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전 적덕식당
 
대전 여행길의 대미를 장식한 곳은 적덕식당입니다. 대전 가양동에 있는 작은 식당입니다. 대전의 별미 두부두루치기에 반주 한잔하며 하루를 정리합니다. 대전역 성심당에서 디저트로 튀소까지 만납니다. 
 

대전 내려가기 전 맛집 검색합니다. 대전 중심가의 유명한 식당 말고 동네 사람들 가는 곳을 소소한 식당을 찾습니다. 저는 혼자 간 것이니까 1인분 되는 식당이면 좋겠고요. 그러다 적덕식당을 발견합니다. 대전의 별미 두부오징어두루치기를 판매합니다. 1인분도 됩니다. 식당은 대전역에서 좀 떨어진 주택가 모퉁이에 있습니다. 50년 전통이라 쓰인 붉은색 간판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덕적도라는 섬이 익숙해서인지 적덕이라는 가게 이름이 입에 잘 안 붙습니다. 덕적식당으로도 검색하는 경우도 많은가 봅니다. 적덕식당 관련검색어로 덕적식당이 뜹니다.
 
 

 
 

일요일 저녁 5시 식당은 정상 영업 중입니다. 좌식입니다. 신발 벗고 올라가야 합니다. 식당 자리가 안으로 깊숙해서 꽤 넓습니다. 그렇게 특별한 것 없는 동네 식당입니다. 몇몇 테이블에서는 삼삼오오 모여 한 잔 기울입니다. 손에 비닐장갑 끼고 족발 뜯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의 픽은 두부두루치기입니다. 
 
 
 

 

제가 다녀온 지 조금 시간이 흘렀습니다. 현재는 메뉴판에 있는 가격에서 인상되었습니다. 두부두루치기의 다른 말인 두부오징어사리는 9천 원입니다. 우동칼국수 5천 원. 가격이 올랐다고 해도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메뉴 주변으로 식당 소개하는 신문 기사와 여러 인증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식당의 역사가 보입니다.



 
 
 

 
 
 
 
 

반찬이 먼저 나옵니다. 깍두기와 부추김치(부추절임)가 전부입니다. 깍두기는 어디서고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부추김치가 특별합니다. 김치라고 해야 할지 무침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반찬이 부실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두부두루치기 먹는데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오늘의 주인공 두부오징어가 나옵니다. 냉면 그릇 정도에 두부오징어가 담겨 있습니다. 두부오징어는 두부두루치기라고도 부릅니다. 줄여서 '두부치기'라고도 합니다. '두루치기' 는 평소에도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두루두루 저어가면 익혀 먹는 음식입니다. 대전의 두부두루치기는 두부, 오징어와 몇 가지 채소가 함께합니다. 칼칼하게 두루두루 볶아져서 나옵니다. 



 
 

두부두루치기 비주얼만으로도 소주를 부릅니다. 오징어는 그렇게 많이 들어있진 않습니다. 두부는 네모반듯하게 있는 것이 아닌 숭덩숭덩 터프하게 담겨 있습니다. 도시에서 먹는 깔꼬롬함이 아닌 시골 어딘가 선술집 같은 곳에서 먹는 기분이 듭니다.




 

반응형

 
 
 
 
 

대전역 앞에 두부두루치기라는 식당 몇 곳이 모여 있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대전역 앞은 식당은 2인분부터라 혼자 먹기 부담스럽습니다. 예전에 2인분 혼자 먹다 배불러 쓰러지는 줄 알았습니다. 적덕식당은 1인분씩판매해서 좋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먹어봅니다. 먼저 두부와 오징어를 함께 올려 한입에 먹습니다. 맵기는 제 입맛에 맞습니다. 빨간 국물 색에 비하면 그렇게 맵진 않습니다. 신라면 정도 아니면 신라면보다 덜 맵습니다. 오징어의 쫀득함과 부드러움이 어우러지며 맛을 더합니다.




 

메뉴에 '두부오징어 사리'로 되어 있습니다. 사리는 잠시 후에  나옵니다. 두부오징어에 사리를 넣을 때 비로소 음식의 완성입니다. 두툼한 면 사리를 두부오징어 국물에 비벼 먹습니다.



 
 

쉐킷쉐킷 사리를 비벼서 혼연일체가 됩니다. 그러면 든든한 식사도 되면서 술맛 돋우는 술안주까지 됩니다.  자꾸만 줄어드는 술병과 바닥이 가까워지는 두부오징어 그릇이 아쉬울 뿐입니다.



 
 

 
 
 
 
 

부추김치를 면과 함께 후루룩 먹습니다. 부추김치의 시큼새큼한 맛이 면 사리와 잘 어울립니다.



 
 

식당 옆에 주차장 있습니다. 식당 전용 주차장이라면 상당히 넓습니다. 평소에도 손님이 많으리라 유추합니다. 


 
 
 

 
대전역에서는 걸어서 30분 대전복합터미널에서는 걸어서 20분 정도 걸립니다. 애써 찾아가 보시라고 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노포 분위기를 좋아하신다면 설렁설렁 찾아가 맘 편하고 가볍게 즐기기에 부담 없는 맛집입니다. 소제동 철도관사촌과 걸어서 15분 거리이니 함께 돌아봐도 좋습니다. 적덕식당 연중무휴
 
 
 
 
 

 
 
 
 
 

적덕식당에서 대전역까지 버스 노선 찾아보니 걷는 것과 시간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소화도 시킬 겸 해서 걷습니다. 대전관광안내도 대전관광명소 12선 중에서 가보지 않은 곳이 있나 찾아봅니다. 가을에 동춘당과 장태산자연휴양림을 가봐야겠습니다. 



 
 

기차 탑승까지 시간 여유가 있습니다. 참새가 방앗간 지나가지 못하듯이 빵돌이는 빵집을 찾아갑니다. 대전하면 성심당 아니겠습니까? 낮에 성심당 본점을 그냥 지나친 아쉬움을 대전역에서 풀어봅니다. 대전역 맞이방에서 한층 내려오면 성심당 대전역점이 있습니다. 일요일이기도 했지만 사람이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먹음직스러운 빵이 가득합니다. 무엇을 골라서 담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하나씩 다 먹고 싶습니다. 성심당 빵은 먹음직스럽습니다. 
 
 
 
 
 

 
 
 
 
 

빵 종류가 아무리 많다고 해도 성심당 최고의 인기 메뉴는 역시 튀김소보로입니다. 튀김소보로, 부추빵같이 인기 있는 메뉴를 묶어 세트로도 판매합니다. 선물용으로 세트 상품 사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세트 메뉴를 쉽게 살 수 있습니다. 
 
 
 
 
 

저는 간단히 맛만 보고자 튀김소보로 하나 튀소구마 하나 이렇게 두 개만 샀습니다. 기차 기다리면서 한 번에 다 털어 넣었습니다. 적덕식당에서 그렇게 먹고도 빵이 들어갑니다. 빵배는 따로 있습니다. 
 
 
 
 

 
대전 여행길 마지막으로 찾은 적덕식당 그리고 성심당입니다. 대전은 잔잔하게 그리고 묵묵하게 이어오는 사람들의 온정이 있습니다. 적덕식당의 두부오징어도 어떻게 보면 대단한 음식은 아닙니다. 대전 여행을 풍성하고 맛있게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음식임은 틀림없습니다. 성심당은 두말하면 입만 아프고요. 
 
아래 링크 접속 후 ch+를 선택하면 라오니스 여행기를 카톡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01)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40)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7)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4)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9 00:00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