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728x170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아침 출근길 초등학교 앞을 지나갑니다. 어른들이 나와 아이들이 무사히 이동하도록 돕습니다. 어린이는 교통사고 위험성이 어른보다 높습니다. 아이들이 교통사고의 위험과 안전에 대한 이해가 많아지면 사고 위험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에 평택시에서는 어린이 교통공원을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안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평택시 안중읍 현화리 안중레포츠공원 안에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이하 교통공원)이 있습니다. 2013년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관리 운영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2014년 개관하였습니다. 

 


교통공원은 실내 전시장과 실외 교육장(자전거 안전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지면적 5,600㎡이며 별도의 입장료는 없습니다. 교육 비용도 무료입니다.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은 평택도시공사에서 운영합니다. 2013년 평택시청과 평택도시공사 간 관리 운영 위수탁 계약 체결하였습니다. 평택도시공사는 평택시를 위한 도시 주택 개발, 공공시설물 운영 관리 등을 담당하는 경기도 평택시 산하 지방공기업입니다. 

 

 

 

 

 




교통공원 이용에 관한 안내사항입니다. 9세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 동반 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반입할 수 없고 애완동물 입장할 수 없습니다. 

 

교통공원에서 교육은 3~9세 어린이 10인 이상을 대상으로 단체 교육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진행합니다. 최대 1팀 60명 정도 교육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안전교육은 수요일과 금요일에 있습니다. 최대 1팀 30명 내외 교육할 수 있습니다. 인형극은 화요일, 목요일에 있습니다.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교육 참여할 수 있습니다. 
https://tp.puc.or.kr/reservation.do



실내 교육장으로 들어서니 교통공원에 온 것을 환영하는 안내 음성이 들립니다. 무동이가 반갑게 맞아줍니다. 무동이는 평택농악 놀이마당 중 무동놀이의 무동을 캐릭터 한 것입니다. 평택농악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면서 중요무형문화재 제11호입니다. 

 

 

 

 

 

300x250





시청각실에서 인형극 관람합니다. 




실내 교육장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에 첫 번째 '교통나라가 위험해요'입니다. 어린이 10대 안전사고에 대해서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은 아이들의 행동을 인지하고 안전 운전해야겠습니다. 




아이들이 단체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통나라를 지켜줘요' 부터 실질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실제 도로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횡단보도 건너는 방법부터 사고 시 대처하는 방법까지 교통안전에 관하여 총체적으로 교육합니다.  

 

 

 


 

 

 

 

 

교통공원 소속 강사가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질문과 대답이 오고 갑니다. 




아이들은 강사의 설명에 귀 기울이며 교육에 열심히 참여합니다. 장난하는 모습 보이지 않습니다. 열심히 교육받는 아이들이 귀엽습니다. 어른들이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에 더욱더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사고 났을 때의 행동 방법에 대한 안내가 인상적입니다. 아이들이 사고당하면 혼날까 봐 도망가기도 합니다.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서 평택시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를 찾아보았습니다. 2020년 116건 사고에 147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2021년에는 163건에 사망 1명 부상 201명입니다. 전국적으로 사고 비율이 5% 정도 증가했는데 평택은 70%의 증가율입니다.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시민 모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놀이기구 탈 때 안전에 대해서도 교육합니다. 어른들도 교육받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거리에 무분별하게 다니는 전동 킥보드와 기타 이동 장비도 문제입니다. 




비행기, 버스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배웁니다. 

 

 

 

 

 




화면을 통해 게임하듯이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것도 연습합니다. 




2021년 12월 평택시는 유네스코 아동 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UNICEF Child Friendly Cities)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아동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갖춘 지역사회입니다. 교통공원은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더욱더 도움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교통나라와 약속해요' 잊지말고 기억해요 O X 퀴즈 풀면서 실내 교육 마무리합니다. 

 

 

 

 

 

 



교통공원 화장실이 인상적입니다. 어린이 키에 맞춰 낮게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배려가 좋습니다. 




실외 교육장에서 자전거 안전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자전거를 탑니다. 자전거 교육은 실제 도로에서 어떻게 자전거를 타야 하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배웁니다. 6~7세 어린이 대상으로 교육합니다. 15~25명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 한겨울 등 야외활동이 힘든 시기에는 교육하지 않습니다. 

 

 

 

 

 






자전거 교육 장면(사진출처: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홈페이지)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에서는 어린이가 교통사고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전달합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시설도 잘 만들어졌습니다. 관리도 잘 이루어지고 있고요. 어린이를 위한 교통공원이지만 어른도 함께 살펴보며 교통안전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어른들이 더욱더 교통안전에 신경을 써야겠음을 다짐합니다.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주소: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현화 6길 48
전화: 031) 8024-869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장


- 평택도시공사 기자단으로 취재한 것입니다.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선택하면 라오니스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728x90
300x250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79)
이야기꽃 (101)
서울특별시 (65)
인천광역시 (62)
경기도 (158)
강원도 (172)
경상북도 (174)
대구광역시 (19)
경상남도 (116)
부산광역시 (48)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85)
전라남도 (167)
광주광역시 (14)
충청북도 (93)
충청남도 (177)
대전광역시 (21)
제주특별자치도 (364)
평택,안성 (133)

최근에 올라온 글



  • 13,440,415
  • 5922,606
01-28 10:00
세로형
250x250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