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낙산사

주말 잘 보내셨는지요?.. 저는 특별히 한 것은 없는데..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다보니.. 후딱 지나가네요.. ㅎㅎ..  각설하고.. 우리나라 동해안은 참 이쁜 해안입니다... 바다물도 맑고.. 뒤로는 산도 있구요.. 아름다움이 극에 달하는 곳에는 고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다와 산의 어울림이 이쁜.. 강원도 양양의 낙산사로 떠나보시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전에 낙산사에 일출 본 것을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http://raonyss.tistory.com/359).. 이 때 오메가까지 보게 되었는데요.. 오메가의 기운인지.. 올해 일이 잘 풀리는 것 같습니다.. ㅋㅋ.. 요 기운이 연말까지 가면 좋겠습니다.. 오메가야 같이 가자구.. 제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낙산사 일출 명소는 의상대입니다만.. 제가 갔을 때는 의상대가 공사중이었고.. 홍련암에서 일출을 바라봤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홍련암이 대단한 건물이더구만요.. 홍련암은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을 친견했다는 바닷가 석굴 위에 지어져 있습니다. 법당 마루 밑으로 구멍이 뚫려 있어 바다를 내려다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새벽의 차디찬 겨울날씨를 이겨내고 일출을 보니.. 몸이 ㄷㄷㄷ 거리네요.. 그런데.. 낙산사에서는 커피가 공짜네요.. 평소에 커피 잘 안마시지만.. 이날은 아주 기분좋게 한 잔 합니다... 공짜라서 마신 것은 아니에요.. ㅋㅋ



같이 일출 본 녀석과 함께 낙사사 경내를 둘러보기로 합니다.. 낙산사는 약 1300년 전 의상이 지은 사찰입니다.. 낙산(洛山) 이라는 이름은 관음보살이 거주하고 있는 인도의 보타낙가산에서 유래한 것이라 합니다... 이런 오랜 역사의 낙산사가.. 얼마전 큰 시련을 겪었었지요.. 2005년 식목일에 발생한 대형화재로.. 대부분의 건물이 잿더미가 되었습니다. 검게 그을린 나무를 봐도 당시 상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사진 속의 사천왕문은 살아 남았다고 합니다.
 


낙산사 동종입니다.. 화재 당시.. 이 종도 녹아내렸다고 합니다.. 불길의 위력을 짐작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 때 유실되었던 것을 2006년에 그대로 복원하여 현재의 범종각에 봉안되어 있습니다. 전체높이 158㎝, 입지름 98㎝ 입니다.



원통보전과 그 앞에 있는 칠층석탑입니다.. 원통보전은 낙산사 창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전각입니다만.. 역시 2005년 화재 때.. 소실되었고 2007년에 다시 복원되었습니다.. 다행히도 건물안에 있던 건칠관세음보살과 후불탱화는 화마에서 건져내어 다시 모셔져 있답니다.. 7층 석탑은 원래 3층이었던 것을 세조 13년에 7층으로 만든 것으로, 고려시대 몽골 침입시, 걸승이 비장하게 지켜냈던 수정 염주와 여의주를 탑 속에 모셨다고 합니다.. 보물 제499호 입니다.  



출처 : 포토피아

검게 그을린 석탑튀로 건물이 무너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몇 년 사이에 대형 문화재들의 화재가 많이 있었습니다.. 낙산사, 숭례문, 향일암 등등.. 수백년 수천년을 이어 온 혼이 담긴 건물들이.. 순간의 방심으로 잿더미가 된다는 것이 가슴 아픕니다.. 우리모두 불조심 해야겠습니다.. 



빈일루(賓日樓) 입니다.. '동해를 바라보며 해를 맞이하는 누각'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원래 건물은 2005년 화재 때 소실이 되었구요.. 불기 2553년(2009년)에 양양지역의 자연석과 2005년 화재 당시 화마를 견딘 나무를 기둥으로 하여 지은 건물입니다.



'보타전' 입니다.. 낙산사가 관음신앙의 성지요..  우리나라 대표적 관음도량임을 자랑하는 전각입니다.. 보타전에는 한국 최초로 7관음상과 함께, 32관음 응신상, 1500 관음상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나무는 백두산 홍송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타전은 배산임수의 지형 덕분에.. 2005년 화재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해수관음상' 입니다.. 앞에서 절하는 사람과 비교하면.. 엄청난 크기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972년에 착공되어 1977년에 점안되었습니다.. 높이 16m입니다.. 활짝 핀 연꽃위에 있는 해수관음상은 감로수병을 받혀들고 있습니다...



해수관음상 앞으로 설악산의 모습이 펼쳐집니다.. 아침에 맑은 모습을 바라보니.. 더욱 이뻐 보입니다...



낙산사를 거닐다보니.. 날이 환하게 밝아졌습니다.. 저 멀리 바다를 바라보면서.. 오늘 하루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바다는 볼 때마다.. 사람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합니다...

※ 각 건물 및 문화재에 대한 설명은 '답사여행의 길잡이3 동해설악-한국문화유산답사회' 와 안내판 설명을 참고하였습니다.



뜻하지 않은 화재로 많은 상처를 입은 낙산사이지만.. 이제는 회복하고.. 원래의 명승고찰로서 새롭게 태어나고 있었습니다.. 화재라는 것이 사소한 일들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자나깨나 불조심 해야겠습니다.. 앞으로 낙산사에 더이상 사고 없이.. 오랫동안 그 명성을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제가 개인적 사정으로 요즘 블로그 접속이 줄었음에도..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번주도 바쁜 한주가 될 것 같습니다.. ^^;; .. 그러고보니 2010년의 첫번째 달이 끝이 났군요.. 올 초에 계획한 것들은 잘 이루고 계신지요.. 작심한달이 되셨다면.. 2월 1일부터.. 다시 도전 해 보시지요.. 꼭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라오니스가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아자아자!!  ^^


300x250
반응형
교차형 무한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54)
이야기꽃 (98)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71)
경기도 (307)
강원특별자치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52)
부산광역시 (54)
울산광역시 (11)
전북특별자치도 (96)
전라남도 (189)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2)
충청남도 (187)
대전광역시 (23)
제주특별자치도 (394)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1-22 00:21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