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포를 걷다

 

아침 일찍 목포로 향합니다. 목포를 거닐면서 목포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목포역까지 기차 타고 가는 여정 그리고 목포역에서부터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을 걸어가면서 만난 모습 등을 담아봅니다. 

 

평택지제역에서 목포행 SRT 고속열차에 탑승합니다. 탑승할 때만 해도 깜깜했습니다. 눈 감고 딥슬립에 빠집니다. 눈을 뜨니 익산역 부근입니다. 익산역 도착했는데 창밖으로 '이리역 폭발 희생자 추모비'가 보입니다.

 

익산의 옛 지명이 이리입니다. 이리역 폭발 사고는 이리역에 정차하던 열차에서 고성능 폭발물이 터지면서 59명이 사망자를 낸 사건입니다. 그때까지 발생했던 폭발 사고 중 최대입니다. 이리역 주변이 폭격 맞은 것 처럼 폭발했습니다. 이리역 앞 극장에서 공연하는 하춘화 가수를 이주일 코미디언이 구해낸 일화는 널리 알려졌습니다. 

 

 

 

 

 

아침 창밖은 안개가 자욱하게 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평택지제역에서 2시간 정도 달린 열차는 목포역에 무사히 도착합니다. 목포역은 호남선 종점입니다. 열차 레일의 끝이 보입니다. 그러고 보면 무엇이든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습니다. 끝이 있다는 것은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합니다. 

 

 

 

 

 

목포역에는 호남선종착역이라는 기념비가 있습니다. 기념비 앞에서 사진 찍는 여행자가 여럿 보입니다. 자연스럽게 남행열차 노래를 흥얼거립니다. "비 내리는 호남선 남행열차에서 흔들리는 차창 너머로" 다행히 비는 내리지 않습니다. 고속열차는 차창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역 안에 있는 관광 안내소에서 목포 지도 하나 챙깁니다. 1913년 호남선 지으면서 목포역이 만들어집니다. 바다를 매립해서 지었습니다. 여기가 바다였다고 하니 주변이 달라 보입니다. 목포라 불리게 된 유래는 몇 가지 전해옵니다. 나주의 남쪽에 있는 포구라는 뜻도 있고 지형이 목처럼 중요한 위치여서 목포라 불렸다는 썰도 있습니다. 후자의 뜻을 좀 더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목포역 광장에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지도와 안내문이 있습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1897년 목포가 개항하면서 외국인들이 거주할 수 있도록 설치한 각국 거류지 지역입니다. 조선시대 군사시설인 목포진 중심으로 주변 해안가를 간척하여 시가지를 만듭니다. 걸어 가면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일부분을 만날 것입니다. 

 

 

 

 

 

지도 앱에 서산동 시화골목을 목적지로 하고 출발합니다. 목포역 등지고 왼쪽으로 향합니다. 목포 구도심을 통과해서 서산동까지 갑니다. 구도심 도로에 조명등 시설을 설치했습니다. 이 부근을 빛의 거리라고도 부릅니다. 아침이라 빛나진 않습니다. 밤에 보면 반짝반짝 빛나는 것이 멋집니다. 몇 년 전 밤에 봤습니다. 

 

 

 

 

 

반응형

 

 

 

 

 

청소년 문화공원 

 

 

 

 

 

절벽이 특이해서 사진 찍습니다. 평범한 절벽은 아닌 것 같은데 정체를 모르겠습니다. 

 

 

 

 

 

펄떡이는 물고기는 민어의 거리에 왔음을 알려줍니다. 민어는 목포 5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목포에서 가까운 신안 특히 임자도 주변에서 민어가 많이 잡힙니다. 목포로 민어가 모여들었고 민어 파는 식당이 많이 들어섭니다. 민어의 거리에서 목포항이 가깝습니다. 이번에 민어는 지나칩니다. 다른 먹거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포역과 목포항 주변에는 많은 근대 문화재와 문화유산이 남아 있습니다.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이라 부르는 것이고요. 건물이 많기 때문에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표현합니다. 

 

 

 

 

 

 

 

 

 

 

언덕 위에 빨간 벽돌의 건물은 일제강점기 일본영사관으로 사용하던 건물입니다. 현재는 목포근대역사관 1관입니다. 1900년에 완공하였으니 100년도 넘은 건물입니다. 이날은 스쳐지나가고 다음 날 방문하여 내부를 살펴봅니다. 목포근대역사관 1관 앞 커다란 비석은 국도 1·2호선 기점 기념비입니다. 목포는 길의 출발점이자 목적지가 되는 큰 도시입니다. 

 

 

 

 

 

옛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으로 사용하던 건물은 목포근대역사관 2관이 되었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내부 리모델링 중이라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2023년 2월 중으로 재오픈한다고 합니다. 동양척식주식회사는 일제의 경제수탈기구입니다. 동양척식주식회사 건물이 부산, 목포에 남아 있습니다. 목포의 건물이 더 큽니다. 즉 목포에서 경제적 수탈이 상당했음을 짐작게 합니다. 

 

 

 

 

 

목포근대역사관 2관 맞은편에는 향나무가 멋들어지게 있는 집이 있습니다. 안내문에는 구 목포 부립 병원 관사라 적혀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목포에서 활약하던 일본인 상인이 지은 건물입니다. 이후 관사로 사용합니다. 현재는 카페가 되었고요. 아침이라 문이 잠겨 있어 밖에서 바라봅니다. 돈 좀 들인 티가 납니다. 나무만 해도 상당합니다. 

 

 

 

 

 

 

 

 

 

 

목포근대역사관 2관에서 유달초등학교 방면으로 걸어가면 일본식 가옥을 여러 채 볼 수 있습니다. 안내문에는 목포 번화가 일본식 가옥이라 적고 있습니다. 한글 안내문을 빼고 보면 일본의 옛 마을 지나는 느낌입니다. 일제강점기에 많은 일본인이 길을 걷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유달초등학교 안에는 단단해 보이는 건물이 있습니다. 구 목포공립심상소학교 강당입니다. 학교는 일본인들이 자녀 교육을 위해 세운 것입니다. 지금은 유달초등학교가 되었습니다. 1929년에 지은 건물입니다. 보수공사를 했겠지만 흐트러지거나 부서짐 없이 반듯하게 잘 서 있습니다. 건물 사이즈가 꽤 큽니다. 학교에 많은 학생이 다녔겠구나 짐작합니다. 

 

 

 

 

 

강당 뒤로 가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이 있습니다. 추억의 놀이 즐길 수 있고 목포의 옛 모습을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달산에서 내려다본 목포의 100년 사진을 살펴봅니다. 100년 전 목포는 엄청나게 발달한 도시로 보입니다. 일제강점기 목포가 전국에서 6번째로 큰 도시였습니다. 목포로 많은 사람이 모여 들었을 것입니다. 100년 이후 그렇게 크게 변화했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유달초등학교 앞 전망대(?)에서 바라본 구 목포공립심상소학교 강당

 

 

 

 

 

위에 정자 있는 곳이 유달산입니다. 아래 유달초등학교가 있고요. 유달산은 그렇게 크거나 높은 산은 아닙니다. 목포를 포근하고 단단하게 지켜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유달초등학교를 지나 서산동 시화 골목으로 접어듭니다. 서산동은 언덕 위에 여러 채의 집이 있는 마을입니다. 흔히 말하는 달동네입니다. 옛 목포 사람들의 사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을에 다다르면 목포 앞바다가 보입니다. 바보마당이 있습니다. 바다가 보이는 마당.  

 

 

 

 

 

 

 

 

 

 

골목으로 접어드는데 강아지 한 마리가 계속 짖습니다. 낯선 이를 경계합니다. 개도 제가 겁나는가 봅니다. 막 짖긴하는데 뒷걸음질합니다. 결국은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댕댕아 반가워. 

 

 

 

 

 

목포역에서 서산동 입구까지 1시간 정도 걸었습니다. 중간에 있는 근대역사관 구경하거나 카페에서 쉬었다 간다면 시간은 좀 더 길어질 것입니다. 도시를 찬찬히 걸으면서 살펴보면 가까이 들여다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과거 이 거리에는 어떤 사람들이 다녔을까 상상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번성했던 일본인들이 가득했던 모습을 그려봅니다. 목포라는 도시가 아주 커 보입니다.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선택하면 라오니스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25)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2)
강원특별자치도 (185)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7)
부산광역시 (53)
울산광역시 (9)
전북특별자치도 (93)
전라남도 (188)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5)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83)
평택,안성 (14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6-23 21:37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