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2 소금박람회(http://www.solarsaltfair.kr)

사람이 살아가려면 매일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 속에 다양한 재료가 들어갑니다. 다양한 재료 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그것. 바로 소금입니다.

그렇다고 소금을 무작정 많이 먹을수도 없습니다. 소금은 잘 먹어야 합니다. 어떤 소금을 잘 먹어야 되는지 궁금하신가요?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 '소금 박람회'를 찾아갑니다. 소금 그 신비를 하나씩 찾아내 보겠습니다.



2012년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소금박람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소금 박람회 테마는 '천일염의 세계화! 건강한 소금 섭취로부터'입니다.농림수산식품부, 전라남도, 신안군, 영광군에서 주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전라남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대요, 우리나라에서 연간 생산되는 천일염은 약 38만톤 정도 됩니다. 총 생산량의 87%를 전라남도가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중에서 신안군과 영광군에는 많은 염전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소금하면 전라남도인 것이지요.





 

이번 박람회의 테마는 소금, 그중에서도 '천일염'입니다. 천일염이란 바닷물을 염전에 가두고, 바람과 햇볕으로 수분을 증발시켜 얻는 소금을 말합니다. 이 세상에 소금이 천일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소금이 37%정도가 천일염입니다.

세계 소금 생산량의 60% 이상은 암염입니다. 암염은 바다였던 곳이 육지로 변하면서 물이 증발되어 소금이 돌처럼 변한 것을 말합니다. 이밖에도 바닷물을 여과조에 넣어 기계적으로 생산한 정제염, 천일염이나 암염에 열을 가해 불순물을 제거해서 만든 재제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소금은 천일염입니다. 드넓은 염전위에 하얀 소금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박람회에서도 그 모형을 만날 수 있습니다. 햇볕, 바람, 사람이 함께 어우러져야 만들 수 있는 천일염입니다. 천일염은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지중해, 홍해 연안, 미국, 중국 등 외국에서도 생산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천일염은 세계최고의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의 천일염은 외국의 것보다 염도가 낮습니다. 외국의 천일염은 염도가 90% 내외 입니다. 짜기만 하죠. 우리나라의 천일염 염도는 80~86%로 낮습니다. 하지만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입니다. 깊은 맛을 내는 고품질의 소금인 것입니다.





 

이렇게 고품질의 천일염을 생산하는데는 우리나라의 자연조건이 소금 생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천일염은 조수간만의 차이가 크고,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며, 햇볕이 쬐는 날이 많은 곳이 생산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형의 기울기가 완만한 갯벌이 염전으로 이용되는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서남해안입니다. 전라남도 지역인것이지요

우리나라의 갯벌은 세계 5대 갯벌에 속하는 양질의 갯벌입니다. 갯벌에 담긴 풍부한 미네랄과 유기물은 청정한 바닷물과 만나게 되고, 염전에서 맑은 바람을 만나 천일염에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순수한 자연의 힘으로만 만들어진 소금이 사람의 건강에도 좋을 것이구요..

이러한 소금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질까요? 먼저 바닷물을 저수지로 끌어오고, 증발지로 옮겨집니다. 이 과정 속에서 염도가 15도까지 올라가게 되고, 소금을 만들기 위한 함수가 됩니다. 해주(함수창고)로 옮겨집니다. 이는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릴 때 염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결정지로 옮겨지면서 염도가 25도로 올라가면서 소금이 결정됩니다. 소금이 적당하게 결정되면 소금을 모읍니다. 모아진 소금은 소금창고에 모아져서 자연탈수 과정을 거치고 소비자에게 팔리게 되는 것이지요 ..





 

다양한 소금생산도구




소금박람회에 걸맞게 박람회 곳곳에 소금이 많이 있었습니다. 순수한 하얀색의 소금이 많았지만, 사이사이 다른색깔의 소금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갯벌에서 자라는 풀인 함초를 이용한 소금, 대나무를 이용하여 만든 죽염은 익히 봐와서 낯익습니다. 상황버섯, 울금, 홍삼, 표고버섯 등 소금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재료와 함께 한 소금은 인상적입니다. 구운 소금은 색깔이 검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금은 먹어 볼 수도 있습니다. 알갱이 몇개만 집어서 맛을 봐도, 색다른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금은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다양한 시도들이 반갑습니다. 새로운 연구와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소금이 더욱 사랑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소금은 그동안 그 가치에 비하여 대접을 못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불과 몇 해 전 까지 우리나라의 천일염은 식품이 아닌 광물이었습니다. 2008년에서야 염관리법 및 식품위생법에 따른 식품공전의 개선으로 식품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의 천일염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소금으로 프랑스의 게랑드 소금이 있습니다. 게랑드 소금과 우리의 천일염을 비교해보면, 우리의 천일염 품질이 더욱 우수하다고 합니다. 염분은 낮으면서도, 사람에게 이로운 미네랄, 유기물 성분이 높은 것이지요.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 성분이 게랑드 소금에 비하여 국내 소금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몸에 이로운 마그네슘, 칼륨,칼슘 등 미네랄 성분은 우리의 소금이 게랑드 소금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금을 맛보면 처음에는 짠맛이 나지만 천천히 녹여 먹다보면 오히려 뒷맛은 짜지 않습니다. 달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품질 좋은 우리의 천일염, 이제는 제대로 된 대접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게랑드 소금은 우리의 소금보다 100배 더 비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의 기본이 되는 천일염입니다. 우리나라 음식의 가장 기본인 김치를 비롯해서 장아찌, 된장 등 소금이 꼭 들어가야 하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음식문화가 풍부한 것은 바로 좋은 품질의 천일염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세계속으로 뻗어가는 우리의 음식의 그 바탕에는 우리의 천일염이 있습니다. 천일염 결코 가볍게 볼 것이 아닙니다. 





 

박람회 기간 중에는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번 '2012 소금박람회'를 통하여 우리의 소금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잘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소금을 먹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고, 그 활용범위를 넓히기 위한 노력도 병행이 되고 있습니다. 박람회장에서 인상적인 것이 '소금동굴힐링센터'였습니다. 나무로 만들어진 건물 안에는 소금이 가득합니다. 그 안에 들어가 힐링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동굴 내부는 항상 20~23℃의 상온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세소금에 의하여 항염, 항균, 항산화 기능이 있고, 음이온과 원적외선은 호흡기 질환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소금을 먹지 않고 미용과 건강에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소금을 이용하여 지압을 하고, 마사지를 하기도 하고, 비누나 화장품을 통하여 더욱 예뻐지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소금을 통해 탈모예방, 비듬치료 등을 할 수 있고, 아토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건선피부와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합니다. 물론 전문가의 도움이 있어야겠죠? 




 


 

소금은 묵묵히 우리곁을 지켜왔습니다. 음식의 부패를 막아주기도 하였고, 음식의 맛을 더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소금을 통해서 우리 몸은 움직일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품질의 천일염을 갖고 있는 나라입니다.

하지만 천일염의 가치와 중요도,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에 비하면, 천일염에 대한 대접이 소홀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우리의 소금 천일염을 더욱 아껴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2012 소금박람회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우리의 소금 많이 사랑해주세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16:53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