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면 고현마을 가는 길

계절별로 맛있는 해산물이 있습니다. 제철이라고도 합니다. 봄에 미더덕이 맛있다는 이야기를 접했습니다. 미더덕 뭐 먹을 거 있나? 찌개에나 넣어 먹는 거 아닌가? 가볍게 여겼습니다. 미더덕을 알면 알수록 가볍게 여길 해산물이 아닙니다. 이걸 직접 먹어봐야겠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미더덕 산지인 창원특례시 진동면으로 가보기로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마산역에서 진동면 고현마을까지 여정입니다.

마산역까지 KTX 고속열차 타고 왔습니다. 평일에 서울역에서 마산역까지 14회, SRT 수서역에서 마산역까지 2회 운행합니다. 주말에는 다소 늘어납니다. 천안아산역에서 06시 18분에 출발하는 KTX에 탑승합니다. 서울역에서는 05시 38분 출발 열차입니다. 마산역에 도착하니 08시 49분.

마산역은 경상남도에서 가장 큰 역입니다. 경전선을 지나는 모든 기차가 마산역에 정차합니다. 마산역 역사를 살펴보니 마산에는 마산역, 구마산역, 북마산역이 각각 있었습니다. 마산이 우리나라에서 7번째로 큰 도시였을 때가 있었으니 기차역도 많았나 봅니다. 3개의 역을 통합해서 새로운 마산역을 지은 것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마산역에 도착했는데 비가 많이 옵니다. 제가 집에서 나올 때만 해도 날씨가 괜찮았는데 비가 오니 난감합니다. 일단 편의점에서 우산을 삽니다. 마산역 바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으로 향합니다. 여기서 78번 버스를 타면 오늘의 목적지인 진동면 고현마을까지 갑니다. 78번은 하루에 6번만 운행합니다. 다음 버스를 타려면 1시간 기다려야 합니다. 1시간이 깁니다. 다른 방법을 생각합니다.

78번 버스 시간표(2024년 4월)

마산역에서 쭉 나오면 3·15대로가 나옵니다. 동마산병원 앞 버스 정류장에서 3003번 버스를 타기로 합니다. 진동시내버스환승센터에서 고현마을까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마산역·동마산병원 정류장에 도착. 비가 많이 옵니다. 옷과 신발이 젖어 듭니다. 어제까지 화창했는데 그래서 오늘 여행길을 기대했는데 아쉽습니다. 한편으로 이렇게 꾸물꾸물한 날이 술 마시기에는 좋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다행히도 3003번 버스가 바로 옵니다. 3003번 배차 간격이 거의 1시간입니다. 별로 기다리지 않고 탑승할 수 있어서 운이 좋습니다. 포스팅하면서 생각하니 마산역에서 나와 다른 곳 다녀오고 78번 버스 탈 걸 그랬습니다. 이날은 비가 많이 오면서 생각이 정리가 안 되었습니다. 다음에 또 갈 테니까 뭐 😂

버스 안에 있는 3003번 버스 시간표. 창원터미널에서 마산역까지 대략 25분 정도 걸립니다.

버스에 승객이 없습니다. 마산역에서 진동까지 가는데 버스 안에 저 혼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낯선 동네에서 버스 타면 맨 앞자리에 앉습니다. 그래야 동네 구경할 수 있습니다. 낯선 도시에 처음 가는 동네인지라 긴장이 됩니다. 버스에서 잠도 못 자겠습니다. 지금 시간은 오전 9시 25분입니다.

이정표에 진동면행정복지센터 이정표가 보입니다. 목적지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진동이 생각보다 큰 마을인가 봅니다. 고층 아파트가 많이 보입니다. 저는 바닷가 뒤에 있는 작은 마을이라 생각했습니다. 마산합포구청 홈페이지를 보니 5,478세대 11,751명이 살고 있습니다. 면 단위 행정구역으로는 큰 마을입니다.

진동시내버스환승센터에 도착합니다. 버스 정류장에 있는 버스 색깔이 초록색, 파란색, 빨간색 등으로 알록달록하니 예쁩니다. 다시 정신 차리고 고현마을로 가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마산 내려오기 전에 생각하기로는 환승센터에서 고현마을까지 교통편이 좋지 않으면 걸어가려 했습니다. 30분 정도면 가겠더군요. 비가 오니 걷는 것은 무리입니다.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야겠습니다.

74-1번 버스 시간표(2024년 4월)

환승센터에서 고현마을까지 간다는 74-1번 버스 시간표를 살펴봅니다. 진동이 두 번 쓰여 있습니다. 첫 번째 시간으로 보면 많이 기다려야 합니다. 두 번째 진동 시간은 뭐지? 이때는 잘 몰랐습니다. 포스팅하면서 다시 알아보니 제가 하늘색으로 표시한 시간표가 고현마을 가는 버스 시간입니다. 74-1번 버스가 환승센터에서 출발해서 진동면 일대를 돌다가 다시 환승센터로 옵니다. 그리고 고현마을 지나 선두까지는 가는 것입니다.

어쩐지 고현마을 돌아다니고 있는데 멀리서 시내버스가 다닙니다. 아무튼 이때버스 타고 가긴 힘들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다렸다 탈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빨리 가서 미더덕을 먹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택시 타기로 합니다. 1년에 택시 타는 날이 손꼽을 정도로 별로 없는데 그날이 오늘입니다. 이날 택시만 두 번 탔습니다.

환승센터 앞에 택시 정류장이 있고 여러 대의 택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택시 타기 전 목적지를 어디로 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지금이야 고현마을이구나 했는데 이때는 어디가 어딘지 모르겠습니다. 지도 검색하고 보니 마을 입구에 고현마을 정보센터가 있습니다. 택시 타고 기사 아저씨에게 고현마을 정보센터 가자고 하니 알겠다는 표정을 지으며 출발합니다.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 택시비는 5,900원.

혹시 몰라 기사 아저씨 연락처를 물어봅니다. 진동 나갈 때 택시 부를 일 있을까 해서요. 개인 명함이 아니고 진동 개인택시 콜 번호 단체 명함을 줍니다. 이 명함은 쓸 일이 없었습니다. 나중에 카카오택시 호출하니까 바로 오시더군요.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고현마을. 마을이 미더덕으로 가득합니다. 미더덕 판매장에서는 아주머니들이 미더덕 손질하느라 바쁩니다. 도로명 주소도 미더덕로입니다. 시간은 오전 10시를 막 지나가고 있습니다. 식당으로 바로 가기에는 이른 시간입니다. 고현마을 일대를 돌아보기로 합니다. 고현마을 모습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미더덕 먹은 포스팅은 이미 발행했습니다. 미더덕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연결하면 됩니다.

봄바다의 향긋한 맛 미더덕 맛집. 창원(마산) 진동 청용횟집

마산 청용횟집 미더덕 미더덕 아십니까? 해물탕이나 해물찜 먹을 때 톡하고 터지는 미더덕. 해물 음식의 감초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이 오면 미더덕은 당당히 주인공입니다. 미더덕

raonyss.tistory.com

고현마을도 구경하고 미더덕도 잘 먹고 진동시내버스환승센터로 왔습니다. 3003번 버스 타고 마산으로 가기로 합니다. 버스 출발하기까지 시간 여유가 있습니다. 환승센터 가까이 있는 진해현관아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걸어서 10분 정도만 가면 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진해현 관아 및 객사유지'입니다. 안내문에는 1892년 진해현감 이영모가 건립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관아라고 하는 것은 지금으로 치면 시청, 군청입니다. 진동이 진해였던 것이죠. 역사를 좀 찾아보니 지금 진해로 불리는 곳은 과거 웅천이라 불렸습니다. 진동이 진해였고요. 역사적 배경은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진동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였음은 분명합니다.

마산역에서 진동면 고현마을까지 가는 여정을 담았습니다. 혹시라도 고현마을까지 가는 분이 있다면 도움 될만할까 싶어 정리했습니다. 사실은 다음에 제가 고현마을 갈 때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한 것도 있습니다. 미더덕을 한 번만 맛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맛있게 잘 먹었기에 매년 봄이 다가오면 생각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산 넘고 물 건너 찾아가는 진동까지 여정은 제 마음에 즐거운 진동을 남겼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 (185)
전북특별자치도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