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트래블라운지

대전시민의 거주 만족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반면 대전은 노잼도시라는 오명이 있습니다. 제가 볼 때 대전은 화끈한 재미는 없지만 충청도 특유의 은근한 뭔가가 있습니다. 대전역 도착 후 시내로 향하는 길에 대전트래블라운지를 만납니다.

대한민국을 남한으로 한정 지었을 때 대전은 중앙에 있습니다. 대중교통이 대전으로 수렴합니다. 특히 철도의 중심지로 여러 지역에서 올라오는 기찻길의 연결고리가 되어줍니다. 대전으로 향할 때 기차를 이용합니다. 평택역에서 무궁화 열차에 탑승합니다. 천안, 조치원, 부강을 거쳐 대전역에 도착합니다.

기차는 대전역 플랫폼에 도착합니다. 육교를 건너 역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육교 올라갈 때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저는 계단을 걸어서 올라갑니다. 3분 12초 수명이 연장되었다는 반가운 안내가 보입니다. 평상시에도 가능하면 계단을 걷습니다. 운동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쌓인 수명을 한 방에 날려버릴 때도 있습니다.

대전역을 중앙에 두고 양쪽으로 광장이 있습니다. 서광장 쪽으로 나옵니다. 대전 중심지와 연결됩니다. 동광장으로 나가면 코레일 본사, 소제동 카페거리로 연결되고요. 대전을 가보지 않더라도 대전역을 지나지 않더라도 대전역은 괜히 익숙합니다. 노래 덕분일 것입니다. "잘 있거라 나는 간다 이별의 말도 없이 떠나가는 새벽 열차 대전발 0시 50분" 대전부르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대전역 광장이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대전역 앞으로 지하상가가 이어집니다. 지하철도 연결되고요. 지하로 들어가는 입구를 기차 모양으로 만든 것이 인상적입니다. 비둘기라 적혀 있습니다. 비둘기호는 2000년까지 운행했습니다. 비둘기호 타보신 분 있을까요? 얼핏 보면 기차가 지하에서 날아오르려는 모습입니다.

대전광역이 시민공영자전거 이름은 '타슈'입니다. 충청도 사투리를 응용한 것입니다. 대전에는 타슈 말고도 충청도 사투리를 응용한 것이 여럿 있습니다. 대전의 지역 잡지 이름은 보슈. 대전의 어느 막걸리 이름은 드슈. 대전광역시 교통문화의 날 행사 이름은 먼저가슈. 충청도 사투리만의 정겨움이 있습니다. 충청도 사투리가 느리다고 하지만 절대 느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괜찮습니다를 충청도 사투리로 하면 됐슈로 짧게 말하면 됩니다.

대전은 철도교통의 중심지입니다. 코레일 본사도 있고 경부선과 호남선의 교차점이기도 합니다. 대전역 지하상가로 가는 길 철도모형이 있습니다. 대전역 주변의 옛 모습을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1958년 대전역 모습입니다. 1958년인 것을 감안하면 대전역 사이즈가 꽤 큽니다. 무슨 행사가 있는지 광장에 사람도 많이 모여 있습니다. 대전은 한밭으로 불렸습니다. 한밭은 넓은 들판이라는 뜻입니다. 특별히 사람이 모여 사는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경부선 철도가 들어서고 호남선의 분기점이 되면서 급성장합니다. 1930년대 2만 명이던 인구가 지금은 1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대전역을 나와 대흥동 방면으로 걸어갑니다. 대전역에서 10분 정도 걸어 목척교 가까이 왔을 때 대전트래블라운지를 발견합니다. 대전역 지하상가 따라 걷다가 4번 출구로 나와도 찾을 수 있습니다. 건물 외벽 디자인이 범상치 않습니다. 트래블? 대전 여행을 위한 정보가 담겨 있을 것 같습니다. 규모도 꽤 커 보이는 것이 어떤 곳일까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안으로 들어갑니다.

대전트래블라운지 안으로 들어가니 직원이 반갑게 맞이해줍니다. 직원은 저보고 천천히 둘러보고 가라고 안내합니다. 분위기가 아늑합니다. 흡사 어느 카페에 온 듯한 기분입니다. 관광안내소로서 잠시 머물다 가는 사이즈가 아닙니다. 오래 머물면서 트래블라운지 곳곳을 살펴봐야겠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여행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대전 관광지, 트래블라운지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을 무료로 인화할 수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작은 도서관이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책이 있습니다. 그래도 여행 관련 책이 많긴 합니다. 자유롭게 책 읽을 수 있습니다.

대전엑스포 꿈돌이가 반갑게 있습니다. 1993년 대전 엑스포 공식 마스코트입니다. 대전 엑스포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리는 엑스포라고 해서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대전엑스포로 소풍 갔었습니다. 꿈돌이는 잘 만든 마스코트라 생각합니다. 단순하지만 상징성이 있습니다. 엑스포 끝난 후 잊혔다가 지금은 대전의 마스코트가 되었습니다.

셀프 카페가 있습니다. 커피, 핫초코, 아이스티, 에이드 등 음료 종류가 많습니다. 가격도 2천 원 대여서 저렴합니다. 카드 결제도 됩니다.

개화기 시대 옷 입고 폴라로이드 사진까지 찍는 체험 할 수 있습니다. 2천 원. 하루 동안 개화기 옷 대여도 할 수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하루 개화기 옷 대여는 7천 원입니다. 모자, 가방, 완장은 각 1천 원입니다.

관광기념품 살 수 있습니다. 대전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이 만든 것도 있습니다.

전자오락기도 있습니다. 한 게임당 100원

공연도 열리곤 한답니다.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저녁에 공연한다는군요.

대전트래블라운지는 2020년 9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행자에 대한 여행지 안내, 여행상품 예약, 티켓 판매 등 종합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들었습니다. 대전광역시가 만든 것이고요. 안내 문구를 보니 시민과 여행객에게 소소한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대전의 여러 명소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엽서 채색하기, 보드게임, 바람개비 등은 무료입니다. 그립톡, 자석, 티셔츠, 슈링클스, 머그컵 만들기 등은 유료 체험입니다. 저는 손재주가 꽝이라 뭘 만들고 하는 거에 관심이 없어서 체험은 패스합니다.

트래블라운지 중심으로 여행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오전 10시, 오후 2시에는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대전 원도심 투어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전문 가이드와 함께 한밭수목원, 대전근현대전시관 등 대전의 주요 명소 투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전여행 시작하기 전에 대전트래블라운지 방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대전여행에 관한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캐리어 보관함도 있으니 짐 보관하고 편하게 다니셔도 좋고요. 목척교 건너면 바로 대전 은행동 시내입니다. 유명한 성심당 빵집까지 도보로 10분 거리입니다. 여행 정보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여행길 잠시 쉬어가기에도 좋습니다. 트래블라운지에서 여행안내자와 지도를 얻었습니다. 대전의 재미를 찾아 발걸음을 이어갑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설날, 추석 연휴 때만 휴무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눌러 추가해주세요. 라오니스의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