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주 중앙탑공원, 충주박물관

 

충청북도 음성에 있는 큰바위얼굴조각공원 다음에 찾은 곳은 충주입니다. 충주는 중원문화의 중심도시입니다. 한반도의 중심에 있고, 남한강이라는 커다란 물줄기도 있습니다. 충주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접전이 있었습니다. 그 흔적은 충주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문화재가 중앙탑입니다. 탑 주변으로 중앙탑공원이 있습니다. 중앙탑공원은 충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입니다. 남한강을 끼고 있으면서 멋진 조각작품이 함께하는 곳입니다. 공원에는 충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충주박물관도 있습니다. 

 

 

충주 중앙탑공원에 도착해서 주차를 합니다. 공원에서 먼저 보이는 것은 '세계술박물관 리쿼리움'입니다 .. 리쿼는 술을 뜻하고 리움은 박물관을 뜻합니다. 술의 역사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전시하는 곳입니다. 유료박물관입니다. 입장료는 5천원 .. 이번에는 어린 조카들과 함께 하는 여행길이기에 술박물관을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 들어가본곳이기도 했고요 .. 칵테일 만들기 체험까지 하면 재밌습니다.

 

세계술박물관 리쿼리움 홈페이지 http://www.liquorium.com

세계술박물관 리쿼리움 리뷰 http://raonyss.tistory.com/856

 

 

 

 

 

중앙탑공원 앞으로는 남한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습니다.

 

충주라는 도시가 성장하는데 남한강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옛날에 도로교통이 발달하지 못했을 때 .. 물길을 따라 물자를 수송해야했습니다. 수운이 용이한 곳에 도시가 발달하게 됩니다. 충주는 남한강 물길을 이용한 내륙수운의 중심도시로서 크게 성장합니다. 충청도가 충주와 청주를 합쳐서 부른 것이라는 것만 봐도 충주의 위세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충주 남한강에서는 조정경기장이 있습니다. 2013년에는 이곳에서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리기도 했었습니다. 이후에도 각종 국내외 조정 경기가 있었고, 열릴 예정입니다. 조정 체험도 가능합니다. 조정체험은 저도 해봤는데요 .. 생각보다 재밌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힘이 들긴 하지만 .. 한번 해볼만한 체험이었습니다.

 

조정체험 리뷰 http://raonyss.tistory.com/579

 

 

 

 

 

중앙탑공원에는 너른 잔디밭이 있고, 다양한 조각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조각작품을 보기보다는 잔디밭에 토끼풀과 네잎클로버를 찾는데 더 열심이네요 .. 잔디밭을 신나게 달리기도 하고요 .. 사진에는 바람이 보이지 않지만, 엄청난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

 

 

 

 

 

중앙탑공원이라고 하는데 .. 그러면 중앙탑이 뭐냐? 바로 사진 속의 저 탑입니다 .. 탑 주변으로 쇠 기둥이 연결되어 있어서, 탑 본연의 모습을 볼 수 없는게 아쉬웠습니다. 지금 탑을 정밀 안전 진단하고 있다는군요 .. 안전 진단은 올해 6월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안전진단이 끝나고나서 보수 여부를 결정한다는군요 ..

 

중앙탑이라 불리는 이 탑의 정식명칭은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입니다. 국보 제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통일신라시대에 우리나라 중앙에 세워졌다고 해서 중앙탑이라고 합니다. 건립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고, 8세기 후반에서 9세기 초로 보고 있습니다. 이 탑이 여러 차례 해체, 복원되면서 원형과는 조금 달라졌을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특히 1917년 일본애들이 해체, 복원 했을 때 변형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

 

 

 

 

 

제가 예전에 찍었던 중앙탑 사진입니다 .. 2010년 4월 모습입니다. 이 탑을 처음 봤을 때 감동했어요 .. 늘씬하게 뻗은 균형미가 아주 아름다웠습니다 .. 보통 탑이라고 하면 절에 있는데, 넓은 남한강가에 있는것도 독특했고요 .. 탑 주변에 건물이 없으니 탑에 더 집중하게 되더군요 .. 주변과의 조화도 멋있고 .. 탑이 안전에 문제가 있어서 진단하고 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잘 보존되면 좋겠습니다.

 

 

 

 

 

원래 계획은 중앙탑공원에서 도시락을 먹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강바람으로 인하여, 도시락 먹는것은 포기 .. 중앙탑공원 앞에 어느 막국수집에서 점심을 해결했습니다. 막국수집에서 도시락 먹게 해주신거 감사 .. ㅎㅎ .. 밥 먹고 중앙탑공원에 있는 충주박물관을 가보기로 합니다 .. 충주시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입니다. 입장료는 없습니다.

 

 

 

 

 

박물관은 1관, 2관, 야외전시장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들어온 곳은 1관 .. 역사1실, 역사2실, 민속1실, 민속2실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역사1실은 충주에 있던 절터 .. 승선사지, 미륵사지 관련 이야기와 각종 불교유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역사2실에서는 여러 생활용품, 도자기, 민속공예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진은 사선, 흑혜, 갈모입니다. 사선은 벼슬아치들이 외출할 때 얼굴 가리는 것입니다. 흑혜는 조선 시대 문무백관들이 제복에 신던 신발이고요 .. 갈모는 비가 올 때 쓰던 모자입니다. 세 가지 모두 충주에서 출토된 것입니다.

 

 

 

 

 

대장간

 

 

 

 

 

충주 목계에서 하는 줄다리기입니다 .. 목계나루라고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 목계나루는 남한강에 있는 포구입니다. 육지에서 올라오는 물건을 남한강을 통해 이동하는 교역의 중심지였습니다. 지금은 육상교통이 발달하면서, 옛 추억만이 남아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

 

마을의 안녕과 뱃길의 무사함을 기원하면서 별신제가 열렸고, 줄다리기를 통해서 마을 주민의 단결, 화합을 꾀하였습니다. 줄다리가 줄이 하나가 아니고, 여러개의 가지로 나뉘어 있는 것도 독특합니다.

 

 

 

 

 

박물관 외부에는 야외전시장이 있습니다. 충주댐을 만들면서 수몰 될 위기에 처했던 문화유산을 옮겨왔다고 합니다. 아 진짜 이렇게만 보면 평온한 어느 봄날인데 .. 이 때 강풍 분 것을 생각하면 .. 아찔할 정도입니다. ㅎㅎ .. 4살 조카는 바람이 강하게 부니까 .. 엄마 다리를 붙잡고 .. '엄마 수민이 날아가요~'라고 했으니까요 .. 귀엽게 .. ㅋㅋ ..

 

저 앞에 보이는 건물이 충주박물관 2관입니다 ..

 

 

 

 

 

충주박물관 2관으로 들어왔습니다 .. 2관에서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역사유적, 충주의 항쟁, 명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충주는 중원문화를 대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충주 일대를 차지하기 위해 각 나라가 각축전을 벌였습니다. 남한강의 물줄기는 쉽게 양보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충주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문화유적이 모두 남아 있습니다. 남한 유일의 고구려 유적인 충주 고구려비, 백제 유적은 장미산성, 금릉동 공분, 신라는 위에서 보신 탑평리칠층석탑 등이 있습니다 .

 

 

 

 

 

충주의 명현을 만나봅니다 .. 명현은 이름이 높고 어진 사람을 뜻합니다. 충주를 빛낸 위인들을 만나게 됩니다. 익재 이제현, 시산노인 홍가상,  익헌공 김이소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분들의 문중에서 보관하던 영정, 유품 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인상깊은 것은 왼쪽에 있는 우륵의 모습입니다. 우륵은 가야금을 만든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하는 모습입니다. 상상이 덧붙여져 만든 것이겠지만, 포스가 상당합니다. 우륵은 가야사람입니다. 신라로 망명했습니다. 신라 진흥왕은 탄금대 인근에 살게하면서 음악을 연구하고, 후학에게 음악을 가르치도록 했습니다. 탄금대가 충주 남한강가에 있습니니다.

 

 

 

 

충청북도 충주에 있는 중앙탑공원을 찾았습니다. 공원에는 남한강 물줄기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탑평리 칠층석탑이 우뚝 솟아 있고요 .. 탑을 중심으로 너른 공원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공원에는 충주박물관이 있어서, 충주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바람이 잔잔했으면, 도시락 먹기 딱 좋았는데 .. 못 먹어서 아쉽습니다. 공원 앞에 있는 메밀국수집에 들어가서 점심을 먹기로 합니다 ..

 

충주박물관 https://www.cj100.net/museum

입장료 없음 .. 매주 월요일, 명절, 1월 1일 휴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가능

 


라오니스의 여행기는 카카오스토리에서 구독 가능합니다 ... http://story.kakao.com/ch/raonyss/
라오니스와 페이스북 친구도 환영입니다.. ^^.. http://www.facebook.com/raonyss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4:44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