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흥 한우 삼합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9월의 어느날. 저희 가족은 오랜만에 뭉쳤습니다. 바로바로바로 남도투어를 떠나게 되었다는 말씀. 2살짜리 어린아이부터 60대 중반의 할아버지까지 .. 온 가족이 신나게 떠난 여행길이었습니다..

 

먼저 첫날 점심으로 먹었던 한우삼합을 소개하겠습니다. 목포에 있는 목포자연사박물관을 재미지게 구경하고, 한 시간을 달려 장흥에 도착합니다.. 장흥은 사람보다 한우가 더 많이 살고 있는 한우의 고장입니다.. 거기에 싱싱한 농수산물이 어우러지는 고장이고요 .. 그러면 한우삼합은 또 뭔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터인데 .. 어여 그 맛과 분위기를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목포에서 네비게이션에 '장흥토요시장'을 입력하고 출발합니다.. 한시간을 달려 장흥에 도착합니다.. 탐진강가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쉽게 주차할 수 있었습니다.. 장흥에서는 토요시장이 열립니다... 5일 주기로 열리는 오일장이 아니고, 토요일에 장이 들어서서 토요시장입니다.. 일부러 평일에 맞춰갔습니다.. 토요일에는 정신없을 것 같아서요 .. 예상대로 시장은 조용했습니다..

 

 

 

 

 

한우삼합이라는 것은 한우구이에 키조개 관자와 표고버섯을 함께 먹는 것을 말합니다.. 키조개와 표고버섯은 한우와 함께 장흥을 대표하는 농수산물입니다..

 

장흥 한우삼합은 먹는 시스템이 좀 색다릅니다... 한우는 정육점에서 구입을 합니다.. 포장된 고기를 갖고 근처 식당에 갑니다.. 식당에서는 기본 상차림 비용을 받고 반찬을 제공합니다. 별도로 관자와 표고버섯을 팝니다.. 그리하여 한우, 관자, 표고버섯을 함께 먹게 됩니다..

 

장흥 토요시장에는 수 많은 식당과 정육점이 있습니다.. 식당과 정육점을 따로따로 운영하기도 하지만, 얼핏 보아하니 함께 운영하는 곳이 많더군요 .. 1층은 정육점 2층은 식당 이렇게 ..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장흥군에서 아예 가격을 고정해놨습니다.. 가격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니 식당의 분위기라던가 고기 이외의 다른 메뉴가 있는지 등에 따라서 어디로 갈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장흥토요시장에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 고르기가 쉽지 않더군요 .. 그 많은 식당 중에 제가 찾아간 곳은 '명희네'입니다.. 장흥한우삼합의 원조라고 하는군요 .. 1박2일 1기 멤버들이 다년 간 곳이기도 하고요 .. 고기는 명희네 식당 옆 축협에서 구입했습니다.

 

 

 

 

 

고기는 4팩을 구입했습니다.. 꽃등심, 치마살, 업진살, 차돌박이 .. 모자를 것 같았는데, 오히려 남았네요 .. ㅎㅎ 남은 고기는 포장해와서 숙소에서 먹었습니다.. 이렇게 4팩해서 7만원 정도 .. 고기값이 저렴하더군요 .. 싸다고 많이 사지는 마시고요 .. 어른 3명에 고기 2팩 정도가 적당하겠더군요 .. 고기만 먹는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가지도 함께 먹기에 조금 적게 사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고기 개체번호가 제대로 표기가 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개체번호가 아니고 LOT 번호가 있습니다 ..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지만 .. 정확한 개체번호를 입력하고, 소비자가 조회하여 제대로 된 한우인지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평일 점심 때가 지나서 그런지 식당 안은 조용했습니다.. 다소 무뚝뚝해보이는 아주머니(사장님으로 추측되는)가 반겨주십니다.. 첫인상만 그렇지 친절하게 잘 해주셨어요 .. 식당은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식당 안쪽으로는 의자로 앉을 수 있습니다.. 포장마차 분위기도 좀 나는군요 ..  저희는 마루위로 올라가 자리를 잡습니다.. 먼저 기본반찬이 깔립니다.. 여러가지가 많이 깔립니다.. 김치 종류가 좀 많습니다..

 

 

 

 

 

이 많은 반찬중에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이 깻잎입니다.. 장흥 한우삼합을 더 맛있게 하는 베이스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많이 절이지 않았는데, 여기다 삼합을 싸 먹으니 별미입니다.. 깻잎 추가하면 추가비용이 있어요 .. 한 접시에 2천원 ..

 

 

 

 

 

한우삼합을 어떻게 하면 맛있게 먹을까요?  소고기를 불판에 올려서 익힙니다.. 육즙이 나올 때 표고버섯과 관자를 넣습니다.. 이때 같이 굽는개념이 아니고, 같이 볶는식으로 익힙니다.. 이것을 절인 깻잎에 싸 먹기 .. 저희는 먹는 방법을 몰라, 고기를 불판에 살며시 올려놨습니다. 그랬더니 아주머니께서 나타나서 먹는 방법을 알려주시네요 .. ㅎㅎ

 

 

 

 

 

보통 소고기하면 숯이 들어오고 석쇠위에서 굽는데 .. 이곳은 돌판입니다.. 고기 하나씩 정성스럽게 익히는것이 아니고, 마구마구 올려서 마구마구 익혀주면 됩니다.. 지글지글 소리가 아주 좋습니다... ㅎㅎ

 

 

 

 

 

고기는 명희네 식당 옆 정육점에서 사온 것이고 .. 위에 보시는 관자와 표고버섯은 명희네에서 주문한 것입니다.. 표고, 관자, 깻잎이 세트로 해서 13,000원입니다.. 요 정도면 2명 정도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 2팩에 이거 하나 시키면 약간 모자른듯 하면서 적당하겠더군요 .. 표고는 생표고입니다..

 

 

 

 

 

고기가 적당히 익으면 불을 끕니다.. 그리고나서 관자와 표고버섯을 투하 .. 그리고 마구 버무려주세요 .. 한우고기에서 육즙이 나와 있는 상태에서 관자와 표고버섯을 넣어야 합니다.. 불판의 온기가 관자와 버섯을 익게 해주는 것입니다.. 우와.. 이 사진 보니까 또 먹고 싶당 .. ㅋㅋ

 

 

 

 

 

그러면 이렇게 싸 먹으면 됩니다.. 깻잎 깔고 한우고기 올리고 그 위에 버섯과 관자도 올립니다.. 한우고기에 육즙이 남아 있습니다.. 관자는 얇아서 금방 익습니다.. 표고버섯은 생으로도 먹으니 많이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오~ 이 놀라운 콜라보네이션 .. 지금까지 먹어보지 못한 새로운 맛과 향입니다... ㅎㅎ

 

 

 

 

 

고기는 고기고 밥을 먹기 위해서 된장찌개 주문합니다.. 몇 가지 반찬이 더 올라옵니다..

 

 

 

 

 

저는 밥을 먹지 않았습니다.. 대신 제가 선택한 것은 바로 이것 .. '한우된장물회' 여름에 생선으로 만든 물회는 많이 드셔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우고기를 넣은 물회는 처음이실 듯 .. 이 독특한 별미가 땡기더군요 .. 사진 가운데 보시면 한우고기가 있습니다.. 그 주변으로 여러가지 채소가 올라가 있고요 .. 채소 종류도 다양합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맛일까?

 

굿 초이스 .. 아주 별미였습니다.. 처음에는 이상 할 것 같다며 안 먹겠다던 식구들도 .. 한 번 떠먹더니 독특한 맛이라면서 맛있게 드시네요 .. 한우된장물회와 함께 소면이 함께 나옵니다.. 소면을 말아서 먹으면, 고기 먹고 텁텁했던 입맛이 깔끔해집니다..   

 

한우된장물회 小 .. 25,000원

 

 

 

 

 

메뉴판 참고 하시고요 ..

 

 

 

 

전라남도 장흥에서 먹은 한우삼합을 소개했습니다.. 한우, 관자, 표고버섯을 함께 구어 먹는 것이 한우삼합입니다.. 지금까지 맛 보지 못한 환상의 콜라보네이션 ... 여기에 한우된장물회로 마무리 .. 지금까지 맛 보지 못한 새로운 맛이었습니다.. 소고기를 이렇게도 먹을 수 있구나? 하는 새로움에 기분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아! 그리고 밥 먹고 나오면서 시장에서 파는 무화과를 샀습니다..  무화과 살 때는 몰랐는데, 나중에 집에 올라와 서 보니 값이 정말 싼 거였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가격의 절반도 안 되었어요 .. 무화과 맛도 보시고요 ..

 

이제 순천 선암사로 출발합니다.. ^^

 

장흥맛집 한우삼합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22: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