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창 학원농장 청보리밭 유채꽃밭

 

봄이 깊어졌습니다. 대지는 초록의 새싹이 솟아오릅니다. 나무는 초록의 새잎을 피웁니다. 초록의 세상입니다. 초록의 세상을 넓게 만나고 왔습니다. 전라북도 고창군 학원농장입니다. 4월 중순부터 5월 초순까지 드넓은 청보리밭을 볼 수 있습니다. 청보리밭에서 축제도 열리고요. 저는 축제가 열리기 전(4월 15일) 미리 다녀와봤습니다. 초록의 청보리와 노란 유채꽃을 함께 만납니다.

 

 

매년 봄이되면 고창 학원농장 청보리밭이 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사는 경기도 땅에서 고창까지 거리가 꽤 됩니다. 대중교통으로 쉽게 갈 수 있는곳도 아니고요. 그렇게 호시탐탐 갈 시기를 노리다가 이번에 다녀왔습니다. 새벽같이 차를 끌고 나와 3시간을 달려 학원농장에 도착합니다.

 

 

 

 

 

일요일 새벽같이 일어나서 몸이 피곤할만도 하지만 힘이 들지 않았습니다. 몸과 마음이 가벼웠습니다. 내비게이션은 학원농장에 도착했음을 알립니다. 주차를 어디다 해야할지 몰라서, 안으로 계속해서 들어가봅니다. 입구에는 커다란 나무에 새잎이 돋아나는 것이 보입니다. 옆으로는 노란 유채꽃밭이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학원농장 안에 길이 좁습니다. 불규칙적으로 주차한 차량으로 복잡합니다.

 

 

 

 

 

그렇게 안으로 안으로 들어가니 매점, 식당이 보입니다. 그 옆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식당 옆 주차장에 주차합니다. 주차장이 넓지 않습니다. 50여대 정도 댈 수 있습니다. 9시가 넘은 시간 주차장은 만차입니다. 축제가 시작하면 다른 주차장이 확보되긴 하겠지만, 주차하기 쉽진 않을 듯 합니다.

 

매점에서는 학원농장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합니다. 커피, 미숫가루, 팥빙수, 아이스크림 등도 있습니다. 식당에서는 비빔밥, 국수, 부침개, 막걸리 등이 있습니다. 아침에 살짝 배가 고팠으나, 뭘 사먹진 않았습니다. 이따 장어 먹을꺼니까 .. ㅋㅋ ..

 

 

 

 

 

농장이 넓습니다. 홈페이지보니 농장에서 농지가 약 13만평이라는군요. 13만평 전부가 청보리밭은 아니지만, 넓이가 상당합니다. 그래서 여기를 어떻게 걸어다녀야할지 감이 잘 안옵니다. 농장 걷기코스 3가지가 있긴 한데, 방향 표시가 썩 잘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전망대에 올라가 농장을 조망해봅니다.

 

 

 

 

 

전망대에서 내려와 발길 닿는데로 걸어보기로 합니다. 지난주 비가와서 그런지 땅이 질척입니다. 아직 축제가 열리기 전이기에, 세세한 준비는 아직 덜 되어 있었습니다. 걷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런데 오면서 뽀족구두 신고오는 사람은 없겠죠? 편한 신발 신고 푸릇푸릇한 대지에 푹 빠져보아야지요.

 

 

 

 

 

그런데 아직 보리 이삭이 올라오진 않았네요. 빨리왔나봅니다. 그래도 좋습니다. 이렇게 넓은 초록의 세상을 만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보리는 쌀보리, 맥주보리, 겉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학원농장에서는 주로 겉보리를 재배합니다. 10월 하순에 보리 파종을 합니다. 겨울을 버텨낸 보리는 4월 중순 이삭이 나옵니다. 5월 중순이면 누렇게 익기 시작합니다. 6월 중순에 수확합니다.

 

 

 

 

 

학원농장은 드라마 '도깨비'에도 나왔습니다. 초가을 청보리밭은 메밀밭으로 변신합니다. 메밀밭에서는 하얀색 꽃을 피우지요. 하얀 메밀밭이 도깨비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공유와 김고은의 모습도 보입니다. 김고은 좀 예쁘게 그려주지. 그나저나 저 아저씨 저기거 너무 오래 있으신다.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

 

학원농장은 1960년대 초반부터 농사를 지었습니다. 1960년대는 뽕나무를 심어서 잠업을 했고, 1970년대는 목초를 재배하여 한우비육사업을 했습니다. 1980년대는 보리, 수박, 땅콩 등을 재배했습니다. 1990년대 들어오면서 관광농장으로 변신을 꾀합니다. 1990년대는 관광농장이 큰 인기가 없었으나, 2000년대 들어오면서 관광객이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전국적인 명소가 되었습니다.

 

 

 

 

 

청보리밭 초입에 많던 사람이 안쪽 깊숙이 들어오니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저만의 청보리밭을 만나게 됩니다. 청보리밭 끝자락에 연못도 있습니다. 연못 주변 나무에 연초록잎이 예쁩니다. 나무가 물 속에 잠겨 있는 모습이 독특해서 가까이 다가갑니다. 연못에 다가가니 수많은 개구리가 팔딱 뛰어올라 물 속으로 들어갑니다. 개구리가 뛰는 것을 보니 따뜻해지긴 했나봅니다.

 

 

 

 

농장 곳곳에서 들리는 꺄르르 웃음소리가 좋습니다. 특히 아주머니들의 소녀틱한 웃음소리가 좋습니다. 이 좋은 풍경속에 들어오면, 누구나 즐거울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청보리밭 구경을 마무리 할 때 쯤 농장에서 방송을 합니다. "저기 하얀모자 쓰신 분  보리밭에서 당장 나오세요. 그리고 사무실(?)로 오세요. 보리밭 피해 입힌거 배상 받겠습니다."  하얀모자 쓴 사람이 실제로 갔는지, 사무실에서 잡으러 갔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정된 길로만 다닙시다. 보리가 아파요.

 

 

 

 

 

청보리밭을 보고 유채꽃밭으로 가봅니다. 유채꽃이 꽤 넓습니다. 노란 유채꽃은 생각지도 못했던 풍경이기에 더욱 반갑고 예쁘게 보입니다. 유채꽃밭 외곽으로 돌면서 꽃놀이를 즐겨봅니다. 벚꽃이 아직도 남아 있군요. 꽃 가까이 가다가 진흙에 푹 빠졌다는 ..

 

 

 

 

 

유채꽃밭 아래로 내려가니 멋진 가로수길이 있습니다. 이제 막 나무에 새잎이 돋아납니다. 4월이 되면서 연초록의 새잎이 나올 때 나무는 특히 더 싱그럽습니다. 커다란 렌즈를 낀 아저씨들이 우르르 몰려다닙니다. 가로수 사이로 걷는 스님의 모습을 연신 찍습니다. 스님을 모델로 섭외했나봅니다. 아저씨들이 이런저런 요구를 하시네요. 덩달아 저도 한 컷 찍어봅니다.

 

 

 

 

 

청보리도 그렇지만 이 넓은 곳에 유채꽃을 심고 가꾸는 일도 쉽지 않았겠습니다. 학원농장은 계절별로 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봄에는 청보리와 유채꽃을 만나고요. 여름에는 해바라기, 초가을에는 메밀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계절의 명소로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면서, 해바라기와 메밀꽃 보러 또 갔다와야지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잠깐 기분이 그렇기도 했습니다. 농장에서 스피커로 음악을 계속 틀어줍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청보리밭과 유채꽃밭을 걷게 됩니다. 음악 나오는게 싫다는 것이 아닙니다. 나오는 음악이 제 마음을 더 센치하게 해주는 게 있었습니다. 그 뭐랄까? 쓸쓸한 옛 사랑의 감정을 추억하게 해주는 그런거? 그런거 ..

 

 

 

 

 

유채꽃밭 사이사이에서 사진 찍는 소리가 들립니다. 커다란 렌즈가 되었든, 스마트폰이 되었든 인생사진 하나 정도는 건질 수 있는 풍경입니다. 유채꽃의 꽃말이 명랑, 쾌활입니다. 밝은 노란색의 유채꽃은 보기만 해도 기분좋고 행복해집니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이 더없이 상쾌합니다.

 

 

 

 

 

그렇게 초록과 노란 바다를 거닐다보니 2시간 훌쩍 지났습니다. 시간 가는줄 몰랐다는 ..

 

 

 

 

학원농장 http://www.borinara.co.kr

 

학원농장은 이 지역의 옛 이름인 한새골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지역에 왜가리, 백로가 많이 서식해서 '학'자를 사용했습니다. '원'은 들이란 뜻이고요. 농장 들어가는데 별도의 입장료는 없습니다. 주차비도 없습니다. 학원농장에서 매년 '고창 청보리밭축제'가 열립니다. 올해는 4월 21일(토)부터 5월 13일(토)까지 공식축제기간입니다. 축제기간이 아니어도 관람 가능합니다. 

 

푸릇푸릇한 청보리밭과 밝고환한 유채꽃밭을 걸으며 봄기운에 흠뻑 빠져들었습니다. 햇살도 좋고, 바람도 좋고, 아무튼 이래저래 좋았습니다. 학원농장에서 나와 고창읍성, 고창고인돌유적지, 선운사 등을 돌아보고 집으로 올라왔습니다. 고창에서의 예쁜 봄여행이 즐겁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7)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38)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6)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3)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7:59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