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원박물관

수원이라는 도시를 아시는지요? 경기도의 도청 소재지 라는 것은 기본 상식으로 알고 계실 듯 합니다. 수원화성도 있구요.. 우리나라 농업의 중심지이기도 하지요.. 수원은 조선시대 정조가 화성을 쌓으면서 발달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수원만의 역사가 꽃을 피우게 됩니다. 수원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원역사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원 경기대학교 옆에 위치해 있는 수원역사박물관은 한국서예박물관, 사운 이종학사료관 등이 함께 묶여져 있는 종합 박물관입니다. 박물관 입장이 따로 따로 있는 것이 아니구요.. 표 하나 사면 다 둘러볼 수 있습니다. 수원역사박물관은 2008년 10월에 개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서예박물관으로 들어와 봤습니다. 서예박물관은 근당 양택동 선생으로부터 기증받은 유물을 계기로 건립을 추진하였으며, 현재 소장 유물은 약 6,000여점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서예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서예의 이해’, ‘서예의 감상’, ‘문방사우’ 등으로 전시 구분되어 있고, 중요 작품으로는 영조와 정조가 친히 쓴 어필첩 등이 있습니다. 어려서 서예를 배운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자세히 보게 되더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방의 모습도 보입니다. 사랑방에서는 선비들이 주로 생활을 하게 되지요.. 소박한 가구들이 깔끔하게 정돈 된 이미지가 보기 좋습니다. 그나저나 제 방은 언제.. 이리 정리 될 런지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찾아 간 곳은 '사운 이종학 사료관'입니다. 수원 출신의 서지학자이자 자료수집가이신 사운 이종학 선생(1927~2002)으로부터 기증받은 유물과 자료를 전시하였고 있는 곳입니다. 선생은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일제강점기의 자료와 금강산, 독도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였습니다.

유족들은 생전에 선생이 수집한 자료 2만 여점을 수원시에 기증하였고 이들 유물 중 ‘조천증행록’, ‘금강산 10폭 병풍’, 각종 수원관련 사진자료 및 서적 등을 전시하였으며, 영상관에서는 수원지역의 3·1운동을 중심으로 한 독립운동 영상이 상영되고 있습니다. 사진은 독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나타내는 일본지도 입니다. 한반도와 독도의 색깔이 같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77년 'THE GRAPHIC'에서 조선의 관리와 대중들을 소개하는 그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료관에는 자원봉사하는 어르신이 계십니다. 관람 온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더군요..  아래에 또 나오겠지만.. 박물관에서 자원봉사하는 어르신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아이들이 관람과 체험을 잘 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고 계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원역의 모습이구요.. 오늘날 수원역은 거대한 백화점이 들어서 있지요.. 수원역앞 5거리는 사람과 차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도 수원역에서 전철을 타고 퇴근을 했구요.. 퇴근길 수원역 부근에서 떡볶이를 먹는데.. 맛있는 곳이 별로 없네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운데 책 이름을 보면 '관습조사보고서'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제가 효율적인 침략통치를 하기 위하여 조사한 기초자료를 정리한 책입니다. 이를 통해 조선을 더욱 강압통치 하게 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원박물관으로 이동합니다. 1960~70년대 수원의 모습을 재현해 놓기도 하였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팔달문 동종과 조선시대 박유명 이라는 분의 초상화가 함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원하면.. 수원갈비가 유명하지요.. 우시장이 발달해서 그렇다고도 합니다만.. 중요한 것은.. 제가 아직 못 먹어봤다는 것이지요.. ㅎㅎ.. 맛 좋은 갈비 먹고.. 소개할 수 있는 날이 어여 왔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같이 쌀쌀한 날은 좀 뜯어줘야 되는데 말이죠..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 관람안내는 참고로 봐주시구요.. 저희는 아이들과 쳬험을 하러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험관에 들어왔습니다.. 사진 아랫 부분을 보면 아시겠지만.. 어린이체험관에는 총 10개의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1000원을 내고 체험재료집을 구매하면.. 준비끝.. 10가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할머니들이 아이들을 도와줍니다. 그러면 어떤 체험을 하게 되는지 살짝 둘러보시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험은 아무때나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구요.. 정해진 시간이 있습니다. 박물관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지만.. 간단히 시간을 살펴보면, 10시, 10시 40분, 11시20분, 오후 1시, 2시, 3시 입니다. 체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0분 정도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이 겨울방학에 접어 들었지요.. 제가 학교 다닐 때는 크리스마스 이전에 다 방학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방학이 좀 늦더군요.. 각설하고 초등학생 아이가 있다면.. 방학 기간 중 체험 학습 하러 가기에 매우 좋을 듯 합니다. 박물관은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박물관 홈페이지는 http://swmuseum.suwon.ne.kr/ 이구요.. '수원화성박물관'과 수원박물관은 다른 곳에 있으니.. 구분 잘 하시구요..


이것으로서 2010년도 블로그를 정리하게 됩니다.
올해는 누적방문객 1백만명도 넘어섰고.. 티스토리 우수 블로거로도 뽑혀서 기분좋게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블로그' 라는 것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왜 하고 있는것인가? 계속 이어가야 하는것인가? 등등.. 아마도 블로그라는 형식에 너무 얽매였던 것 같습니다. 형식적인 것이 아닌, 편안하게 블로그를 즐기면서 함께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무쪼록.. 저의 빈약한 포스팅에 관심갖고 찾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내년에 더욱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6:3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