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위천 유원지
계절과 날씨는 거짓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12월 들어서면서 날씨가 추워지고 눈도 내립니다. 12월의 눈 내리는 날 진위천 유원지로 향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사람들로 북적이던 유원지는 차분하게 겨울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진위천 유원지는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봉남리에 있습니다.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진위천 주변에 유원지를 조성했습니다. 오토캠핑장, 쉼터, 놀이기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위천 유원지 입장료는 없습니다. 주차장 이용료만 받고 있습니다. 1일 주차요금은 소형 기준 평택시민은 2천 원 타 지역민은 3천 원입니다. 평택시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평택시민이 혜택을 받습니다. 유원지 이용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유원지 입구에서 주차비를 선결제합니다.
진위천 유원지 내에서는 취사는 수변 쉼터에서 야영은 오토캠핑장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진위천 유원지는 애완동물과 함께 할 수 없습니다. 이용객의 안전을 위하여 유원지 내 자전거, 킥보드, 인라인스케이트 등을 탈 수 없습니다.
진위천 유원지는 진위천을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시설을 배치하였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옆으로 오토캠핑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길 건너면 잔디광장과 쉼터가 있습니다. 징검여울 건너면 물놀이장, 레일바이크 등이 있습니다.
겨울이고 평일이어서 진위천 유원지 오토캠핑장 대부분 자리가 비었습니다. 사이트 한 곳만 이용객이 있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따뜻한 날씨일 때 캠핑하기 좋습니다. 오랫동안 캠핑해 온 사람들 중에 겨울 캠핑의 낭만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겨울은 준비해야 할 장비도 많고 활동하기에 어려움도 있습니다. 반대로 조용히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것이 겨울 캠핑의 매력입니다.
진위천 유원지 오토캠핑장 이용요금은 1일 1사이트에 3만 원입니다. 평택시민은 2만 원, 진위 면민은 1만 원입니다. 이용 시간은 14시부터 다음날 11시까지입니다. 퇴실 시간 초과 시 추가 요금을 징수합니다. 온라인 예약을 한 이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1009223#
진위천 유원지 오토 캠핑장 사이트는 129면입니다.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장실, 취사장, 샤워실
취사장, 샤워실 가는 계단에 제설작업이 잘 되어 있어 미끄럽지 않게 올라왔습니다. 취사장으로 들어왔습니다. 취사장 안이 따뜻합니다. 유원지 다니면서 얼었던 몸을 녹입니다. 취사장이 깔끔합니다. 온수 시설도 잘되어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도 있습니다.
샤워실
진위천 유원지 오토캠핑장 이용할 때 주의사항입니다. 텐트 내에서 화기 사용금지, 화로대 없이 불 지피는 행위 금지, 불꽃놀이 금지, 각 사이트 내 600W 이내 전기 사용 등입니다. 모두가 쾌적한 캠핑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 사항이기도 합니다.
숯, 재 버리는 곳
눈 내리는 진위천 유원지 오토캠핑장.
전기시설과 소화기
겨울 맞이한 진위천 유원지에 크리스마스트리가 있습니다. 트리를 보니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조명 장치도 해 두었습니다. 해가 지고 밤이 되면 조명으로 반짝반짝 빛이 나겠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겠습니다.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징검여울 건너 유원지 반대편으로 향합니다. 징검여울이라는 단어가 주는 정겨움이 있습니다. 정검여울 아래로 물이 흐릅니다. 건너면서 여울 소리에 귀 기울입니다.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가 듣기 좋습니다. 추락위험을 예방하고자 킥보드 등을 이용해서 건널 수 없습니다.
추운 겨울은 진위천을 꽁꽁 얼렸습니다. 수면이 얼었습니다. 하이얀 눈이 소복하게 쌓였습니다. 여름 푸르른 모습을 떠올리며 겨울 무채색의 모습과 비교합니다. 겨울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진위천 주변으로 새들이 날아왔습니다. 새들이 춥지도 않은가 봅니다. 물 위를 자유롭게 다니고 있습니다. 진위천에 새들이 모인 것은 그만큼 자연이 살아있다는 방증입니다.
I ♡ JINWI
진위면은 1900년대 초반까지 평택의 행정적 중심지였습니다. 진위향교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진위초등학교는 평택에서 가장 오래된 초등학교입니다. 일제강점기 기찻길이 놓이며 평택의 중심이 평택역으로 이동합니다. 진위(振威)라는 지명이 어떻게 만들어진 것이진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직역하면 위세를 떨친다는 것입니다.
유원지 일대 눈이 내려 하얗게 변신했습니다. 레일바이크 타기 위한 철길이 놓여 있습니다. 현재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추운 날씨는 몸을 움츠러들게 합니다. 겨울의 하얀 풍경은 마음 한구석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철길 주변으로 화려한 조명이 들어오기도 하고 알록달록 꽃이 피기도 합니다. 겨울 꽃과 빛은 없어도 차분한 풍경이 주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꽁꽁 얼어붙은 진위천. 징검여울 건너 쉼터 부근으로 이동합니다.
쉼터에 진위면 관광안내도가 있습니다. 진위는 전통 있는 마을이기에 살펴볼 만한 곳이 있습니다. 진위향교는 1398년(태조 7)에 지어졌습니다. 병자호란 때 소실되고 재건하였습니다. 무봉산 유원지에서는 겨울 눈썰매장이 개장합니다. 만기사에는 보물로 지정된 철조여래좌상이 있습니다. 조선 건국의 중심 정도전의 사당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암행어사로 유명한 박문수 출생지도 진위입니다. 진위천 주변으로 관방제림도 있습니다.
쉼터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리를 펼쳐서 쉬거나 불 피우고 고기 구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쉼터에서는 이용객들의 불편을 줄이고자 텐트, 천막, 모기장, 해먹 등을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쉼터 이용은 선착순입니다. 날씨 좋을 때는 쉼터에 자리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잔디광장. 잔디광장에 스케이트장 만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서울특별시청 앞 광장에 스케이트장 만든 것처럼 말이죠. 눈썰매장에 비해 스케이트장은 잘 없습니다. 평택의 명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쉼터까지 돌아보는 사이 눈발이 더욱더 거세집니다. 쉼터 뒤쪽이면서 유원지 입구 옆으로 매점, 농특산물판매장, 관리사무소가 있습니다. 유원지 주변으로 매점이 더 있습니다. 유원지 안에도 매점이 있고요. 고기부터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먹거리가 있습니다. 장작(9천 원)도 있고요. 잠자리채, 채집통 판매한다는 안내문도 있습니다.
진위천 유원지는 평택도시공사에서 운영합니다. 평택도시공사는 평택시의 도시, 주택개발 및 공공시설 운영을 책임지는 지방공기업입니다. "도시에 가치를 우리 삶에 행복을 평택의 미래가 더 밝아집니다" 캐치프레이즈가 인상적입니다. 앞으로도 평택과 평택시민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진위천 유원지는 평택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도 많이 방문합니다. 접근성도 좋고 시설도 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이라는 계절 특성상 유원지를 찾는 이가 많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좋은 시설을 편리하고 한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을 것입니다. 캠핑이나 놀이가 아니더라도 유원지 일대를 자유롭게 거닐며 계절과 자연을 만나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유원지 주변에 괜찮은 커피집들도 있습니다.
- 평택도시공사 기자단으로 취재한 것입니다.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선택하면 라오니스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경기도 > 평택,안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년 역사의 맑고 구수한 국밥 설렁탕 안일옥. 안성 맛집 (18) | 2023.03.04 |
---|---|
가까운 곳에서 쉽게 만나는 평택 송탄 부락산 해돋이 일출 (28) | 2022.12.30 |
평택 신장쇼핑몰 평택국제중앙시장 주변 공영주차장 정보 (22) | 2022.11.21 |
교통사고 없는 미래를 만들어 가는 평택시 어린이 교통공원 (24) | 2022.10.28 |
시(詩) 속에 길이 있다 안성 박두진문학길. 안성 가볼만한곳 (16) | 2022.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