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부대찌개다.. 송탄 김네집

평택,안성 2010. 1. 14. 06:26 Posted by 라오니스


반응형
김네집 부대찌개

요즘 날씨 정말 춥습니다.. 이렇게 추운날은 뜨끈한 찌개에 소주 한 잔 먹으면 최고죠...  찌개 종류는 수없이 많지만.. 오늘은 '부대찌개'를 드셔보심이 어떠실지요... 부대찌개 다 거기서 거기 아니야? 라고 물으신다면.. 섭하죠... 진짜 제대로 된 부대찌개 맛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송탄부대찌개의 원조격으로 불리는 '김네집'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대찌개하면 떠오르는 동네가 2곳이 있습니다... 의정부와 송탄.. 이 두 곳의 공통점이라면..  한국전쟁 이후에 미군이 주둔한 지역이라는 것이지요..  미군부대를 통해 햄, 쏘시지 같은 것들을 구하기 쉽기에.. 부대찌개가 자연스럽게 발달했으리라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대찌개 주문을 하면.. 넓대대한 후라이팬 하나가 올라옵니다..

그러면 의정부와 송탄 중에서 어디가 더 맛있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무조건 송탄이라고 답을 합니다..  왜냐면 제가 살고 있는 곳이 송탄이거든요..  그래서 의정부가 고향인 친구를 만나면, 서로 자기네 동네 부대찌개가 맛있다고 싸우기도 합니다.. ㅋㅋ



의정부는 알아도 송탄은 낯선분들이 많을 텐데요.. 현재 송탄은 행정구역상 평택시로 되있지만.. 10여년 전만해도 송탄시로 따로 불린 동네입니다.. 송탄이 도시로서 발달한 것은 커다란 미군부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가운데 'OSAN AB' 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곳이 바로 오산비행장이라 불리는 미군부대 정문입니다.. 미국 제7공군 사령부가 있지요... 미국대통령이 한국 오고갈때.. 이곳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부대이름은 오산이지만.. 실제 위치한 곳은 송탄이에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라이팬 뚜껑을 열어 젖힙니다... 고기와 쏘시지와 더불어.. 김치와 각종 야채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포인트라 할 수 있는 치즈 한 장이 살포시 올라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찌개가 팔팔 끓고 있습니다.. 일하시는 아주머니가 수시로 봐주십니다.. 그러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일정량의 마늘을 투하시킵니다.. 그러면서 찌개맛이 더 살아나지요..

햄과 쏘시지가 들어가는 부대찌개가 우리음식이냐 아니냐를 생각해 볼 수도 있을텐데요.. 허영만 화백은 식객 6번째 이야기에서.. 한국전쟁이 끝나고 60년이 지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음식이 되었기에  우리음식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나 국물이 들어가면서 보다 더 한국적인 맛이라는 것입니다.. 부대찌개가 있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다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송탄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송탄부대찌개라고 해서 시키면.. 반찬이 다양하게 나오죠.. 하지만.. 원조에서는 김치 하나만 나옵니다.. 처음 이곳을 오는 분들은 썰렁한 상차림에 놀래기도 하지만.. 먹다보면 맛있는 찌개에 많은 반찬은 필요없음을 느끼게 됩니다..

사실적으로 송탄쪽에서는 ㅊ 집이 부대찌개로 인지도가 높죠.. ㅊ 집의 시작이 이곳 김네집입니다.. ㅊ 집의 맛이 김네집과 큰 이가 없다지만.. 좀 불친절하고.. 이왕이면 원조로 가서 먹자는 의미로다.. 송탄 본토박이들은 김네집을 더 처주는 분위기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찌개가 보글보글 끓으면.. 밥에다 넣고 함께 먹어도 좋구요.. 밥을 아주 푸지게 많이 줍니다. 밥은 무한리필.. 밥도 좋지만.. 역시 소주 한 잔 들어가면 최고죠.. 다른 지역에서 저 보겠다고 지인들이 종종 오는데.. 부대찌개 몇 번 먹여놨더니.. 이제는 저 보다는.. 부대찌개 먹으러 온다는군요..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더기를 다 먹으면.. 라면사리로 마무리 해줍니다.. 라면도 그냥 라면이 아니고... N 라면회사에서 나온 매운 ㅅ 라면을 넣습니다. 면만 넣고 스프는 안넣어요... 이 자체만으로도 소주 한 병이 그냥 들어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격표 봐주시구요.. 메뉴가 단순하죠?.. 메뉴 많은 집 치고.. 제대로 된 집 별로 없죠.. ㅋㅋ




지도 보면 김네집 표시 옆에 단선철도가 있는데.. 그것이 미군부대로 들어가는 철도입니다.. 좌측에 보면 넓은 공터가 보이는데.. 그곳이 바로 미군부대이구요..

시장 구석에 있어서 찾아가기가 좀 힘든편인데요.. 송탄 이외의 지역에서 온다면.. 전철 1호선 송탄역 5번 출구로 나와서 내리막길로 10분 정도 걸어가면 공용주차장이 나옵니다. 거기서 좌회전해서 사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되구요.. 자동차는 공영주차장 부근에 차 세우고 역시 시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송탄버스터미널에서 평택방면으로 200m 올라가면 지산동사무소가 있는데 그 옆에 분점이 있습니다..

날씨가 정말 춥습니다.. 저희집은 보일러까지 말썽이어서 더 난감해요.. ^^;; .. 추운날씨에 뜨끈한 부대찌개의 온기가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부대찌개에 소주 한 잔 하고 싶으신분은 송탄으로 고고고.. ㅎㅎ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9)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1)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0 06:57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