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남도한바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이며 문화재청장을 지낸 유홍준 선생은 "전라남도에 가면 가슴 저미는 곳들이 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첫 시작도 강진, 해남 지역을 다루기도 했습니다. 전라남도는 역사와 자연이 살아있습니다. 여행자가 가보고 싶은 곳이 정말 많습니다.

수도권에서 전라남도 여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리가 멀다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뚜벅이 여행자들은 대중교통으로 다니기 어렵습니다. 이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하는 여행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남도한바퀴'입니다. 전라남도청에 운영하는 시티투어입니다. 남도한바퀴 프로그램으로 광양 다녀온 이야기를 전합니다.

전라남도와 금호고속이 연합해서 남도한바퀴를 진행합니다. 유스퀘어(광주광역시 종합버스터미널)에서 관광객 태운 버스가 출발합니다. 광주송정역에서 한번 더 승객을 태우고 전라남도 각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경기도에 살고 있습니다. 아침 일찍 고속열차를 타고 광주송정역에 도착했습니다.

광주송정역 2번 출구로 내려오면 택시정류장, 송정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남도한바퀴라 쓰인 것이 보입니다. 정류장에서 기다리면 버스가 옵니다. 광양 코스는 9시 40분에 역에서 출발한다고 알려줬습니다. 버스는 예정 시간보다 10분 일찍 도착했습니다. 예약자 확인합니다. 버스 도착시간은 목적지에 따라 다릅니다.

매일매일 골라가는 남도여행

남도한바퀴를 이용하면 목포, 순천, 여수, 광양, 나주, 무안, 신안, 영암, 해남, 진도, 강진, 장흥, 완도, 구례, 곡성, 고흥, 보성, 화순, 담양, 장성, 함평, 영광 등 전라남도의 모든 시군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출발하는 요일이 다릅니다. 목적지는 달라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출발합니다. 비용도 저렴합니다. 1명당 9,900원부터 44,900원까지입니다. 기본적인 교통비만 받는 수준입니다.

남도한바퀴라 멋지게 테이핑한 버스가 들어왔습니다. 이 버스는 나주, 영암을 갑니다. 남도한바퀴 여행하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수입니다. 가고자 하는 지역과 버스 자리까지 예약합니다. 인기 있는 곳은 일찍 마감되더군요. 진도 코스가 맘에 들어 봤더니 1달 전에 매진입니다. 오프라인 구매는 유스퀘어에서 할 수 있고 잔여 좌석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남도한바퀴

전남관광지 광역 순환버스, 남도한바퀴, 전라남도 전역 시티투어버스, 전라남도 시티투어

citytour.jeonnam.go.kr

저는 광양으로 갑니다. 광양을 선택한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친구가 광양에 살아서 익숙하긴 한데 투어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광양이 궁금했습니다. 일요일에 갈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하여 걷는 코스가 적습니다. 부모님과 갔는데 부모님이 오래 못 걸으시거든요. (투어 중에 걷는 코스가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걷지 않고 버스에 계셨습니다.)

버스에 타면 남도한바퀴라 적힌 목걸이를 줍니다. 버스 타고 목걸이까지 걸으니 진짜 여행 왔다는 설렘이 있습니다. 광주송정역에서 출발한 버스는 1시간 40분 정도 달려 광양에 도착합니다. 중간에 휴게소 한번 쉬었고요. 지금부터는 남도한바퀴에서 만난 광양의 명소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찾은 곳은 전남도립미술관입니다. 원래 이곳은 광양역이 있던 곳입니다. 기차선로 개편하면서 역이 이전합니다. 역이 있던 곳은 미술관이 되었습니다. 역이 있던 흔적은 보이지 않습니다. 미술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021년에 개관했습니다. 작품 사이즈가 상당합니다. 미술감상을 진하게 했습니다.

미술관 바로 옆은 광양예술창고입니다. 광양역 옆에 있던 진짜 창고였습니다. 역이 이전하고 미술관 들어서면서 예술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광양예술창고에 들어서니 광양 출신 이경모 사진작가의 사진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광양과 서울의 옛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948년 작가가 직접 찍은 여순사건 당시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카페도 있어서 차 마시면서 쉬어갈 수 있습니다.

광양예술창고 미디어영상실에서는 광양의 아름다운 모습과 명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자리에 앉아 있어도 광양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 눈으로 본 광양의 현재, 미래의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에서는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광양에는 불고기, 고로쇠, 재첩, 전어, 곶감, 장어, 매실 등 맛있는 먹거리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점심으로 불고기 먹으러 갑니다. 광양 서변천로 부근에는 불고기특화거리가 있습니다. 수십 년을 이어온 불고기집들이 모여 있습니다.

광양불고기는 생고기가 아니고 양념입니다. 고기를 주문하면 양념 후에 손님상에 나옵니다. 뚝배기불고기처럼 끓여 먹는 것이 아닙니다. 한 점 한 점 숯불에 구워 먹습니다. 불고기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반찬으로 김 많이 드시죠? 쉽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 김입니다. 세계 최초로 김 양식한 곳이 어딘지 아시나요? 바로 광양입니다. 광양에는 김 시식지가 있어서 김 양식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식지라고 해서 먹는 시식이 아니고 처음으로 재배했다는 것입니다. 김 양식법을 창안한 김여익을 기리는 영모재 주변에서 김의 역사를 전하고 있습니다.

다음 코스는 배알도해변공원입니다. 위 사진 가운데 있는 섬이 배알도입니다. 섬진강과 남해가 만나는 지점에 배알도가 있습니다. 배알도 주변은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지역으로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배알도 주변의 망덕포구는 가을 전어의 본고장으로 이름이 높습니다. 배알도를 중심에 두고 양쪽으로 다리가 연결되었습니다.

다리 건너 보이는 포구가 망덕포구입니다. 해맞이다리, 별헤는다리 건너면서 배알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별헤는다리는 윤동주 시인과 관련 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으로 윤동주를 꼽는 사람이 많습니다. 윤동주 시인의 시를 볼 수 없을 뻔했다는 것을 아시나요? 윤동주는 정병욱과 함께 하숙했습니다. 둘은 마음을 주고받는 글벗이었습니다. 윤동주가 손수 작성한 시집을 정병욱에게 선물합니다. 윤동주는 일본 유학 중 독립운동 혐의로 복역하던 중 29살의 나이로 순절합니다.

정병욱은 일본군으로 징병 됩니다. 광양에 계신 어머니에게 윤동주에게 받은 시집의 보존을 부탁합니다. 징병에서 돌아온 정병욱은 윤동주에게 받은 시를 바탕으로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를 출판합니다. 그리고 윤동주 시인의 시는 세상에 알려집니다. 시를 보관하던 정병욱 선생의 집이 바로 광양 망덕포구에 있습니다. 정병욱 선생은 서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습니다.

광양송정역 - 전남도립미술관 - 광양예술창고 - 서변천로 불고기 특화거리 - 김시식지 - 배알도 해변공원 - 망덕포구(정병욱 가옥) - 광주송정역

남도한바퀴 광양 코스에 바람이 있습니다. 투어 시작하기 전에 가고자 하는 곳에 대한 안내문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해설사가 동행하지만 정보가 없으니 주체성 없이 따라만 가는 여행이 될 수도 있겠더군요. 홈페이지에 예정된 시간보다 일정이 많이 일찍 끝났습니다. 광주송정역에 6시 40분 도착이라 적어놓고 실제로는 5시에 도착했습니다. 여행 코스에 대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광양 갈 곳 많던데 중간에 가볼 곳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남도한바퀴를 통해 멀게만 느껴졌던 전라남도가 가깝고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다음에 다른 곳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전라남도 곳곳을 여행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눌러 추가해주세요. 라오니스의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분류 전체보기 (2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