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화도 화문석

사회, 지리 교과서를 보면 각 지역의 특산물에 대해서 소개를 합니다. 그중에서 강화도 특산물로는 인삼, 화문석, 새우젓 등이 나옵니다. 화문석? 이게 뭔지 잘 모르겠더구만요. 돌인가? 돌이 무슨 특산물이야? 하는 엉뚱한 생각. 지금 어른이 되어서 화문석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화문석이 뭔지 알았다고는 하지만 이게 또 제대로 안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대충 알고 넘어가기에 화문석이 갖고 있는 힘은 대단합니다. 강화도에는 화문석 테마마을이 있을 정도로 화문석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농촌에 활력을 주는 특산품으로써의 역할도 기대되는 화문석입니다. 


 

화문석마을은 인천광역시 강화군 송해면에 있습니다. 마을에서는 화문석의 재료가 되는 왕골을 직접 재배하고 왕골을 이용하여 화문석을 만듭니다. 화문석을 테마로 하여 농촌체험 관광까지 할 수 있는 마을입니다. 마을에서 준비하고 있는 농촌체험으로는 우선적으로 화문석 만들기 체험이 있습니다. 화문석 만들기 체험은 연중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 계절별로 농가에서 민박도 하고, 각종 농작물 수확, 두부 및 순무김치 등을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화문석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기 위하여 화문석문화관으로 향합니다. 매표소 표기도 화문석으로 예쁘게 만들었습니다. 입장료는 1,000원입니다. 그렇게 크지 않은 공간이지만 화문석 작품을 볼 수 있고 화문석의 재료가 되는 왕골에 대해서도 제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화문석입니다. 한 번쯤은 다 보셨을 것입니다. 화문석을 한자로 풀어보면 꽃 화(花), 무늬 문(紋), 자리 석(席)입니다. 쉽게 말해서 꽃무늬 돗자리입니다. 과거에는 꽃무늬를 많이 넣었을지 몰라도 요즘은 다양한 문양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단순히 돗자리로써 뿐만이 아닌 하나의 작품으로서의 화문석입니다. 




 

왕골, 밀짚, 갈대, 닥나무, 띠 등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화문석의 재료는 왕골입니다. 강화도 일대는 질 좋은 왕골이 생산되고 있어서 화문석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왕골뿐만이 아니라 우리 조상들은 여러 가지 풀을 이용하여 필요한 도구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짚을 올려 초가집도 만들고 각종 농기구도 만들어 사용했고요.




 

이것이 화문석의 주 재료인 왕골입니다. 왕골은 왕굴, 완초 등으로도 불리는데 왕골의 줄기를 이용하여 화문석을 만들게 됩니다. 잎은 신발, 바구니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줄기, 잎 등 버릴 것 하나 없는 왕골입니다. 왕골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랍니다. 그중에서도 강화도의 왕골의 질은 아주 뛰어납니다. 강화도 왕골은 조생종으로서 성질이 강하고 부드러우며 빛깔이 곱습니다. 




 

강화도에서는 모내기를 두 번 합니다. 벼를 재배하는 모내기와 왕골을 재배하기 위한 모내기입니다. 왕골 모내기는 벼 모내기보다 일찍 합니다. 수확은 7월 말에서 8월 초 경에 이루어집니다. 방동사니과에 속하고 1년생 초본 식물입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서 재배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화도와 중부 이남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왕골을 이용하여 화문석을 만드는 모습을 재연하고 있습니다. 화문석 만들기가 보통 힘든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왕골에서 화문석으로 탄생하기까지 60만 번의 손길이 가야 된다고 하니 그 정성이 대단합니다. 왕골을 심고, 수확하고 이것을 다시 쪼개고 말리고 왕골에 색을 입히기까지의 과정은 사람의 손 하나하나 거쳐야 하는 일입니다. 거기에 정밀하게 도안을 만들어 내는 일까지 더해지면 단순한 특산품을 너머 예술이 되는 것입니다.




화문석 짜는 틀입니다. 화문석 하나 만드는데 2~3명이 한 조가 되어 7~10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고드레돌 하나하나 넘기는 소리는 강화도 곳곳에서 울리고 있습니다. 요즘 기계화, 중국산 등으로 넘쳐난다고 하지만 한 땀 한 땀 이태리 장인의 솜씨보다 더 뛰어난 강화도 화문석인 것입니다.

화문석 만드는 순서를 정리해봤습니다..
1. 날실을 고드레돌에 감고 날실 두 개를 하나로 묶어 1.5cm 간격으로 자리틀에 매답니다.
2. 왕골 속감을 겉감으로 감싸 한데 모아서 엮고, 무늬는 도안에 따라 색왕골을 덧대고 엮습니다.  
3. 휘감은 두쪽 왕골은 남겨두고, 세 번째 왕골을 꺾어 휘감아 안감 속으로 넣어 엮습니다.
4. 화문석이 다 짜이면 나일론 실을 매듭지어 완성합니다.




 

화문석으로 병풍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화문석을 언제부터 만들었을까요? 문헌에 의하면 신라시대부터 만들기 시작되어 고려 때 활성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조선시대에 수요가 급증했고요. 고려 때는 개성인삼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이었습니다. 조선 시대 때에는 외국 사신에게 주는 선물로서 화문석의 인기가 높았다고 합니다. 화문석의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화문석이 과거의 유물이고, 전통가옥에만 어울리지는 않습니다. 현대의 아파트와 같은 주거형태에서도 화문석은 빛이 날 수 있습니다. 화문석은 윤기가 좋고, 통풍효과가 탁월합니다. 여름철에는 땀, 습기를 흡수해주고 겨울에는 외부로부터의 차가운 공기를 막아줍니다. 오래 사용해도 부스럼이 없습니다. 화려한 듯하면서도 소박한 무늬는 화문석의 품격을 더욱 높여줍니다.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효과 만점입니다.




 

왕골로 화문석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삼합, 사주함을 비롯하여 다양한 생활도구도 만듭니다. 




 

가방과 모자도 만들 수 있군요. 이렇게 만드는데 20일 정도가 걸렸다고 하니 정성이 대단합니다. 왕골로 만든 이러한 제품들은 자연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재료를 알지 못하는 화학재료를 사용한 것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그래도 역시 화문석이 제일 멋있습니다. 과거에는 화문석의 무늬로 용, 호랑이, 십장생 등을 많이 그려 넣었답니다. 그냥 단순히 생각해봐도 이런 것들만 그려 넣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은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강한 무늬를 넣어 화문석의 감춰진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강화도에서만 화문석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강화도 화문석이 특히 유명한 것은 문양의 영향도 있습니다. 조선시대 왕실로부터 특별한 문양이 들어간 화문석을 만들라는 명이 떨어집니다. 당시 강화도에 있는 한충교라는 분이 명에 따라 문양을 만들고 이후 강화도의 화문석은 더욱 유명해집니다. 문제는 가격. 저기 벽에 걸려 있는 작품 하나가 1,000,000원이라고 되어 있더군요. 
 


 
화문석문화관에서는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로 화문석도 만들고, 핸드폰 고리도 만듭니다. 체험비용은 1인당 5,000원이고 1~2시간 정도 걸립니다. 체험 하려면 미리 예약해야 되요. 취미로 왕골 공예를 배우기 위한 과정도 있습니다. 주2회(수, 금)에 이루어지고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강화도 화문석 문화관은 인천광역시 강화군 송해면 양오리에 있습니다. 032-930-7000

현대 공업사회는 기계화, 자동화가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수작업으로 천천히 만드는 것이 희귀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농촌과 어촌에는 지역별로 다양한 특산물이 있습니다. 그 특산물들을 앞으로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상상하면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런 무형의 자산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보호하는 노력이 있어야겠습니다. 앞으로 화문석과 왕골의 가치가 더욱 빛 나기를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10)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2)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6)
평택,안성 (14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4-25 14:35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