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10월 중순에 들어서면서 날씨가 급 추워졌습니다. 추운 날씨가 반갑지 않지만 내심 기대하는 것도 있습니다. 겨울 먹거리 만날 시간이 가까워졌기 때문입니다. 겨울 먹거리 중 과메기를 만나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과메기가 가장 많이 나오는 포항 구룡포로 갑니다.

 

 

여름에 포항으로 1박 2일 출장을 겸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둘째 날 구룡포로 향합니다. 일본인가옥거리 구경하고 언덕으로 오르니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이 보입니다. 과메기를 워낙 좋아하기에 어떤 곳이지 궁금했습니다. 문화관은 입장료 관람료 없습니다.



 

 

문화관은 4층입니다. 1층은 기획전시실, 판매장입니다. 2층은 체험관, 과메기 연구센터 등이 있습니다. 물고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물고기도 있지만 큰 가자미도 헤엄치는 모습 볼 수 있습니다. 해저에 들어와 있는 기분도 느낄 수 있습니다. 포항의 명소를 배경으로 사진도 찍어 봅니다.




 

 

3층이 하이라이트입니다. 과메기와 구룡포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수 있습니다. 모형이지만 여러 가지 채소와 함께하는 과메기가 먹음직스럽습니다. 오른쪽은 과메기 고추장입니다.



 




 

덕장에서 과메기가 익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과메기는 통과메기와 배지기과메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과메기는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통으로 그래도 말리는 것입니다. 내장의 풍미가 살에 스며들어 맛이 풍성해집니다. 배지기과메기는 내장, 뼈, 머리를 제거하고 말리는 것입니다. 보통 먹는 과메기 형태입니다. 통과메기는 15일 정도. 배지기는 4일 정도 말립니다.



 

 

과메기는 11월부터 2월 사이에 만날 수 있습니다. 찬바람에 말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동해의 맑은 바람을 통해 꽁치와 청어는 과메기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과메기는 동해안 여러 지역에서 만들지만 포항이 전체 과메기 생산의 90%를 차지합니다. 과메기 하면 포항이고 구룡포입니다.



 

 

"과메기 우에 만드는교?" 과메기 만드는 과정을 사진으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항, 어획, 원료가공, 1차 세척, 널기, 2차 세척, 건조(숙성), 손질, 포장 등의 순서로 만듭니다.



 

 

 

제 주변을 보면 과메기 못 먹는 사람도 꽤 많습니다. 비린 맛이 강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더군요. 요즘은 손질을 잘해서 비린 맛은 거의 없습니다. 과메기 특유의 기름진 고소함이 좋습니다. 다시마 위에 과메기, 파, 마늘 마늘종 올리고 소주 한잔 하면 최고죠. 아~ 먹고 싶다.






 

과메기는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 말렸다 해서 관목청어에서 유해하였습니다. 동해에는 청어가 많이 잡혔습니다. 1960년대부터 동해에서 청어가 잡히지 않았습니다. 청어와 비슷한 영양성분을 가진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다시 청어가 잡히면서 청어 과메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꽁치는 주로 수입합니다. 꽁치 가격이 오르면서 과메기 가격도 오른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구룡포 일대는 '포항 과메기 산업 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구룡포 일대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과메기와 관련 있는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것입니다. 과메기는 산업적으로 육성할 만큼 과메기 매출은 상당합니다. 과메기 매출액을 검색해 보니 2014년에 760억 원까지 나왔다더군요. 2013년에는 5,700t을 생산했고요. 아쉽게도 지금은 생산량과 매출액이 줄고 있습니다.



 

 

 

과메기 효능에 대해서도 전하고 있습니다. 과메기에서 나오는 오일을 이용하여 비누를 만들고 있답니다. 과메기 오일에 허브를 좀 넣고요. 과메기 비누에는 핵산, 비타민, 오메가3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이 담겨 있답니다. 진짜 과메기 비누가 있더군요. 피부에 좋을 것 같습니다.



 

 

 

과메기와 소고기를 비교한 것에도 눈길이 갑니다. 소고기 대비 단백질, DHA, 칼슘 등이 높다고 적고 있습니다. 과메기는 고도불포화 지방산인 EPA, DHA 등의 함량이 높습니다. 숙취 해독에도 좋다네요. 그래서 과메기 안주로 술 마시면 덜 취하나 봅니다. 그래도 과음은 금물.



 

 

 

허영만 화백의 식객에서도 과메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집에 식객을 갖고 있어서 다시 읽어봤습니다. 서울에 살아서 과메기 맛을 모르던 사람이 포항으로 내려갑니다. 포항에서 과메기 맛에 빠져서 예정보다 더 오랫동안 포항에 머문다는 이야기입니다. 허영만 화백도 처음에는 과메기 맛을 몰랐답니다. 선물 받은 과메기를 구워 먹었다더군요. 지금은 맛있게 잘 드신답니다. 그래서 만화도 그린 것이고요.



 

300x250




 

구룡포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신라시대 장기현감(현감은 지금으로 치면 시장이나 군수)이 마을 순찰하던 중 천둥과 폭풍우가 몰아쳤습니다. 이때 10마리의 용이 승천하더랍니다. 1마리가 떨어지더니 바다가 붉게 물들고 폭풍우가 멈췄답니다. 9마리만 승천했다 해서 구룡포(九龍浦)가 되었습니다.



 

 

 

1945년 구룡포조선소에서 건조하여 1980년까지 실제로 조업하던 어선인 '유명호'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동해에서는 꽁치, 서해에서는 조기를 잡으러 다닌 배입니다. 항상 물고기로 가득했던 만선의 꿈을 간직한 배입니다. 구룡포항은 동해에서 손꼽히는 어항입니다. 1923년 방파제를 만들고 일본인들이 모여들면서 크게 성장합니다. 그래서 일본인가옥거리도 남아 있는 것이고요. 많은 수산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게는 구룡포가 어획량 1위입니다.



 

 

 

구룡포의 9가지 맛. 오징어, 백고동, 참문어, 고래고기, 대게, 물회, 전복, 성게. 그리고 과메기. 완전 맛있는 수산물들을 구룡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구룡포 옛 모습



 

 

 

구룡포의 옛집



반응형




 

4층으로 올라왔습니다. 해양생태관에서는 각종 해양생물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4층에서는 체험,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제트스키를 타고 시원하게 바다를 가르며 나갈 수 있습니다. 모션슈팅이라고 해서 볼풀(Ball Pool)에서 영상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모래 놀이도 있고요.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곳곳에 아이들이 재밌게 놀 수 있는 체험, 놀이 공간이 많습니다. 3층에 증강현실 체험도 있습니다.



 

 

 

4층에 카페도 있습니다.



 

 

 

4층에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로 나가면 구룡포항, 마을과 함께 탁 트인 구룡포의 바다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바다를 마주하며 농사를 짓고, 물고기를 잡으러 나가는 구룡포 사람들의 삶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 벽면에 어화만대(漁花滿臺)라고 적혀 있는 것이 인상적이어서 옮겨 적습니다. "밤바다 수평선 가득 고깃불(漁花)이 꽃으로 피는 구룡포. 축항을 돌아나간 저녁을 배웅하고, 만선으로 돌아오는 아침을 마중하며 바다는 사람을 사람은 바다를 보며 산다. 자자손손 어화 만발할 여기 구룡포. 풍어의 바다와 풍요의 지절을 기원한다.



 

 

 

과메기 단상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을 나왔습니다. 옛날 국민학교 시절에나 볼 수 있던 동상이 서 있습니다. 동상 아래에는 '충효'라 쓰여 있고요. 동상 뒤에 있는 아라 예술촌,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자리는 구룡포동부초등학교가 있던 자리입니다. 학교가 지금 폐교되었고 그 자리에 문화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소규모 학교가 사라지는 것은 안타깝습니다. 마을의 구심점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과메기는 구룡포의 겨울바람으로 말려 바다의 풍미가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과메기에는 바람이 전하는 향기가 담겨 있습니다.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에서 만난 과메기는 단순한 술안주가 아니었습니다. 포항과 구룡포의 삶이 찐하게 녹아들어 간 명품입니다. 여름이어서 과메기를 만나지 못한 것은 아쉽습니다. 겨울이면 과메기 문화관에서 과메기 말리는 모습도 볼 수 있다는군요. 찬 바람 부는 계절 좋은 사람과 과메기에 소주 한잔하고 싶습니다. 같이 드실래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10)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2)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6 14:2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