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경철님의 강연을 듣고 왔습니다...

시골의사라는 타이틀로 주식에 관한 글을 올리면서 유명해진 분이지요.. 별명 그대로 실제 의사이기도 하구요.. 경제, 사회 분야에 관하여 책도 내고.. 방송 진행도 하는 등.. 많이 알려진 분이시지요.. 무릎팍 도사에도 나오시고.. 개인적으로는 MBC 스페셜에 안철수님하고 함께 나왔던 방송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러면..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하였는지.. 강연의 흔적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빚만 쌓이는 가정경제..

그러면 본격적으로 강연을 듣습니다...  강연의 테마를 '경제' 입니다..  강연을 들으러 온 주 연령층이 아저씨, 아주머니였어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도 강연 많이 하시던데.. 경제 이외의 다른 분야에 관한 강연도 듣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가게 평균소득이 월 360만원이라는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평균'이라는 것이구요..  이 보다 못한 분들이 더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소득을 차곡차곡 모아 집을 한 채 삽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가정에 집값이 오른다는 낭보가 전해집니다.. 집값이 오르니 괜히 더 부자가 된 것 같지요.. 그러니 눈높이도 올라가고 소비수준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집값이 오른다고만 했지.. 집은 그냥 있을뿐입니다..

결국 집값은 그대로 이고 (어쩌면 더 떨어질지도) 소비수준이 높아지면서 만든 신용카드, 마이너스 통장은 빚으로 남아있습니다.. 집값만 오르락 내리락 했습니다..

이 빚 어떻게 할 것인가요?






가난한 일본?


과감한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빚을 떠안고 살고 가기에는 시간이 깁니다..  거품이 일어나고.. 이어서 긴축재정이 따르며.. 불황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을 알고 가게 됩니다..

일본으로.. 이야기의 무대를 옮겨 봅니다..


일본 부자입니다.. 하지만.. 나라빚이 세계 1위 라는군요.. 국민 1인당 1억1천만원 꼴이랍니다.. 이렇게 가다가는 15년 이내에 국가 부도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정부는 가난하지만.. 그렇다고 국민들이 가난한 것은 아니지요... 일본경제의 문제는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노령화 사회도 한 몫을 했구요...




일본의 버블 붕괴

일본 노인들은 돈을 안 쓰고.. 자산을 꽉 쥐고 있다고 합니다.. 노인 인구는 2%인데. 그들이 전체 자산의 78%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들은 돈을 움켜 쥐고.. 풀지를 않을까요?


그것은 일본의 부동산 버블과 연결이 됩니다.. 1990년 버블이 붕괴되기 전까지.. 20년 동안 부동산이 250배나 올랐다는.. (대박이다.. ).. 생각만해도 행복한대.. 당신 일본 사람들은 그 기분이 더했겠지요..

1990년 여름.. 이유없이 주식과 부동산이 폭락합니다.. 반면.. 요때 떨어진 부동산을 다시 사들인 사람들도 있답니다... 하지만.. 20년이 지난 지금.. 다시 폭락.. 코끼리 다리가 늪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지요...

이렇게 폭락, 폭락을 거듭하니.. 소비가 위축이 되고.. 일본 경제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일본.. 그리고 한국

1990년대 부터 신용도가 떨어지고.. 은행은 부실해집니다... 일본정부는 경제 해결책으로 국채를 발행하고.. 토목공사를 늘립니다..  하지만 국채도 빚이지요.. 뒷감당이 안됩니다.. 토목공사로 만든 도로, 항만 등이 애물단지로 남게 됩니다..  일본정부가 큰 실수를 한 것이지요..


젊은이들을 교육시키고.. 토목공사와 같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어딘지 모르게 일본의 일이.. 어색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과도 비슷한 구석이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 노무라 증권에서는.. 우리나라의 모습이 1989년 일본에서 버블이 터지기 직전과 비슷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고 합니다.. 일본의 사례를 보고.. 우리의 모습을 다시 돌아봐야 할 때 인 것입니다...





세계 최강이라던 미국은?

이야기는 미국으로 이어갑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승승장구 하며.. 세계 최강으로 불립니다..  경제도 잘 돌아갑니다.. 1980년대 베이비부머들은 집을 사고.. 과소비 열풍이 이어집니다... 1980년대 미국에서도 집값이 상승하고 주식이 상승하면서 허당부자들이 늘어납니다..


1980년대 미국은 세계 최대의 수출국이자 채권국이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와서 미국은 세계 최대의 수입국이자 채무국이 됩니다. 흥청망청 생활하던 미국에 공황의 시대가 왔고.. 2007년 이르러 거품이 붕괴도고.. 서브프라임모기지가 터지기에 이릅니다..

일본과 미국의 사례를 정리해보면.. 나라가 망하는 지름길은 바로 투기 바람입니다... 부동산, 주식.. 오릅니다.. 하지만 그냥 거품이죠.. 내돈, 내 자산이 아닌 것이죠.. 내 두 손에 꽉 쥐고 있는 현금만이 진짜 내 자산인 것입니다.. 집은 자산이 아니고 비용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나라가 IMF 를 겪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박경철님이 생각하는 IMF 극복 원인은 2가지 였습니다.. 넉넉한 자금과 상부상조 정신


넉넉한 자금은 뭐야 하시겠군요.. IMF 전 당시 우리나라 저축율이 24% 정도였답니다.. 세계 기네스에 오를 정도로.. 엄청난 양이었다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어느정도 자금이 축적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상부상조 정신입니다.. 국민들이 연대정신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자기 동네에서 물건사고 돈이 돌고 하면서 서로서로 도와주었다는 것입니다.. 자영업이 쉽게 망하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지금 저축율은 OECD 최하위권입니다.. 미국이 4.8% 인데.. 우리나라는 2.8% .. 가계부채는 1000조가 넘어가고.. 집값, 교육비 등으로 가계방 빚이 6천만원 이상.. 특히 중산층은 1~2억 빚을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연대정신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소비라는 것이 밑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동네에 있는 시장에서 물건사고.. 그 돈이 지역 내에서 돌고 돌면서 경제가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대형마트에 가서 물건사는.. 밑이 아닌 위로만 향하는 소비는 바람직한 형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강연이 끝나갈 때 쯤.. 박경철님이.. 청중에게 질문을 합니다...  중산층 멀쩡하십니까?
멀쩡한 중산층 얼마나 될까요?  멀쩡한 중산층이 있기는 할까요?.. 서민인 저는 멀쩡해지기 더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한 사회는 발목과 발목 사이가 투명한 끝으로 묶여있다고 합니다... 서로서로 돕고 살아야 합니다.. 하위 20%의 국민들의 경우 소득대비 2.5배의 부채를 안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래의 아픔을 보지않고.. 위만 본다면.. 불안한 경제 현실이 될 것입니다..


현금만이 내 자산입니다.. 부동산은 내 자산이 아닙니다.. 여유돈이 있다면.. 투자를 하기 보다는 부채를 없애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위험이 닥쳤을 때 준비가 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부채가 없을 때.. 그때가 투자할 시기라는 것입니다..

강연의 핵심은 부채를 줄이고.. 연대정신.. 즉 함께 사는 마음을 갖자는 것입니다...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대한 흐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연 내용 메모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포스팅을 한 것인지라.. 옮기는 과정에서.. 박경철님에 대한 오해나, 잘못된 내용이 없기를 바랍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어렵습니다.. 살기 어렵습니다..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도 다 잘먹고 잘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모두 잘 살아 봅시다.. 화이팅.. ^^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30 00:04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