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주도 천연 목욕탕.... 용천...

제주도 바다하면 옥빛 바닷물이 생각납니다.. 그런데 바닷가에서 목욕을 하라굽쇼? 그것도 지하수로...ㅎㅎ 더운날씨에 해수욕도 좋지만, 지하수의 시원함을 느껴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중고등학교 다니면서 사회, 지리 수업을 착실히 들은 사람이라면 제주도는 해안지역에 마을이 분포한다. 그 이유는 해안가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이다..  라고 배운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제주도 해안가에서 물이 솟아나오는 곳을 '용천' 이라고 합니다. 용천수를 생활용수로 사용하였죠..용천의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제주도 내륙에서 물이 지하로 빠져들게 됩니다. 지하수로 흐르던 물이 해안가에 다다러서 압력이 증대하면서 땅위로 솟아오르는 것이 바로 용천입니다. 이 용천수가 정말 맑고 시원합니다... 용천수가 나오는 곳에 목욕시설을 만들어져 있습니다..


▶ 삼양해수욕장


먼저 갈 곳은 삼양해수욕장있는 곳입니다...삼양해수욕장에서 바닷가를 따라 동쪽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됩니다.. 위에 보이는 곳은 빨래터로 쓰이고 있습니다.

 

남탕과 여탕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남탕안으로 들어와 봤습니다...좀 낡은듯해 보이지만, 물은 여전히 맑고 시원합니다...삼양해수욕장부터 이곳 용천수가 있는 곳까지는 조명시설을 잘 해놔서 름에 시원한 바람쐬기에 참 좋습니다. 가끔은 팥빙수 사갖고 와서 먹으면 더 시원하지요... 삼양해수욕장은 제주시내에서 해안일주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가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논짓물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서귀포시 예래동 일대의 논짓물입니다...논짓물은 바다와 가까운 곳에서 솟아나기 때문에 식수로도 농업용수로도 사용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냥 버리는 쓸데없는 물이라는 뜻에서 논짓물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연적인 담수욕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논짓물에서 아이들이 모여서 물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여름이면 이곳에 용천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담수욕장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축제도 열립니다...올해는 7월30일부터 8월1일까지 예래논짓물축제도 열립니다. 맨손 넙치잡이, 어린이 낚시대회, 논짓물 태우체험 등 여러가지 부대체험 행사도 열립니다. http://www.yerae.com/,  전화 064-738-3606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용천수가 콸콸콸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늘막도 해놓아서 쉴 수 있구요..

 


남탕과 여탕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남탕안으로 들어와 봤습니다... 깨끗하게 정비를 해놨습니다...여탕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ㅎㅎ



같이 간 친구녀석이 바로 옷을 벗고 들어갑니다...괜히 제가 당황스러워지네요...ㅎㅎ



논짓물은 올레길 8코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레길 걷다가 논짓물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겠죠...


▶ 곽지해수욕장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가다보면 만나게 되는 곽지해수욕장입니다...서쪽으로 협재해수욕장을 많이들 가시던데... 저는 곽지도 협재 못지않게 맘에 드는 곳입니다...사진은 3년전 11월달에 찍어놓은 것인데 요즘 가면 입구에 '과물노천탕' 이라고 쓰인 돌덩어리가 있습니다...여름에는 4m 높이에서 떨어지는 폭포수도 있습니다.



남탕안으로 들어와 봤습니다..

한라산에서부터 땅속으로 들어간 빗물이 지하수로 흘러 용천으로 나오기까지, 짧게는 10년, 길게는 100년까지도 걸린답니다.. 오랜시간 땅 속에서 걸러지면서 맑아지고, 시원해져서 땅 위로 솟구쳐 나오게 됩니다...바닷물에서 해수욕도 좋지만, 시원한 용천수에 몸을 담가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대신 용천수 노천탕에서 전라는 금물입니다. 간혹 벽 너머로 보려는 응큼한 사람들도 있답니다...ㅎㅎ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