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하루 2번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제부도

경기도 2008.06.08 11:57 Posted by 라오니스


제부도

경기도 화성 앞바다는 하루에 두 번씩 갈라집니다. 갈라진 틈 사이를 지나 들어가면 제부도 라는 작은 섬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부도는 옛부터 육지에서 멀리 바라보이는 섬이라는 뜻에서 '저비섬' 또는 '접비섬'으로 불렸습니다. 조선 중엽 이후에는 송교리와 제부로를 연결한 갯벌 고랑을 '제약부경(濟弱扶傾)' 이라고 하였습니다. 제약부경이란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뜻입니. 제약부경의 '제'와 '부'를 따와 '제부리(濟扶里)'로 불리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제부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청소비 명목으로 입장료를 내야 한다.




제부도에 들어가기 위해 물길이 열렸습니다. 갯벌 사이로 들어가는 길이 시원합니다. 매표소가 있는 서신면 송교리에서 제부도까지 약 2.3㎞ 정도 됩니다. 썰물에 물길이 드러나기 시작해 밀물로 덮일 때까지 약 6시간 동안 바닷길이 열리게 됩니다. 



 모래사장 앞에는 주로 조개구이와 바지락칼국수를 파는 식당이 즐비합니다. 조개구이는 3만원정도 시키면 어른 3~4명이서 잘 먹을 수 있었습니다.



서해안과 남해안 곳곳에는 남한 국토의 약 2.4%인 2,393㎢의 갯벌이 발달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약83%의 갯벌이 서해안에 분포해 있습니다. 서해안의 갯벌은 캐나다 동부해안, 미국 동부해안, 북해 연안, 아마존 강 유역과 더불어 세계 5대 갯벌 가운데 하나로 손꼽힙니다. 

서해안에 갯벌이 넓게 발달한 이유로 먼저 조차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천이 공급한 점토, 실트 등의 퇴적물이 해안을 따라 멀리까지 이동하여 광활한 갯벌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갯벌은 경사가 완만하고 주변에 강 하구가 발달하여 육지에서 끊임없이 토사가 공급되는 곳에 발달합니다. 서해안은 한강, 금강, 영산강 등 큰 강들이 유입됩니다. 셋째로 해안에서 침식된 물질과 육지에서 공급된 토사가 차곡차곡 쌓일 수 있을 만큼 파랑(파도)이 세지 않아야 합니다. 서해안은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고, 작은 만이 많아서 이런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제부도 갯벌이 펼쳐져 있습니다. 갯벌은 해양 생태계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공간입니다. 갯벌의 생산성은 육지보다 아홉 배 정도 높습니다.  우리 식탁에 오르내리는 해산물의 2/3 이상이 갯벌에서 생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내는 것들입니다. 갯벌에 서식하는 많은 생물들은 염생식물과 함께 하천에서 바다로 유입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해안 지역에서 적조가 잘 발생하지 않는 것은 갯벌의 정화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갯벌은 뛰어난 자정능력을 갖고 있으며, 생태계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곳입니다. 이런 갯벌에 지속적으로 인위적인 힘을 가한다면 해양생태계는 파괴될 것이고, 인간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화성의 경우 화옹지구 간척으로 인하여 화성주변의 갯벌이 많은 부분 사라졌다고 합니다.




멀리 보이는 두개의 바위가 매바위입니다.

예전에 제부도에서는 땅콩농사가 잘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쥐와 같은 설치류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먹이로 하는 매, 황조롱이 등의 맹금류가 번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번식한 매들이 이 바위에서 먹이를 먹거나 휴식을 취했다고 해서 매바위라고 합니다.1980년대까지만 해도 제부도에서 매를 볼 수 있었으나 관광지로 개발되고 농사면적이 줄어들면서 매들도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제부도에 가려면 먼저 수원역으로 가야 합니다. 수원역에서 지상으로 나와 오산방면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490번, 999번의 버스를 이용한다. 서신면에 도착해서 그곳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 

자가용으로 이동할 때는 서해안고속도로 비봉 나들목으로 나와서 우회전해서 직진하면 됩니다. 일반국도의 경우는 수원, 오산 부근에서 화성시청 방향으로 오다가 화성시청을 지나서 바닷가쪽 송산, 서신방면으로 직진하면 됩니다.

제부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물길 열리는 시간을 알고 가야 합니다. 제부도 매표소 031-369-2099, 031-357-6981.. http://www.hscity.net/tour/index.jsp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스케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05)N
이야기꽃 (122)
경기도 (122)
서울, 인천 (64)
강원도 (96)
경상도 (193)
전라도 (131)
충청도 (157)
제주도 (240)N
평택,안성 (78)
스크랩 (2)

최근에 올라온 글





Statistics Graph


  • 7,396,682
  • 7713,781
TNM Media textcube get rss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