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남사당놀이(http://www.namsadangnori.org/)

남사당놀이 공연이 경기도 안성에서 매주 토요일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공짜입니다. ^^ .. 공짜라고 무시하면 안됩니다. 공연내용이 아주 알차답니다... 남사당놀이의 여러 장면을 담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동영상이 좀 많습니다... 사진보다도 동영상을 보시면 더 재미있으실 것 같습니다.. 남사당놀이 구경하러 가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남사당놀이가 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화 왕의남자를 보셨는지요.. 거기서 감우성, 이준기 등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여러가지 기예를 펼치지요.. 공연을 펼치던 유랑예인집단을 남사당이라고 합니다..남사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연예집단이었고, 그 본거지가 안성입니다.. 안성에서 남사당놀이를 계승 발전하고자 안성시에서 바우덕이 풍물단을 만들고 상설공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남사당과 바우덕이에 관해서 궁금하시면 http://raonyss.tistory.com/246 를 참고해주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사당놀이는 매주 토요일에 하고 있습니다.(올해는 10월 31일까지 공연합니다.) 낮공연과 밤공연이 있습니다.. 낮은 주로 체험위주입니다.. 체험과 관련해서는 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18:30에 하는 종합공연이 메인공연입니다.. 비가와도 합니다.. 비가오면 실내전수관에서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장에는 작은 장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포도와 뻥튀기를 먹으라고 주시네요.. 옆에는 식당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나는 풍물소리와 함께 공연이 시작됩니다. 오른쪽에 서 있는 분은 영화 '왕의남자'에서 감우성씨에게 줄타기를 가르쳤고, 감우성씨의 대역을 하기도 했던 권원태씨입니다... 공연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인사를 합니다....권원태씨는 세계 외줄타기 대회 최고기록 보유자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먼저 보신것은 줄타기 입니다.. 얼음위를 걷는것처럼 조심스럽다고 해서 '어름' 이라고도 합니다.. 줄을타는 '어름산이'가 3m 높이에서 재담과 함께 멋진 줄타기 묘기를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권원태씨가 줄을 타고.. 중반이후에는 그의 제자가 줄을 탑니다... 줄 위에서 붕붕 날아다니는데도 안 떨어지는 것 보면 신기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짐작이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풍물놀이로 이어집니다... 농악생각하시면 됩니다.. 북치고 장구치고. 어깨가 들썩들썩 신이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무동놀이 입니다.. 어린아이를 어깨에 태우며 노는 기예입니다. 작은 아이가 딱 붙어서 어찌나 잘하던지요.. 동영상보면 나오지만.. 아이가 공연중에 떨어졌는데.. 안 다쳤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살판(땅재주놀이)입니다...살판이라는 것은 '못하면 죽을판, 잘하면 살판'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덤블링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명이 나오는데, 한명은 (일부러)어설프게 하고, 한명은 아주 멋지게 기예를 부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버나놀이입니다.. 버나는 둥글고 넓게 만든 접시를 말합니다. 긴막대와 대접을 이용하여 버나를 돌립니다. 버나를 위로 휙휙 던져서 받는 장면이 멋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상모놀이입니다. 보통의 상모보다 훨씬 긴 상모를 돌립니다. 목도 많이 아플것 같습니다. 기예를 펼치는 분들 모두 부상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뒷풀이는 관객들이 모두 모여서 남사당 놀이패와 신나게 어울립니다. 1시간 30분 동안의 공연이 마무리 됩니다.



공연은 안성 남사당전수관에서 매주 토요일에 있습니다.. 남사당 전수관을 오시려면, 자가용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안성IC에서 안성방면으로 38번 국도를 따라가면 터널 2개가 나옵니다.. 2번째 터널(비봉터널) 나오자마자 오른쪽으로 진입하면 '남사당전수관' 이정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안성시내에서 버스나 택시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짧지만 공연 잘 보셨는지요?... 우리네 민중들과 함께 호흡했던 남사당놀이를 오늘날에도 볼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앞으로 남사당놀이가 영원히 우리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우리도 남사당놀이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지요.. 내일 토요일인데 안성에 오시는 것은 어떠실런지요... ㅋㅋ.. 제 블로그에 오신 모든 분들 신명나는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8)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