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영 원조 3대 할매 김밥

경상남도 통영하면 생각나는 음식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통영을 단박에 떠오르게 하는 것은 '충무김밥'입니다. 일단 '충무'라는 지명이 들어간것부터가 통영을 생각하게 하는 음식이지요 .. 참고로 지금의 통영시는 충무시와 통영군이 합쳐진 것입니다. 통영 여행길에 충무김밥 안 먹을 수 없습니다. 저도 먹었습니다. 수 많은 충무김밥집 중에서 제가 찾은 곳은 '원조 3대 할매 김밥'입니다.

통영 충무김밥집 검색하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가게가 나옵니다. 간판에 원조라고 쓴 곳도 많고요 .. 어디를 가야하나 선뜻 정하지 못하겠더군요 .. 충무김밥 맛이 대동소이 하니까 가까운 곳 가라는 댓글도 많고요 ... ㅎㅎ

일단 통영 강구안쪽으로 갑니다. 강구안에 거북선이 있습니다. 조카들한테 거북선 구경시켜주고 싶었습니다. 이날 비가와서 외부활동이 힘들었거든요 .. 거북선 안에는 괜찮겠지하고 갔는데 .. 이런 .. 문을 닫았네요 .. 매주 월요일은 휴관 .. ㅠㅠ .. 거북선 길건너에 있는 충무김밥집을 가기로 합니다 .. 

강구안에는 충무김밥집이 많습니다 .. 강구안은 개울물이 바다로 들어가는 입구라는 뜻입니다. 통영항 일대를 강구안이라고 합니다 .. 통영이라는 도시가 움직이는 중심이면서, 통영 여행의 중심이 강구안입니다.

 

 

그 많은 충무김밥집 중에서 찾은 곳은 바로 여기 .. 원조 3대 할매 김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김밥은 당근 충무김밥이고요 .. 그냥 이 집이 끌렸어요 .. 안에 가게도 깔끔해보이고 .. 1956년부터 김밥을 팔았다고 하시니 .. 이 집 김밥 나이가 환갑을 넘어갔겠군요 ..

 

 

가게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테이블 몇 개 있고요 .. 월요일 점심 시간 지난 시간이어서 그런지 가게 안에 사람이 많지는 않습니다. 동네 사람들도 와서 드시고, 저처럼 여행자들도 먹고 가고 있고요 .. 재밌는 것은 주방 위에 숫자입니다. 김밥 갯수별로 가격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 1인분에 5천원 .. 40인분은 20만원 .. 40인분 시키긴 할까요? 급 궁금해지는 .. ㅎㅎ

 

 

가득 쌓인 쌀포대가 인상적이어서 .. ^^

 

 

자리에 앉으면 .. 된장국물이 기본으로 나옵니다 ..

 

 

주문하고서 얼마되지 않아 바로 나옵니다 .. 김밥, 섞박지, 오징어와 어묵무침이 함께 나옵니다 .. 4인분입니다. 하나하나 집어 먹다보니 금방 먹네요 .. 저희가 어른 5명에 아이 3명인데 .. 9인분 먹었습니다 .. 아이들은 몇 개 안 먹었으니 .. 5명이서 9인분 .. 이거 다먹고 우짜먹으러 가고 .. 아무튼 우리집 식구들은 참 잘먹어요 .. ㅎㅎ

 

 

충무김밥은 긴 꼬지로 꼽아서 먹습니다 .. 젓가락으로 먹을때보다 더 맛있게 느껴지는 .. ㅎㅎ ..

 

 

오징어, 어묵 무침

충무김밥의 유래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통영이 항구이기 때문에 만들어진것입니다. 뱃일을 하다보면, 시간 맞춰 밥 먹기가 힘듭니다. 간단히 먹을 수 있도록 김밥을 만들어 팔았답니다 .. 문제는 김밥이 금방 쉰다는 거 .. 그래서 김에 밥만 넣어서 만들고, 오징어 무침과 섞박지를 함께 내놓은 것입니다 .. 간단히 쉽고 빠르게 먹도록 ..

 

 

섞박지 ..

 

 

김밥만 먹어도 맛있네요 ... ㅎㅎ .. 아이들이 매운걸 못먹으니, 김밥만 계속 집어먹는 ..

날씨가 좋으면, 김밥 포장해서 바다 보면서 먹어도 좋겠더군요 .. 제가 10여년 전에 처음 통영에 왔을 때 그랬습니다 .. 어느 햇살 좋은 날 .. 님과 함께 통영 바다를 바라보며 충무김밥 먹었던 기억이 아스라이 남아 있습니다 .. ^^ ..

 

 

재료는 모두 국내산이랍니다 .. 그런데 요즘 오징어 값이 엄청 올랐는데 .. 오징어가 금징어 되었다는 .. 이러다가 충무김밥 가격도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홈페이지도 있네요 .. http://원조3대할매김밥.com/

24시간 영업한다는군요 ..

통영여행길에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가 충무김밥입니다. 저 빼고 다른 식구들은 충무김밥을 처음 먹어봤습니다 .. 처음 먹은 충무김밥을 다들 맛있게 드시더군요 .. ㅎㅎ ..

저는 일반 김밥을 썩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 그런데 충무김밥은 가끔 생각 나더라구요 .. 충무김밥 파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 고속도로 휴게소에나 있을까 .. 휴게소 충무김밥은 별로 .. 그래서 통영 여행길에 만난 충무김밥이 맛있습니다 .. 원조3대할매김밥의 충무김밥에서 맛있는 추억 하나 만들었습니다 ..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19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