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릉 강문솟대다리

 

저는 강릉을 좋아합니다. 강릉에 외삼촌이 계셔서 어려서부터 자주 갔었습니다.  어려서 외할머니 손 잡고 강릉가는 버스에 올랐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외삼촌과는 별도로 알게 모르게 휑하니 다녀오기도 했고요. 강릉에 가볼만한 곳이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면 경포해수욕장이 떠오릅니다. 매번 해수욕장 입구쪽만 기웃거리다가 안쪽 깊숙하게 들어가봤습니다. 뭔가 새로움이 있더구만요.

 

 

 

경포해수욕장에서 소나무 숲을 따라 남쪽으로 조금 내려오면 강문해수욕장이 있습니다. 넓게보면 경포해수욕장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강문해수욕장은 느낌이 좀 다르더군요. 일단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눈에 확 들어오는 다리가 있습니다. 하얀색으로 아치형의 다리입니다. 다리의 이름은 '강문솟대다리'입니다.

 

 

 

 

 

강문솟대다리는 경포해수욕장과 강문해수욕장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사진처럼 사람만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길이는 89.15m  폭 4.1m. 2012년에 개통했으니, 아직은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더군요.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 강릉을 노래한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강문교'라는 다리에서 본 풍경을 멋지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것을 상상하면서 다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른 사진을 보니, 밤에 야경도 멋지더군요.

 

 

 

 

 

다리 가운데쯤에 가서 다리 아래를 보면 재미난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진또배기 소원성취 조형물'.  솟대다리라는 이름에 걸맞게 솟대 모양으로 만들어진 조형물입니다. 가운데 동그란 그릇(?)이 있습니다. 저기에 동전이나 자기가 소중하게 생기는 것을 던져서 들어가면, 소원이 이루어진답니다. 아이디어가 재밌습니다. 저 동전들 다 어떻게 할까요? 

 

 

 

 

 

투망을 들고 물가를 유심히 바라보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물가를 유심히 바라보는 남자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남자는 몇번의 투망질을 하더군요. 가까이가서 성과를 보지는 못했지만 투망질 하는 사람이 몇 명 더 있었습니다. 강문솟대다리 부근은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으로서 물고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수달도 나오는군요. 귀여운 수달.

 

 

 

 

 

바닷가쪽으로 내려와봤습니다. 파도가 잔잔하게 다가오다가도 바위에 부딪치면 하얀포말을 일으킵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갈매기들이 앉아 있는 모습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녀서들은 넘실넘실대는 파도를 유유히 즐기고 있네요. 

 

 

 

 

 

 

강문해수욕장입니다.

 

 

 

 

 

 

이쪽은 경포해수욕장. 우리가 흔히 경포대라고 하는 것은 여기 바다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경포해수욕장 가기 전에 있는 '경포대'라는 정자를 말합니다. 경포대 앞에 있는 호수가 경포호. 경포라는 것은 호수의 물결이 거울처럼 맑다는 뜻입니다.

 

 

 

 

 

경포해수욕장의 물빛은 유난히 맑고 맑습니다. 바다속도 훤히 들여다보이고요. 하이얀 모래가 있어서 더욱 맑고 깨끗하게 보입니다. 마치 저의 순수한 마음을 보는 듯합니다. 아~ 라오니스의 마음은 이토록 아름답구나. 다만 알아주는 이가 없는. 너무 맑아서 그런가. 그렇게 경포해수욕장을 살며시 거닐어 봅니다.

 

 

 

 

 

사실 강문해수욕장을 찾은 진짜 이유는 두부를 먹기 위해서였습니다. 해변 뒷쪽으로 초당두부마을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할머니 두부집이라고 해서 가려고 했습니다. 외숙모의 적극적인 추천이 있었지요. 그런데 주말이라 사람이 어마어마하게 많은거에요. 그래서 포기. 

 

다른 식당을 선택했는데 이래저래 1시간을 기다렸습니다. 결국 먹긴 했는데 정신없이 먹으니 그 맛을 제대로 모르겠습니다. 1시간씩 기다리면서 먹을 정도인가는 살짝 의문이 되긴 하네요. 그래서 두부집 리뷰는 생략. 제가 워낙 두부를 좋아하기에 다음에 한가할 때 다시 두부마을을 다시 가봐야겠습니다.

 

경포, 강문쪽으로 가시면 초당두부마을에서 두부도 드셔보세요. 강릉하면 초당두부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왜 '초당두부'라고 하는 줄 아세요? 홍길동전의 저자 허균의 아버지가 초당 허엽입니다. 허엽이 강릉부사로 부임해서 두부를 만들었습니다. 강릉의 맑은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했으니 두부 맛이 좋았겠지요. 그래서 허엽의 호를 따서 초당두부가 탄생.

 

 

 

 

강원도 강릉의 바닷가 구경을 하고 왔습니다. 경포해수욕장과 강문해수욕장을 잇는 '강문솟대다리'가 오늘의 포인트입니다. 솟대다리가 완공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경포바닷가를 찾는 이들에게 재미난 추억을 안겨줄 것 같습니다. 위 지도에서도 나왔지만 초당순두부마을에서 두부도 드셔보시고요. 이래저래 오감만족 강릉 여행길입니다. 이래서 강릉이 좋아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7)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38)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6)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3)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7:59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