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년 대정마을 정월 대보름 축제

 

1월 1일 설날이 있고 15일이 지나면 커다란 보름달이 뜹니다. 우리는 이날을 정월 대보름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정월 대보름에는 가족, 마을 주민이 모여 축제를 벌였습니다. 평택에는 정월 대보름 맞아 축제를 이어오는 마을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에서 평택시 진위면 하북 2리 대정마을의 정월 대보름 축제를 다녀왔습니다.

 

 

2018년 3월 2일, 음력 1월 15일 축제가 있었습니다. 축제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마을 주민들이 함께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작은 축제입니다. 마을 주민은 이른 아침부터 축제 준비를 합니다. 줄다리기할 줄을 엮고, 윷놀이도 합니다. 축제는 해가 저물면서 본격적으로 이어집니다. 

 

축제가 열린 진위면 하북 2리는 대정마을로 불립니다. 대정마을이 지금은 농토이지만 일제강점기에는 바닷물이 들어오던 간석지였습니다. 일제강점기 대정(大正1912 ∼1926) 연간에 동양척식주식회사에서 미간지를 개간하며 마을이 형성되면서 대정마을로 불립니다. 어른들이 대동천이라고 부르던데, 대정촌을 잘못 부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벌판에 터를 잡아 '벌터'라고도 합니다.

 

 

 

 

 

 

달집

 

 

 

 

 

행사 순서

 

 

 

 

 

 

줄다리기

 

 

 

 

 

 

예로부터 보름달은 풍요의 상징이었습니다. 정월 대보름은 새해가 들어서고 처음 맞이하는 보름입니다. 그래서 더욱 특별하게 여기게 됩니다. 또한 정월 대보름날은 한 해 농사가 시작하는 날로 여겼습니다. 풍년을 기원하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마을 제사를 지냅니다.

 

 

 

 

 

제사를 지내고는 흥겨운 농악에 마을 주민이 모입니다. 흥겹게 한바탕 크게 판을 벌입니다. 대보름을 축하하고, 마을 구성원이 하나가 됩니다.

 

 

 

 

 

마을 주민들은 정월대보름 아침부터 줄을 만들어 줄다리기를 준비합니다. 줄다리기는 두 팀으로 나누어서 합니다. 한쪽은 18세 이상 남자, 다른 쪽은 18세 이하 남자와 여자들입니다. 여자는 출산하기에 풍요의 의미가 있습니다. 여자 쪽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고 합니다. 이날은 여자 쪽이 모두 이겼습니다. 올 가을 풍년을 기대해봅니다.

 

 

 

 

 

외국인 노동자도 줄다리기에 함께 참여합니다.

 

 

 

 

 

마을 주민들이 달집 주변으로 모였습니다. 달집은 생솔가지, 나뭇더미를 쌓아 올린 것입니다. 달은 풍요의 상징입니다. 불은 부정과 악을 태워버리는 정화의 상징입니다. 정월 대보름에 달이 떠오르면 달집 불을 붙입니다.

 

 

 

 

 

달집이 크게 타오릅니다.

 

 

 

 

 

마을 사람들은 타오르는 달집을 보며 넉넉하고 건강한 새해를 기원합니다. 달집이 활활 타오르면 그해에 풍년이 든다고 합니다. 대나무를 넣어 탈 때 나는 소리는 잡귀를 쫓는다고도 하고요. 저 하늘에는 보름달이 크고 환하게 떠올랐습니다. 달집도 활활 잘 타오릅니다. 대정마을에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불어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건강하고 풍요로운 일 가득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월대보름에는 더위 팔기를 합니다. 내 더위 사가라고 그러지요. 아직 더위 팔지 못하신 분은 저한테 파세요. 제가 다 사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평택시청 블로그에 기고한 글을 수정 발행한 것입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7)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38)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6)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3)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