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도 일몰

2021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떠나가는 시간의 아쉬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연말이면 일몰 풍경을 만나고 싶습니다. 지는 태양을 바라보면 제 자신을 격려하고 토닥여 줄 수 있습니다. 한반도 남서쪽에 홍도라는 섬이 있습니다. 올해 여름 홍도에서 만난 멋진 일몰을 전하고자 합니다.

올해 여름 홍도, 흑산도 묶어서 1박 2일 여행길에 오릅니다. 원래는 2박 3일인데 바다 날씨가 좋지 않아 일찍 나왔습니다. 목포에서 배를 타고 2시간 30분을 가면 홍도에 도착합니다. 홍도에서 해산물로 배를 채우고 전망대를 올랐습니다. 해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태양의 황금빛은 점점 홍도를 황금빛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바닷가로 내려가 일몰을 맞이해야겠습니다.

홍도는 땅콩처럼 생겼습니다. 가운데가 쏙 들어갔습니다. 일몰을 보기 위해서 쏙 들어간 부분의 서쪽으로 향합니다. 홍도항에서 고갯길을 넘어가면 됩니다. 서쪽으로 넘어오면 몽돌 해안이 나옵니다. 홍도해수욕장, 몽돌해수욕장(해변) 등으로 불립니다. 홍도 주민들은 '빠돌해변'이라고도 한다는군요. 서쪽으로 빛이 내려온 것이 보입니다.

바닷물이 깨끗하고 맑습니다.

동글동글한 몽돌이 귀엽습니다. 홍도의 몽돌 중에는 줄무늬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홍도를 이루고 있는 기반암이 규암(변성퇴적암)이기 때문입니다. 몽돌 위에 앉습니다. 몽돌이라 옷에 뭐가 묻을 일은 없습니다. 모래해변이었어도 앉았을 것입니다. 바닷속 풍경이 자동으로 앉게 만듭니다.

몽돌해수욕장 주변으로 횟집이 3곳 정도 있습니다. 횟집에서 노을 지는 거 보면서 회 한 점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횟값은 자연산이라 가격대가 있더군요. 혼술은 못하겠다는.

몽돌 위에 앉아 일몰을 바라봅니다. 바닷물이 잔잔하게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합니다. 물소리가 아름답습니다. 마음을 평화롭게 안정감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시간이 점점 흐르고 태양과 바다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바다는 점점 붉게 물들어 갑니다. 배 한 척이 포인트를 잡아주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홍도(紅島)가 점점 붉게 물들어 갑니다. 홍도의 바위가 붉은색이어서 홍도라 부릅니다. 일출, 일몰 때 태양 빛으로 섬 전체가 붉게 물든다 해서 홍도라고도 합니다.

몽돌해수욕장 옆으로 길게 다리(?)가 있습니다. 다리 끝에 가면 태양을 좀 더 가깝게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리 끝에는 커플이 와서 멋진 일몰을 즐기고 있습니다. 보기 좋습니다. 좀 전에 홍도 들어온 사람이 수백 명입니다. 일몰 보러 온 사람인 손에 꼽을 정도네요. 다들 어디 갔지?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일몰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 사이에 바닷가에 나갔던 어부는 배를 몰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리 끝으로 가서 각도를 바꾸니 태양이 달리 보입니다. 태양이 수평선으로 점점 빨려 들어갑니다. 수평선 위에 살짝 구름이 낀 것이 야릇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일출보다 일몰이 더 로맨틱합니다. 여행 다니면서 일몰을 여러 번 봤습니다. 섬에서 보는 일몰은 느낌이 다르더군요. 험한 여정을 해치고 만나는 것. 어딘가에 고립된 곳에서 만나는 것 등등 복합적인 마음이 들어서인지 홍도의 일몰이 특별하고 예쁩니다.

태양이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면서 바다와 점점 가까워집니다. 오메가를 기대합니다. 구름에 살짝 가리면서 바다로 들어가기 직전입니다. 오메가는 욕심이었습니다. 오메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예쁜 일몰입니다.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섬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하고 아름다운 시간이고 일몰입니다. 안녕 잘 가

이제는 낮과는 이별하고 밤을 맞이할 때가 왔습니다. 태양이 사라졌어도 홍도의 밤은 어둡지 않습니다.

몽돌해변에도 어둠이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여름날 홍도는 원추리꽃이 피어납니다. 푸른 산 위에 노란 원추리가 보석처럼 총총히 박혀 있습니다. 홍도에서만 자생해서 '홍도 원추리'라는 독립된 품종입니다. 다른 원추리에 비해서 꽃이 크고 아름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꽃이 지면 원추리 잎을 잘라서 지붕도 올리고, 광주리 같은 생필품도 만들었습니다. 원추리 잎을 나물처럼 먹기도 했습니다. 홍도에서는 원추리꽃 축제도 열립니다.

여기는 가고 싶은 섬 신안 홍도입니다. 홍도는 행정구역상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홍도리입니다. 홍도리는 홍도 1리, 홍도 2리로 나뉩니다. 1678년부터 사람이 살고 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저녁 먹고 방파제로 나왔습니다. 밤바다를 만나고 싶었습니다. 낮에 찾았던 포장마차 거리에는 밤에도 손님이 끊이지 않습니다. 포장마차 거리는 해녀촌이라고도 불립니다. 홍도 해녀분들이 잡은 자연산 해산물을 판매합니다. 해산물은 낮에 먹었으니 패스. 저는 마트에서 캔맥주 두 캔을 사서 나옵니다. 밤바다를 바라보면서 분위기 잡아 봅니다. 낭만과 청승 사이에서 분위기를 즐겨봅니다. 홍도 마트에서 통닭도 판매합니다.

낮에 북적이던 여객선 터미널은 조용하네요. 저도 힘겨웠던 하루를 마감하고 숙소로 돌아갑니다. 그렇게 홍도에서의 하룻밤이 저물어갑니다.

오래전부터 가보고 싶었던 홍도입니다. 떠나기 전에는 굉장히 멀게 느꼈습니다. 섬에 들어갔다가 나와보니 마음의 문제였습니다. 물론 배 타고 2시간 넘게 가니까 멀긴 하지요. 홍도를 애정 하는 마음이 있다면 거리는 짧아질 것입니다. 지금 제 마음이 그래요. 홍도에서 멋진 일몰도 만나고, 홍도에서의 추억이 점점 쌓여 갑니다. 다음 날 아침에는 배 타고 홍도 한 바퀴 돌아봅니다.

목포에서 홍도 가는 길. 멀어도 꼭 가보고 싶었던 길

목포에서 홍도 가는 길 경기도에 사는 저는 남도여행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과 거리가 멀어서 쉽게 도전할 수 없습니다. 운 좋게 시간이 맞아서 홍도, 흑산도 여행길에 오릅니다.

raonyss.tistory.com

그리드형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10)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2)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5 14:35
세로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