니, 세부적으로 나누어 등록됩니다. 평택농악은 국가무형문화제 11-2호입니다.

2014년에는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에도 등재되었습니다. 평택농악만 된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농악전체가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입니다. 평택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니까 ..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될 때 같이 올라간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길놀이 다음으로 설장구 공연이 이어집니다. 4명의 장구 연주자의 멋진 장구 연주입니다. 굿거리, 휘모리, 자진모리 등 장구의 여러 가락을 맛볼 수 있는 연주입니다. 궁편과 채편을 수려한 솜씨로 연주합니다. 장구 소리를 계속 듣고 있자니 더운 여름날의 빗소리처럼 시원하게 느껴졌습니다.

 

 

상쇠놀음으로 이어집니다. 농악대에서 꽹과리를 치면서, 전체를 지휘하는 사람을 상쇠라고 하지요. 꽹과리를 치면서 상모도 돌리고요. 꽹과리의 카랑카랑한 소리와 상모를 같이 돌리는 모습에 박수가 절로 나옵니다.

 

 

사물놀이로 이어집니다. 사물놀이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북, 장고, 꽹과리, 징 등 4개의 악기가 어우러져서 멋진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사물놀이'라는 이름으로 무대에서 공연을 시작한 것은 1978년부터입니다. 사물놀이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의 풍물놀이를 무대예술로 각색한 것입니다. 악기 연주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을 강조합니다.

 

 

사물놀이가 끝나고 다음 공연으로 이어지는 막간에 버나놀이를 합니다. 사진에서 어린아이가 돌리고 있는 것이 버나입니다. 버나는 더울때는 양산이되고, 비가올때는 우산이 됩니다. 아이가 처음부터 돌린 것은 아니고요. 평택농악단원이 먼저 돌리면, 관객을 무대로 나오게 하여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 그 기회를 먼저 주는 것이고요. 관객들이 특히 더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북춤으로 이어집니다. 사물놀이의 흥겨운 리듬 속에 둥둥둥 북소리가 덧입혀집니다. 북 연주와 함께 상모도 같이 돌리고요. 이날 평택농악의 북춤은 북채 하나만 갖고 하는 외북채춤입니다.

 

 

관객과 함께하는 평택농악 공연입니다. 평택농악은 국가 무형문화재로,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세계인과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우리 평택시민은 평택농악을 자랑스러워합니다. 평택농악의 흥겨운 가락은 평택 곳곳에서 널리 전해질 것입니다.

저 뒤에 평택호예술관이 보입니다. 피라미드 모양이어서 눈에 확 들어옵니다. 평택호예술관에서는 연중 각종 문화전시가 이루어집니다. 그림, 사진, 서예 등등 .. 도예체험도 가능하고요 .. 함께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017년 평택농악 상설공연 일정(출처 : 평택농악보존회 홈페이지) ..

평택시 센스가 없습니다 .. 평택에는 주말이면 평택농악과 평택민요 공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 좋은 아이템을 제대로 써먹지 못합니다 .. 평택시청 홈페이지, 평택시청 블로그 잘 보이는곳에 공연소개, 공연일정을 붙여두면 좋으련만 .. 인터넷에 검색하면 옛날 자료만 나옵니다 ..

평택농악보존회 http://www.ptnongak.or.kr

* 본 포스팅은 평택시청 블로그에 기고한 글을 수정 발행한것입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7:23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