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카소 고향으로부터의 방문
(
http://www.picassoabsoluto.com/)


미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 단 한 사람의 화가는 알 것입니다.. 이름하여 '피카소(파블로 피카소 Pablo Ruiz Picasso)' .. 피카소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몇 개 있긴 합니다 .. 추상화를 잘 그렸다고도 하고, '아비뇽의 처녀들(Les Demoiselles d'Avignon)', '게르니카(Guernica)' 등의 유명한 작품도 있습니다.. 이 그림들 제목을 정확히는 모른다 하더라도, 보면 아하! 할 만한 작품들입니다..

피카소하면 왠지 멀게만 느껴지고, 비싸게만 생각됩니다.. 하지만 피카소를 가까운 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경기도 수원에 피카소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피카소 고향으로부터의 방문' 이라는 이름으로 전시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같은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 순회 전시가 이루어지는데, 3월 12일부터 6월 8일까지는 수원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전시됩니다.. 피카소의 고향인 스페인 말라가에는 피카소 재단이 있습니다.. 피카소의 작품을 연구, 홍보 하기 위한 것이지요 .. 피카소 재단이 직접 주관하여 이루어진 의미있는 전시회입니다..





 

경기도 문화의 전당은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문화시설입니다.. 각종 문화공연, 전시 등이 이루어집니다.. 경기도 문화의 전당 이사장인 배우 조재현씨입니다.. 수원 도심 한 복판에 문화의 향기가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경기도 문화의 전당이 재단법인 10주년을 맞는 해로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전시는 경기도 문화의 전당 빛나는 갤러리, 소담한 갤러리에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간은 6월 8일까지입니다.. 전시 마지막날까지 휴관은 없습니다..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12,000원입니다..

오디오가이드를 대여하거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면, 각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대여 및 다운은 유료네요 .. 3천원 .. 제가 갔을 때는 아이폰은 다운이 안된다고 하던데 .. 지금은 고쳐졌으면 좋겠습니다.. 도슨트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시, 3시 4시 30분, 6시 30분 하루 4차례 진행됩니다..




아시겠지만 .. 전시회에서 작품 사진을 찍을 수는 없습니다.. 대신 전시회 입구와 갤러리 중간 중간에 포토존을 마련해두고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피카소의 어린시절 모습입니다.. 부리부리한 눈이 똘망지네요 ..

피카소(파블로 루이스 피카소 Pablo Ruiz Picasso 1881년 10월 25일 ~ 1973년 4월 8일)는 스페인 말라가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작품활동은 주로 프랑스에서 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로부터 사회주의자로 분류되면서 프랑스 시민권을 갖지는 못했다 합니다.. 긴 말 필요없는 20세기 대표적 화가이자 조각가입니다.. 총 13,500점의 그림과 700여점의 조각품을 남겼습니다.

피카소의 풀 네임이 기네요 .. "파블로 디에고 호세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후안 네포무세노 (마리아 데 로스 레메디오스 크리스핀 크리스피니아노 데 라 산티시마/세례명에 추가된부분) 트리니다드 루이스 이 피카소(Pablo Diego José Francisco de Paula Juan Nepomuceno María de los Remedios Cipriano de la Santísima Trinidad Ruiz y Picasso)"





예술은 불편한 것들을 없애는 것이다

1905년부터 1971년 사이에 탄생한 2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4개의 큰 테마로 나뉘고 다시 14개의 세부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테마는 피카소와 함께한 여인이 프랑스와즈와 자클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테마에서는 인간의 다양한 표정, 심리, 사고 등을 엿 볼 수 있는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테마는 자연에 대한 피카소의 시선을 볼 수 있고, 네 번째 테마는 삽화가로서의 피카소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피카소하면 으레 으리으리한 작품만을 상상하기 쉽습니다.. 괜히 이해하기 힘든 추상화만 생각하게 되는데요 .. 이번 전시회에 나온 작품들은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가볍게 스케치한 작품도 있고, 진지한 고민을 엿보게 되기도 합니다.. 피카소하면 어렵게 생각되는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작품을 보고 나오면, 피카소를 보다 가깝게 만날 수 있습니다.. 말라가 메르세데광장에 있는 피카소입니다..  말라가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말라가는 스페인 남부에 있는 아름다운 항구도시입니다.. 피카소가 유년시절을 보낸 곳이지요 .. 말라가 중심의 생어거스틴가에 있는 피카소 생가는 피카소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피카소의 작품을 보고 난 뒤 옆 전시실에는 사진전이 열립니다.. 피카소의 친구이자 스페인 왕립 사진작가인 히에네스의 사진입니다.. 히에네스가 피카소의 여러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두었습니다.. 사진으로 만나는 피카소는 옆집 아저씨 같은 친근한 모습이었습니다.. 피카소의 유년 시절 모습도 엿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 볼 수 있고요 .. 마지막으로 피카소를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작품 전시를 보고나오면 피카소 관련 기념품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엽서부터 눈에 익은 작품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진품은 아니지만, 피카소의 유명 작품을 살짝 맛 볼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전시하고 있는 피카소 고향으로부터의 방문 전시회를 다녀왔습니다.. 화창한 봄날 피카소의 멋진 작품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피카소하면 알듯 모를듯 추상화만 생각하게 되는데, 전시를 보면서 옆집 아저씨 같은 친근함을 느꼈습니다... 피카소의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도 볼 수 있었습니다...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앞으로도 재밌고 유익한 전시회가 계속 이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7:5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