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오산 미군부대 에어쇼 참관기...

평택,안성 2008. 10. 11. 15:17 Posted by 라오니스


반응형
2008 오산 미군부대 에어쇼 참관기

10월 11일(토), 12일(일) 이틀동안 오산 미공군부대에서 에어쇼를 하고 있습니다. 행사장까지 우리집에서 도보로 20분이면 갈 수 있지요... 오산 미공군부대라고 하지만 실제로 오산에 있는 것은 아니고 송탄에 있습니다. 송탄은 평택시와 통합되어 현재 행정구역은 평택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출입문이다. 신분증을 꼭 갖고가야 합니다. 한국군과 미군이 모두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미군은 신분증과 내 얼굴을 대조하기도 합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여권이어야만 됩니다. 운전면허증은 안됩니다. 단 17세 이하는 학생증이 있어야 하고, 학생증도 없는 경우라면 보호자가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철조망 앞에 있는 사람들은 신분증이 없어서 못 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애완동물도 들어갈 수 없고, 자전거 타고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곳에서부터 10분여를 걸어서 들어가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들어가기전에 검색대도 통과해야 한다. 가방검사도 합니다.
스케이트, 술, 무기, 음식물, 라디오(내 mp3 player는 되던데...) 유리병, 플라스틱 용기, 아이스 박스 등은 반입금지 입니다. 가방의 경우 배낭형 가방은 못 갖고 들어갑니다. 위에처럼 문 앞에 두고 가야 합니다.



오산 미군부대라 하면 오산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송탄에 있습니다. 한국전쟁 때 부대가 처음 만들어진 곳이 지금 오산시 종합운동장 부근이었다고 합니다. 부대가 커지면서 지금의 위치로 이전하였다고 합니다. 그 뒤로 오산이 부르기도 쉽고, 원래 이름이 오산기지이기도 했기에 계속 오산기지라고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곳은 군사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입니다. 미7공군 사령부, 한국공군작전사령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한반도 부근의 모든 비행기를 통제합니다. 미국대통령이 한국오면 알게모르게 꼭 여기를 들렸다 간다고 하는군요..



통제구역을 들어간다는 재미...ㅋㅋ




행사 중간중간에 비행기가 날아다니면서 에어쇼를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몰아서 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시간 간격을 두고 에어쇼를 합니다. 위 동영상에서 날고 있는 비행기는 A-10 폭격기입니다. 동영상을 많이 찍었는데 편집 할 줄 몰라서(코덱이 안 맞는다나 뭐라나...T.T) 그나마 잘 나온 놈으로 올려봅니다.



화장실한번 많이 만들어놨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행사하면 몇 개 뿐이 없는데...ㅎㅎ.. 옆에 있는 것은 손세정제입니다. 화장실 갔다와서 쓰라고...




공군 의장대의 시범도 있었습니다.
행사장에 찍은 몇몇 비행기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를 만져볼 수 있고, 비행기에 따라서는 내부를 구경할 수 도 있습니다. 한국군 장교가 비행기에 대해서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F-4 Phantom.




F-15K. 최대속도 마하 2.5,  가격은 775억원(2002년 기준)




CH-47 CHINOOK.




CN 235




UH-60 BlackHawk. 비행기 안에 직접 들어갈 볼 수도 있습니다.




AH-64D 롱보우 아파치




패트리어트 미사일




호크 유도탄




브래들리 보병 전투용 장갑차 M2A2




A-10




HH-32




F-16 다목적 전폭기




KF-5E 제공호




T-50 고등훈련기




KT-1 기본훈련기




F-18



이 두대는 비행기 이름을 몰랐는데 아래 댓글로 sun님이 알려주셔서 이름을 적어놓습니다. 오른쪽은 KC-135 "Stratotanker", 왼쪽은 C-9 "Skytrain" 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을 찾아가려면 오산미군부대 정문이 아니라 후문으로 가야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올 경우 전철로 송탄역에 내리면 무료로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은 없고, 상황봐가면서 수시로 운행한다고 합니다.(버스 기사 아저씨 말씀...) 송탄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택시를 타고 '미군부대 후문' 가자고 하면 됩니다. 택시비는 대략 3000원 정도 예상됩니다. 역에서 택시타도 한 3000원 정도 나올듯 합니다. 

자가용의 경우 위에서 내려오는 경우라면 1번 국도를 이용해서 오산을 지나 진위역, 진위천을 지나면 '오산 Air Base' 이정표 (아래 지도에서는 두리틀게이트-Doolittle Gate 방면)를 보고 우회전해서 들어오면 된다. 서울쪽에서 고속도로로 온다면 오산톨게이트로 나와서 평택방면 1번 국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평택, 천안 쪽에서는 1번국도를 타고 올라와서 송탄시내(아파트 많은지역)와 송탄소방서를 지나서, 역시 '오산 Air Base' 이정표(두리틀게이트-Doolittle Gate 방면)를 보고 들어오면 됩니다. 주차할 곳은 따로 없습니다.

각종 항공기와 군사장비 전시시간은 09:00~17:00까지. 입장은 15:00까지입니다. 저녁 5시면 칼같이 끝납니다. 작년에는 티켓이 있어야 들어갔었는데, 올해는 티켓없이 누구나 입장가능합니다. 입장료는 없습니다. 아래에도 말하겠지만 신분증이 없으면 못 들어갑니다. 안내게시판에는 북한, 러시아, 중국 국적을 가진 사람도 못 들어간다고 되어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요...ㅎㅎ)

행사장이 활주로 인지라 그늘이 없습니다.  비행기 다니는데 나무, 건물 늘어놓으면 비행기 못 다니잖아요... 햇빛을 가릴 수 있는 양산, 모자, 썬글래스 등을 지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한바퀴 둘러보는데만도 1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편한복장으로 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 미군들이 햄버거, 닭꼬치 등의 음식을 팔고 있습니다. 달러도 되고, 한국돈도 사용가능합니다.

새로운 구경거리를 볼 수 있어서 좋았지만, 덕분에 우리동네는 찢어질 듯한 비행기 소음에 시달려야 합니다. 이제는 익숙해졌다지만 듣기좋은 소리는 아닙니다.

보다 궁금한 사항은 www.osan.af.mil  전화 031-661-4044 로 문의해보세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8 18:38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