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2023 하반기 평택 모바일 스탬프 투어

여행지에서 스탬프를 찍으며 여행하는 것을 스탬프 투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수첩에 스탬프를 직접 찍어서 표시했습니다. 지금은 모바일로 스탬프를 찍습니다. 평택에서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했습니다. 

평택시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평택 8경 코스와 놀고먹고 코스가 있습니다. 평택 8경은 평택의 대표적인 명소 8곳을 선정한 것입니다. 놀고먹고 코스는 평택 8경에는 들지 않았지만 가볼 만한 가치가 있는 명소 8곳입니다. 평택 8경 코스 8개와 놀고먹고 코스 8개를 상반기, 하반기 4개씩 나누어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진행합니다.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즐기기 위해서는 '스탬프 투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과 로그인까지 합니다. 저는 놀고먹고 코스 하반기 코스로 선정된 4곳 서정리 전통시장, 웃다리문화촌, 송탄관광특구, 정도전 유적지를 살펴보고 스탬프 찍습니다. 저는 평택이 고향이고 지금도 평택에 살고 있습니다. 평택을 잘 안다지만 테마를 가지고 여행하니 평택이 달리 보입니다.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서정리 전통시장입니다.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을 작동한 상태에서 시장 입구에 들어서니 휴대전화 진동이 울립니다. 모바일 스탬프 존에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서둘러 휴대전화를 터치하여 스탬프 찍습니다. 


 
 
 

1905년 경부선 철길이 개통할 때 서정리역도 만들어집니다. 서정리역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고 시장이 만들어집니다. 서정리 전통시장은 100년이 넘는 역사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상설시장으로 운영합니다. 2, 7, 12, 17, 22, 27일에는 정기 오일장이 열려 더 많은 상인과 손님이 만납니다.  
 
 
 
 
 





서정리역은 일반 전철과 광역 전철이 모두 정차합니다. 하루 6회 무궁화호 열차도 정차합니다. 수도권 전철 운영하면서 기차 정차 횟수가 줄었습니다. 서정리역을 넘어가면 고덕국제신도시입니다.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서정리역 일대가 더욱더 북적입니다. 
 
 
 
 
 

서정(西井)이라는 지명은 서두물에서 왔습니다. 서쪽에 좋은 우물이 있다는 뜻입니다. 장터에 나온 사람들이 마셨다 하여 장터우물이라고도 했고요. 서정리역 근처에 우물을 복원하였습니다. 우물물을 마실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웃다리 문화촌입니다. 이곳은 서탄초등학교 금각분교였습니다. 폐교되었습니다. 2006년 평택교육지원청으로부터 평택시가 무상 임차합니다. 평택문화원이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개방하고 있습니다. 2020년 농림수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한 제7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 농촌 빈집 유휴시설 활용 우수사례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웃다리 문화촌에 들어서니 휴대전화 진동이 울립니다. 스탬프존에 들어왔다는 알립니다. 화면 아래 '눌러서 스탬프 획득'을 누릅니다. 그러면 스탬프가 찍히고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에 저장됩니다. 





다양한 전시가 열리는 웃다리 문화촌




 

웃다리 문화촌은 옛 학교 건물과 운동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학교 건물은 전시관과 체험장으로 사용합니다. 전시관 구경에 입장료, 관람료 없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체험비는 있고요. 학교 운동장은 잔디가 깔려 있습니다. 맘껏 뛰어놀 수 있습니다. 운동장이 자그마합니다. 옛날 학교 분위기가 남아 있어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나왔습니다. 무한도전, 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등을 촬영했습니다. 
 
 
 
 
 

 
 
 
 
 

옛날 초등학교에 가면 꼭 있는 책 읽는 소녀 동상






세 번째 코스는 신장 쇼핑몰입니다. 신장 쇼핑몰에 들어서는 순간 휴대전화 울립니다. 자연스럽게 스탬프 획득합니다.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은 스탬프 찍고 저장만 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과 연계하여 여행지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스탬프 있는 곳까지의 거리도 나옵니다. 


 


신장 쇼핑몰은 평택오산미공군기지 정문 앞에 있습니다. 평택 정확히는 송탄에 있지만 오산기지(OSAN AB_Air Base)라 불립니다. 미군기지가 오산시에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산기지라 불리는 것은 6·25 전쟁 때 오산에 기지가 처음 생겼기 때문입니다. OSAN 이란 발음이 쉬운 것도 오산시지라 불리는 이유입니다. 평택시에서는 기지 이름에 혼란을 줄이기 위해 '평택오산미공군기지'라 부르고 있습니다.
 
 
 
 
 

 
 
 
 
 

평택오산미공군기지는 한반도 전체 하늘을 통제하는 중요한 군사기지입니다. 기지 정문 앞으로 신장쇼핑몰이 있습니다. 신장쇼핑몰 일대는 송탄관광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신장쇼핑몰 안에 시장은 평택국제중앙시장이라 불립니다. 전통시장이지만 외국 문물을 함께할 수 있는 국제시장입니다. 신장쇼핑몰 입구에 비행기 장식이 있습니다.

 
 
 
 

신장 쇼핑몰은 평택의 이태원, 리틀 이태원, 송프란시스코 등의 별칭으로도 불립니다. 별칭에서 알 수 있듯이 외국 느낌이 많이 나는 거리입니다. 미군기지에서 근무하는 군인, 직원과 그들의 가족 등 외국인 많이 찾는 거리입니다. 외국인이 쇼핑도 하고 유흥도 즐깁니다. 요즘은 외국 분위기를 즐기고 싶은 한국 관광객들도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신장 쇼핑몰 일대에서는 수시로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주말에는 폴리마켓, 버스킹 등이 열리면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미군기지 앞으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들이 있습니다. 특히 햄버거는 송탄 신장쇼핑몰만의 맛과 분위기로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방문한 곳은 진위면 은산리에 있는 정도전 유적지입니다. 스탬프 획득합니다. 




 

정도전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까지 정치가이자 유학자, 혁명가입니다. 자는 종지(宗之). 호는 삼봉(三峯), 시호는 문헌(文憲)입니다. 성리학(신유학) 이념에 기초한 중앙집권적 관료제 국가인 조선 왕조 성립에 핵심적인 공헌을 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조선의 개국공신입니다. 


 


정도전 유적지 높은 곳에는 정도전 사당인 문헌사가 있습니다. 사당 내부에는 정도전의 위패와 영정이 모셔져 있습니다. 평소에는 사당을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문틈으로 사당 안을 살펴봅니다. 문헌사 안에는 유학으로도 으뜸, 나라에 대한 공적으로도 으뜸이라는 뜻의 유종공종(儒宗功宗)이라는 현판이 중앙에 걸려 있습니다. 
 




정도전이 평택 출신은 아닙니다. 정도전의 장손이 용인 현령으로 왔다가 진위면 은산리에 정착하면서 사당을 만들었습니다. 은산리 일대는 봉화 정씨 집성촌입니다. 정도전 유적지 안에 삼봉문학관 삼봉기념관이 있습니다. 삼봉은 정도전의 아호입니다. 삼봉기념관에는 정도전의 초상화, 삼봉집 목판, 유배 생활 당시 부인에게 보낸 서간문 등이 있습니다.   
 





4개의 스탬프를 다 찍었습니다. 평택시에서는 스탬프를 다 찍은 여행자에게 추첨으로 선물을 줍니다. 스탬프 투어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후기를 작성하고 선물 신청 후 설문에 응답하면 됩니다. 평택 8경 코스, 평택 놀고먹고 코스 각각 매달 50명씩 지금 할 예정입니다. 저도 선물 신청했는데 당첨되면 좋겠습니다. 스탬프 찍으며 다니니 성취감도 있고 재밌습니다. 스탬프 투어로 평택을 즐겁게 만날 수 있습니다. 
 
상반기 놀고먹고코스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raonyss.tistory.com/2784

평택 놀고먹고 코스 모바일 스탬프 투어. 평택 가볼만한 곳

평택 모바일 스탬프 투어(놀고먹고 코스) 평택시에서는 평택의 가볼 만한 곳을 묶어 스탬프 투어를 진행합니다. 종이 들고 다니며 스탬프 찍는 것은 옛날입니다. 이제는 모바일로 스탬프 찍고

raonyss.tistory.com

 

* 본 포스팅은 평택시청 블로그에 기고한 글을 수정 발행한것입니다.
 

 

300x250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10)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2)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8 16:0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