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남양주 정약용 유적지

 

조선을 건국하고 이끌어 온 것은 성리학입니다. 조선 후기 성리학적 사고에서 벗어난 새로운 학문이 등장합니다. '실학'입니다.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정약용 선생이 있습니다. 정약용 선생은 경기도 남양주에서 태어났습니다. 남양주에는 정약용 유적지가 있습니다. 팔당 나들잇길에 다산 정약용 선생을 만납니다. 

 

이날이 일요일이었는데 주차 전쟁입니다. 정약용 유적지 주차장은 만차여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유적지에서 100m 떨어진 도로가에 주차하였습니다. 

 

유적지라고 해서 엄숙하고 조용히 있어야만 하는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공원 느낌입니다. 팔당, 두물머리 부근으로 나들이 온 사람들이 겸사겸사해서 함께 찾는 듯했습니다. 정약용 유적지는 다산문화관, 기념관, 정약용 선생 묘, 정약용 선생 생가, 실학박물관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다산문화관으로 들어왔습니다. '2012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속 정약용 선생을 만납니다.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에 맞는 인물을 선정하고, 그 인물의 기념일에 맞춰,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합니다. 2012년에는 정약용 선생 탄생 250주년을 맞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하였습니다. 장 자크 루소, 헤르만 헤세, 클로드 드뷔시 등 세계적인 인물과 함께합니다.

 

 

 

 

다산문화관에서 정약용 선생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정약용 선생에 관해서 세세하게 이야기하려면 끝도 없을 것입니다. 워낙 여러 방면에서 대활약을 펼치셨기 때문입니다. 정약용 선생의 학문은 다산학이라는 이름으로 후대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정약용 선생은 1762년 경기도 남양주(당시는 경기도 광주) 두물머리 부근에서 태어났습니다. 차(茶)를 좋아해서 호가 다산(茶山)입니다. 전라남도 강진에는 정약용 선생이 유배 생활하면서 머물렀던 다산초당이 있습니다. 정치개혁, 사회개혁에 관해서도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였습니다. 선생의 연구는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 등 500권이 넘는 저서에서 알 수 있습니다. 

 

 

 

정약용 선생은 다방면에 걸쳐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였습니다. 인문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홍역, 천연두의 치료법에 대한 책을 내기도 했고, 도량형과 화폐의 통일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수원 화성을 지을 때 거중기를 고안한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정약용을 선생을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비교하기도 합니다. 

 

 

 

정약용 선생과 그의 형제들이 살았던 생가가 있습니다. 본래 생가는 1925년 대홍수 때 유실되었습니다. 지금의 생가는 1986년에 복원한 것입니다. 정약용 선생의 생가는 여유당(與猶堂)이라 불립니다. 여유당은 노자의 도덕경 "여(與)함이여, 겨울 냇물을 건너듯이, 유(猶)함이여, 너의 이웃을 두려워하듯이"라는 글귀에서 따온 것입니다. 조심조심 세상을 살아가자는 뜻입니다. 

 

 

 

여유당을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

 

정약용은 남인이었습니다. 노론에 공격을 받았습니다. 정치적으로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스스로 관직에서 물러난 뒤 가족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집을 짓고 여유당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정약용 선생은 문벌과 당색의 타파와 인재의 고른 등용을 역설하였습니다.  

 

 

 

여유당 뒤로 올라가면 정약용 선생의 묘가 있습니다. 부인 풍산 홍씨와 합장묘입니다. 정약용 선생은 1836년 74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선생이 돌아가신 날은 결혼 60주년 기념일이었다는군요. 정약용 선생의 업적을 보면 묘가 꽤 클 줄 알았습니다. 생각보다 검소함이 느껴졌습니다. 

 

 

 

정약용 선생 사당 문도사(文度祠)입니다. 정약용 선생 서거일인 음력 2월 22일에는 문도사에서 추모제향 행사가 열립니다. 정약용 선생 추모제와 추모 공연도 열립니다. 

 

 

 

정약용 유적지 안에는 실학박물관이 있습니다. 실학박물관은 별도의 입장료가 있지 않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 가능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여름 7~8월은 오후 7시까지입니다. 전시실은 상설전시가 3실과 특별전시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정약용 유적지 안에 있는 작은 기념관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먼저 1전시실로 들어왔습니다. 실학의 형성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끝난 이후 농업, 상업 공업이 발전합니다. 조선 사회가 변화를 모색합니다.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서양문물이 들어옵니다. 실학이 대두됩니다. 실학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초기 실학자들은 어떻게 개혁하려 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학(實學)에 대해 찾아보니 쉽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기도 어렵더군요. 간단하게 말하면 실학은 범유학적, 탈성리학적이면서, 민본(民本)과 위민(爲民)을 주창한 전근대적 사회개혁 사상입니다.    

 

 

 

 

 

2전시실은 실학의 전개에 관한 것입니다.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실학은 크게 두 갈래로 전개합니다. 이익은 경세치용파(중농학파)라 불립니다. 학문이 세상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우리의 역사, 지리, 언어를 연구합니다. 박지원은 이용후생파(중상학파)입니다. 상공업 진흥과 기술개발을 강조하였습니다. 변화하는 세계정세에 대응하는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정약용 선생은 이익의 성호학파를 계승하면서 박지원의 이용후생론을 수용합니다. 정약용 선생은 실학을 더욱 깊이 있고 풍성하게 만듭니다. 이후 김정희는 실사구시설을 주장하면서 실학을 이어갑니다. 실사구시는 학문이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3전시실은 실학과 과학이라는 주제의 전시입니다. 실학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바꾸기 시작합니다. 천문과 지리는 경배의 대상이 아니라, 실측의 대상이 됩니다.  3전시실에서는 조선 후기 천문학과 지리학에 관한 전시가 많습니다. 위 지도는 신곤여만국전도(新坤輿萬國全圖)입니다. 

 

곤여만국전도는 마테오 리치가 중국에서 제작한 서양식 세계지도입니다. 이 지도가 조선으로 전래되었고 1708년 왕명으로 인해 지도를 모사합니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박물관에 있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남양주 봉선사에도 곤여만국전도가 있었답니다. 봉선사가 6·25 전쟁 때 화재로 소실되면서, 지도도 함께 사라졌습니다. 남양주시에서 곤여만국전도를 복원하여 신곤여만국전도라 이름 지었습니다. 

 

 

 

 

 

특별전시실에서는 '법고창신의 길을 잇다'는 주제로 특별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학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시입니다. 계획대로라면 4월 5일까지 특별전시를 한다 했지만, 지금 박물관 휴관이라 볼 수 없습니다. 법고창신(法古創新)은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뜻입니다. 옛것의 소중함과 새것의 필요성을 함께 아우르는 말입니다. 법고창시는 실학의 핵심사상입니다. 

 

특별전시에서는 실학자의 저술, 간찰, 서화, 과학 등 4개 부분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여러 전시품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혼개통헌의(渾蓋通憲儀)입니다. 

 

‘혼개통헌의’는 동양의 전통 우주론인 혼천설(渾天說)과 개천설(開天說)을 이용하여 만든 천문시계입니다. 서양의 천문시계인 아스트롤라베(Astrolabe)를 실학자 유금이 조선식으로 해석해서 만든 것입니다. 혼개통헌의는 18세기 조선의 수학, 천문학 발전을 알 수 있는 귀중한 과학 기기입니다. 보물 제20322호입니다. 

 

 

 

 

남양주 정약용 유적지는 2월에 다녀왔습니다. 2월에 포스팅하려 했으나 2월 24일부터 실학박물관이 휴관입니다. 원인은 코로나 19. 코로나 19가 금방 끝나고 박물관도 금방 개관할 줄 알았습니다. 개관에 맞춰 포스팅하려 했는데 아직도 휴관입니다. 코로나 19 이제 그만 떠나 주렴.

 

남양주 정약용 유적지에서는 조선 후기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정약용 선생의 삶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가 생활했던 집, 돌아가신 후 남겨진 묘까지 볼 수 있습니다. 정약용 선생이 머물렀던 공간을 거닐면서 선생의 정신을 조금이나마 느껴보고자 했습니다. 실학박물관에서는 책에서만 나오는 학문으로서의 실학이 아닌 실질적인 모습의 실학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정약용 유적지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250x250
BLOG main image
랄랄라 라오니스
명랑순진한 라오니스의 대한민국 방랑기
by 라오니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7)
이야기꽃 (100)
서울특별시 (67)
인천광역시 (68)
경기도 (161)
강원도 (184)
경상북도 (175)
대구광역시 (28)
경상남도 (138)
부산광역시 (52)
울산광역시 (9)
전라북도 (93)
전라남도 (186)
광주광역시 (15)
충청북도 (100)
충청남도 (184)
대전광역시 (24)
제주특별자치도 (373)
평택,안성 (139)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19 10:02
세로형
반응형
라오니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